메뉴

사순절

종교개혁 500주년에 맞는 올해 사순절은 의례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으심에 대한 감사, 또는 종교적인 연중행사로 끝나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 침례교단은 사순절을 공식적으로 지키지 않는다. 우리교단 총회(총회장 유관재 목사) 뿐만 아니라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총회장 김선규 목사)1999년 열린 교단 정기총회에서 사순절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채택한 뒤, 사순절을 없앴다. 왜냐하면 연구보고서가 사순절은 교회의 절기가 아니고 천주교와 성공회의 고정된 절기인 만큼 성경적 절기로 보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기 때문이다. 우리교단을 비롯해 사순절을 지키지 않는 주요교단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함께 한다는 기본 취지까지 없앤 것은 아니다. 한국교회의 많은 신학자들이 사순절은 성경적 근거가 없고 로마 가톨릭에서 차용한 만큼 굳이 그 명칭을 쓸 필요가 없다고 잘라 말하면서도 한국교회의 대다수가 부활주일 7일 전부터 시작되는 고난주간은 지키고 있다는데 뜻을 같이하고 있다. 예장고신 교단은 사순절을 교회절기로 지키지 않고 지역교회의 상황에 따라 고난주간 등을 지키는 경우로 알려져 있다. 특별히 올해 사순절은 3·1절에 시작했고 부활절은 416일이다. 다만 올해는 개신교회와 정교회의 부활절이 416일로 같다. 사순절은 기독교 절기인 부활절 전까지 여섯 번의 주일을 뺀 40일을 말한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이 기간 동안 주님의 십자가 사랑을 생각하며 회개와 기도, 절제와 금식, 경건한 일상생활을 통해 인류의 죄를 위해 고난당하신 주님을 기억하며 은혜를 감사한다. 다시 말해 부활의 기쁨을 누리기에 앞서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기도와 묵상을 하며 경건한 일상을 살아간다. 올 사순절은 3·1절에 (참회)의 수요일을 시작으로 종려주일, 고난주간을 거쳐 부활절인 416일 전날까지 주일을 제외한 총 40일간 계속된다. 사순절은 AD 325년 니케아 공의회에서 결정됐다. 3세기까지는 부활절을 앞두고 23일 금식하는 것이 관례였다. 당시 니케아 회의에서는 부활주일 전 40일 동안 참회와 금욕생활을 하도록 결정했는데 세월이 흐르면서 이 기간이 사순절로 굳어졌다. 또 춘분 이후 첫 번째 보름달이 뜨고 난 직후 주일을 부활주일로 결정했다. 부활주일이 매년 달라지는 것은 이 때문이다. 40이란 숫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40일 광야기도, 모세의 시내산 40일 금식기도, 이스라엘의 40년 광야생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서 승천까지의 40일 등 고난과 갱신, 변혁을 상징하고 있다.


한국교회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지금 이 시점에서 사순절을 지키느냐 지키지 않느냐로 소모적인 논쟁을 벌일 필요는 없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의 말씀대로 세상의 빛과 소금이다. 그런 만큼 우리는 살면서 늘 불우이웃의 아픔을 치유하고 보살피며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사순절을 지키는 신앙인들은 이 기회에 새벽기도 참여나 컴퓨터 게임이나 TV 시청하지 않기 등 문화 금식운동, 나부터 회개운동, 소외된 이웃 돌보기 등 행사에 참여해 보기를 바란다. 예수는 태초이래로 가장 심각하고 처절한 싸움을 하려고 예루살렘에 들어가셨다. 예수는 패배했기 때문에 죽으신 것이 아니라 승리하러 죽으신 것이다. 십자가에서 운명하실 때 모든 것이 다 끝났다고 탄식한 것이 아니라 이제 다 이루었다고 하셨다. 하나님은 결국 독생자 예수를 통해 온 세상을 사랑으로 구원하셨다. 그러나 세상은 여전히 악하다.

오늘을 사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을 끝까지 사랑하되 세상의 권력이나 권세가들의 삶에 좌우되지 말고 십자가 사랑의 신앙 회복, 경건과 기도의 생활화, 나눔 운동의 확산, 사랑을 기반으로 한 교회 갱신 운동에 맡은바 사명을 다 할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