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교회와 학교 역사하시는 주님의 섭리

해외선교회 홍현기-서재현 선교사(잠비아)


오랜만에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먼저 잠비아를 위해 기도와 섬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잠비아에 2011년도 1월에 왔으니까 벌써 9년이 되어갑니다.


코흘리게 두 아들과 함께 손에 많은 짐가방을 들고 긴 시간 비행기를 타고 온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큰아이는 18살이 되어 대학을 고민하고 있고 둘째 아이는 13살이 되고 현지병원에서 새벽에 태어난 은채가 5살이 됐습니다.

세월이 참으로 물 흐르듯 보이지 않게 흐릅니다. 한 번 뿐인 인생이 어쩌면 흔적도 없이 사라질 저를 주님께서 부르셔서 존귀하신 주님의 사역에 동참시켜주심에 한없는 감사를 드립니다.


멀고 먼 산골 보령 댐 상류인 미산에서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던 잠비아 은돌라까지 빛이 없었던 세상에 빛을 주시고 어둠 속에 살면서 어둠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했던 사망의 백성에게 생명을 주신 주님을 언제나 찬양하고 감사하고 예배하면서 살게 하신 주님은 참 좋으신 분이십니다. 언제 또 이렇게 살 수 있을지 모르지만 생명이 있는 한 주님의 자녀로 지속하면서 살고 싶습니다.


요즘엔 제 맘엔 꽃이 참 아름답습니다. 그 중에서도 네덜란드에 쿠우켄호프의 정원에 꾸며진 튤립이 아름답습니다. 코로나로 물리적으로 움직일 수 없지만 인터넷에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다녀가며 찍어 올린 영상을 보았습니다. 튤립은 겨울을 지내야만 봄에 아름다운 꽃을 피운답니다.


마찬가지로 꽃보다 더 아름다운 사람도 추운 역경의 터널을 통과해야 사람답게 되는 것 같습니다. 낮은 자의 마음에 임하시는 주님을 경험해야 사람다워지는 비밀이 사람에겐 있습니다. 잠비아에 와서 2번의 건축을 하는데 첫 번째는 미텡고교회를 건축했고 두 번째는 기아대책기구의 후원으로 미텡게커뮤니티학교를 건축하는 것입니다.



건축은 삶을 아름답게 만드는 통로인 것 같습니다. 나의 이웃과 공동체가 함께 하는 공간으로 이어주는 통로로 삶의 현장이고 인생의 애환이 담겨있는 곳이기에 실용적으로 짓고 있습니다. 교실과 교사 사택, 화장실, 그리고 식수작업과 식당을 건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마무리되고 식당과 상하수도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우기철에는 자동차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지금 타고 있는 차는 소형 승용차인데 비포장도로를 10여 년간 관리를 하지 않아 도로 조건이 엉망인 곳을 다니다 보니 차량고장과 타이어 펑크, 그리고 물웅덩이를 지날 때 브레이크와 차체에 물이 들어가 고장이 나서 아주 위험한 상황까지 갔었습니다.


브레이크가 파열되어 시내에 접어들었는데 갑자기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아 교통경찰이 차를 세워주었습니다. 다행히 사고를 내지 않고 도로변에 멈추고 수리를 하고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을 내고 해결했습니다.


가능하면 4륜 구동으로 차체가 높고 튼튼한 픽업 차량이 생겨서 우기든 건기든 비포장도로를 신경 쓰지 않고 어디든 다닐 수 있는 차량을 주시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텡게커뮤니티학교가 튼튼한 건축과 일꾼들의 안전, 그리고 건축 마무리가 잘 진행 되도록 기도하고 있습니다.


미텡고유치원은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문을 닫고 있습니다. 잠비아 정부학교는 6월 1일에 우선적으로 입시를 치르는 7, 9, 12학년이 개학을 하고 이후로 6월 15일에 교육을 정상화할지 여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여기는 3학기제로 1월에 개학해서 3월까지 공부하고 4월 방학하고, 5월에 개학해서 7월까지 학습하고 8월에 방학하고, 9월부터 12월까지 공부합니다.


그래서 이곳은 4월과 8월, 12월이 방학입니다. 지난 1학기에 22명이 입학해서 첫 번째 학기를 가르쳤습니다. 여교사 2명에 1명의 보조교사, 그리고 운전사를 두었고 학비는 한 달에 3만원입니다. 학부모들이 유치원의 내부시설과 교재교구를 둘러보면서 엄지를 척 올리며 ‘베스트’라고 합니다.


최상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학습교재를 개발하고 인터넷에서 열심히 찾고 출력해 만들고 있습니다. 서재현 선교사는 유치원에서 교사로 5년간 일한 경험이 있기에 이곳에서 잘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국에서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 유치원 사역에 함께 할 수 있는 장단기 유치원 교사가 필요합니다.


미텡고교회는 현 상황 속에서도 손소독제 비치와 사회적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을 통해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예배를 드리지 못해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잠비아에서 교회가 예배를 드리려면 보건부에서 발급해 준 확인증이 있어야 해서 신청하고 매주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2개월이 넘게 예배를 드리지 못하고 가정에서 예배모임을 갖는 것에 갈증이 많습니다. 주님의 몸을 이루며 예배드리는 교회 공동체의 소중함을 깨닫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빨리 진정되어 마음껏 찬양하고 기도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요즘 잠비아도 코로나19로 500명 가까이 확진자가 나와 격리치료를 받고 있고 저희가 머물고 있는 지역도 22명의 확진자가 발생해 각별히 주의하고 있습니다. 5월에 접어들면서 일교차가 10도 이상 나고 있고 6월에서 8월까지 추운 건기인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덜 활발하게 활동하기를 바랄 뿐입니다. 3개월 반 동안 모든 아프리카인들이 잘 극복하기를 기도합니다.


홍현기 선교사 지정후원 계좌 KEB하나 : 181-0401157-881 예금주 : 홍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