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때마다 채워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세워진 교회”

신도시 전략개척으로 교회다운 교회를 꿈꾸는 ‘신동탄지구촌교회’


“개척을 시작하며 여러 번 질문을 되짚어 보았습니다. 이 땅에 교회는 많지만 교회다운 교회는 찾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땅에 설교는 많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잘 들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랫동안 주저하다 마음속에 부담을 갖고 개척을 시작했습니다. 이 시대에 교회 개척이 쉽지 않다는 말을 많이 듣지만 여전히 하나님은 더 많은 교회들을 세우기 원하십니다. 주님께서 원하시는 비전은 바로 이 땅에 교회다운 교회가 세워져 그 교회들을 통해 세상이 변화되는 것입니다.”


‘이 땅에 또 하나의 교회를 세워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신동탄지구촌교회 박춘광 목사는 지구촌교회 부교역자로 만 20년을 사역하며 이동원 목사와 진재혁 목사를 통해 양질의 목양사역을 경험하고, 목장사역을 통해 건강한 교회를 꿈꾸게 됐다. 많은 시간 기도하던 중에 그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그에게 있어 안전한 울타리와 같은 대형교회를 그만두고 믿음의 모험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그가 개척을 준비하며 가장 처음에 했던 일은 하나님 앞에 무릎으로 나아가는 것이었다. 교회 개척멤버들과 함께 기도의 제단을 쌓으며 하나님의 뜻을 구했다. 개척지로 선정된 상가 가계약이 어그러지고 무산됐을 때도 원망보다는 기도가 먼저였고 다툼과 갈등보다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했다. 첫 번째 계약이 무산되고 두 번째로 소개받은 곳도 입지조건은 좋았다. 하지만 바로 옆에 교회가 세워져 있었고, 남의 터 위에 건축하지 않는다는 사도 바울의 말씀을 기억하며 아쉬움을 뒤로 한 채 예비하신 곳을 다시 찾아 나섰다.



그러던 중에 지금의 교회장소를 소개 받았는데, 막상 들어와 보니 거기에 하나님의 예비하신 은혜가 있었다. 바로 위층에 입주해 있던 입주자가 지구촌교회에서 알던 자매였고, 그래서 주일에 아무 조건 없이 자매의 사업장 장소를 청소년 예배실로 사용하게 된 것이다. 그 외에도 많은 하나님의 은혜가 있었고, 그로 인해 현재의 교회로 성장하게 됐다. 박 목사는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한다.


그가 이러한 많은 은혜를 경험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설교를 관통하는 일관된 주제가 ‘하나님의 은혜’를 선포했기 때문이다. 그는 강단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일관되게 강조한다. 우리의 구원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이며, 우리가 살아가는 매일의 평범한 삶 또한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라고 얘기한다. 성도가 이 은혜를 기억하며 살아갈 때, 하나님이 나에게 어떠한 분인지, 그 하나님께서 오늘 나를 어떻게 빚어가기를 원하시는지를 알 수 있다.



예배다운 예배, 교회다운 교회
박춘광 목사가 교회 사역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 중 하나는 예배이다. 교회의 기능인 예배와 전도, 교육, 교제, 봉사 중에서 예배를 특히 중시하는 이유는 예배를 통해 성도들의 삶이 새로워지고, 예배를 통해 은혜를 받아 거룩한 제자로 가는 첫걸음을 떼기 때문이라고 그는 말한다.


박 목사는 “예배 때 주어지는 단 한번의 은혜가 우리의 삶을 새롭게 할 수 있다. 특히 너무나도 바쁜 시대를 살아가는 형제들이나 남편들은 일주일에 한 번 드리는 예배 아니면 은혜 받을 길이 거의 없다”면서 “매주 예배를 통해, 말씀과 기도를 통해 응답받고 결단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교회도 자연스럽게 성장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예배를 위해 기도하는 중보기도팀들의 보이지 않는 헌신과 수고가 있다. 


교회개척초기부터 주일 매 예배시간과 동일하게 기도로 섬기고 있는 이들은 ‘승리의 예배’ ‘감격의 예배’ ‘은혜의 예배’를 위해 영적 전투를 하고 있다. 이러한 주일예배의 은혜가 주중까지 이어지도록 박 목사가 힘을 쏟고 있는 또 하나의 예배는 바로 목장예배이다. 바쁜 일상 속에 있는 성도들이 주일 단 한 번의 예배로 한 주간 내내 영적으로 충만한 삶을 살기 어렵기 때문이다. 목장에서 주일에 받은 은혜를 나누고 삶에 적용시키기 위한 노력을 함으로 성도 개인의 삶은 더욱 영적으로 풍성한 삶을 살게 되며 교회는 성도 간의 깊은 교제로 더욱 견고해진다. 그러한 결과, 개척초기부터 지금까지 목장은 계속적인 배가를 이루고 있다.



목회자의 동역자, 평신도를 세운다
또 하나 중요시 여기는 사역은 교육이다. 교회에 처음 등록한 분들은 우선적으로 전교인 필수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이 과정을 통해 복음이란 무엇인지, 그 복음을 통해 구원받은 이후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여기서 교육이 끝나면 단순한 지식함양에 그칠 수 있지만 영성큐티 교육을 통해 하나님과 매일 동행하는 삶을 살도록, 전도폭발 훈련과 중보기도 교육을 통해 자신만 구원 받은 것에 그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웃으로 구원의 은혜가 전달되어지도록 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자훈련을 통해 예수님의 지상명령인 마태복음 28장 19절,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라는 말씀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왜냐하면 교회가 세상에서 점점 외면을 받는 주된 원인이 교인 수가 적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진정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제자가 적기 때문이다. 이 제자훈련은 단순한 지식적인 교육이 아니라 큐티와 기도, 암송, 영성일기, 주일에 받은 말씀을 삶에서 살아내기와 같은 실제적인 훈련을 하는 교육이다.  이 세상 속에서 빛과 소금이 될 수 있는 주체는 목회자가 아니라 평신도이다. 평신도가 참 예수의 제자가 되어 세상 속에서 살아간다면 예수님의 열두제자가 세상을 변화시킨 것처럼 다시 한번 이 땅을 새롭게 할 수 있을 것이다.


함께 나누는 공동체 사역
신동탄지구촌교회는 교회 창립부터 지역사회를 위해 나눔과 헌신의 길을 걸어왔다. 개척 1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인 지난해, 해외단기선교로 베트남을, 국내선교(전도)로 익산 지역을 섬기고 왔다.

올해는 인도네시아와 공주의 정안 지역에서 복음을 들고 나아갈 예정이다. 그리고 지역의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서 동탄에 위치한 아르딤 복지관과 협력해 나가고 있다.


지난 성탄절에는 지역주민 50가정을 선정해서 성탄 선물을 모아 전달했고, 최근에는 장애인들을 위한 특수휠체어와 의수를 마련하기 위해 어린이부터 장년까지 전 교인이 마음을 모아 후원했다. 그리고 미혼모 가정을 돕는 러브더월드 단체와도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는 복음전도와 이웃사랑으로 민족을 치유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교회의 사명에 힘을 쏟고자 하기 때문이다.


박춘광 목사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올바른 교회를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으로 ‘기도’를 강조한다. 누군가 얘기했듯이 사람이 일하면 사람이 일하지만, 기도하면 하나님이 일하신다고 그는 믿기 때문이다. 오늘도 그는 새벽마다 하나님 앞에 나아가 기도하며 그 분의 인도하심을 구하기 위해 노력한다. 행복한 목회, 행복한 공동체를 꿈꾸는 신동탄지구촌교회의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동탄=이송우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