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 법

2024.03.27 10:14:13

강남중앙침례교회 최병락 목사 신간 “신의 성품” 출간

강남중앙침례교회 최병락 목사의 신간 “신의 성품”이 공개됐다.


책은 현대 그리스도인을 위한 경건의 사람이 되기 위한 안내서이다. 간혹 우리는 “교회에 다닌다고? 그사람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자신은 예외라고 생각하는 그리스도인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저자는 이런 목소리는 사실 고마운 일이라고 말한다. 교회에 대해, 그리고 그리스도인에 대해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달라야 한다는 기대와 소망이 있다는 반증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교회 안팎의 많은 강당에서 설교자로, 전도자로 설 때마다 한국교회의 영적 현실에 책임을 통회하는 마음이 들었다고 한다. 왜 생활은 그만큼 따라가지 못하는지 이에 대한 의문에서 “결국 경건의 훈련”이 지속돼야 함을 깨달았다.


그렇게 탄생한 최병락 목사의 신작 “신의 성품”은 베드로후서 1장 3~11절을 토대로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주셨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세상이 원하는 좋은 사람과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른 사람은 분명 다르기에, 그리스도인은 생명과 경건이라는 두 가지를 견지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덕목에 대해 저자는 믿음과 덕, 지식, 절제, 인내, 경건, 형제 우애, 사랑이라고 말한다. 이 덕목을 주신 것은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기 위함이고 그 성품에 참여함으로써 결국 일생 동안 하나님과 동행하게 된다는 것이다. 각 단계별로 목회 현장에서 경험한 사례와 성경의 근거들을 제시하며 풍성한 이해를 돕는다. 이론적인 해설에 치중하기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각 덕목을 풀이한다. 말하기, 듣기, 나눔, 공동체처럼 경건은 치열하고 구체적인 엄연한 현실이자 생활임을 깨닫게 해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도록 끊임없이 독려하고 있다.


구원은 받았지만 신앙생활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새신자, 삶을 통해 성숙해 나가기를 원하는 직분자나 교사 훈련에도 유익한 내용들로 꾸며져 있다. 그리스도인으로 한 걸음씩 잘 살아가가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8가지 덕목들을 읽으면서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로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일에 도움을 준다. 각 단계별 나눔 질문을 통해 개인별, 그룹별로 활용할 수 있어 교육용 교재로도 적합하다.         

범영수 부장

관리자 기자 bpress7@hanmail.net
- Copyrights ⓒ침례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6길 10, 11층 침례신문사 (02) 2681-9703~5 Fax (02) 2681-9706 bbbbb9191@naver.com l bpress7@hanmail.net 등록번호 : 서울, 다06725 | 등록일 : 1977년4월14일 | 발행인 : 침례신문사 강형주 | 편집인 : 강형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