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적 요소-5

허준 교수
침신대 신학과
(전도학)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과 문명에 적응한 이들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요구에 기울이고 이들의 필요에 대한 자료를 모아 사역에 접목하는 목회전략이 요구된다.


3) 연결과 융합에 대한 전략
4차 산업혁명의 혁신적인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의 발달은 인간과 사물의 연결을 지속시킬 것이며 산업의 전반에 걸친 영역으로 확대돼 1차, 2차, 3차 산업과의 융합을 이루며 더욱 광범위하게 일어날 것이다. 기술과 정보를 통해 사람과 사물의 융합이 이뤄지고 연결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협력과 소통이 요구되는 4차 산업혁명의 상황에서 급변하는 영향력이 교회에 미칠 현실을 고려할 때 교회는 연결과 융합의 문제에 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다양한 이들이 공존하는 교회는 변화를 교회에 접목할 때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성경의 원리에 입각한 소통문화와 방법을 연구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며 협력을 통해 융합에 대한 논의를 이뤄나가야 할 것이다. 기대되는 융합의 과정은 대형교회의 전략을 모방하고 답습하는 형태가 아닌 물적, 인적자원의 풍부하고 목회에 대한 자료가 다양한 대형교회 전략과 세심함과 창조적 정신이 강한 개척교회의 특성이 조화를 이루는 방식으로 정보, 인력, 그리고 자원을 공유함으로 상생과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작은 교회와 큰 교회, 목회자와 성도, 성도와 성도가 연합해 상호작용을 통해 배우고 성장시키며 말씀의 가치를 형성하도록 융합의 장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성도들이 지역사회와 의사소통 할 수 있는 플랫폼 기반의 커뮤니티 등을 활용해 신앙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소외받고 열약한 처지에서 고통받는 이들의 필요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성경은 약자의 권리를 옹호하고 그들에 대한 사랑을 실천할 것을 권면하고 있다(출 22:22~24, 신 10: 18, 신 27:19, 시 146:9, 눅 14:13~14, 딤전 5:1~2). 한국교회가 사도행전 2장에서 제시하는 성도간의 협력 플랫폼을 지역사회로 확대시켜 복음을 전하며 협업 파트너체계를 구축해 교회와 사회가 연결돼 궁극적으로 사역의 목표를 이루는 일을 기대해본다.


이와 같이 목회전략은 상호작용을 통해 교회의 사명을 공유하고 지지하며 긍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연결과 융합이란 수단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으며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의 흐름에 맞춰 연합을 선도하고 다양한 요구와 필요를 수용해 궁극적인 목표를 이뤄가는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목회전략 차원에서 연결과 융합의 대상을 4차 산업혁명에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이들로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 교회 내부로 연결해 목회적 돌봄을 제공하고 사역 안에서 그들의 아픔을 치유하고 회복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4) 목회전략 구성에 필요한 혁신기술과 방안에 대한 전략
미래 사회의 변화를 예측하는 일은 인류에게 점점 더 어려운 과제가 될 것이다. 인간은 과거에 살아왔던 시간보다 더 빠른 변화를 경험할 것이며 변화를 예측하는 주역이 인간과 더불어 기술을 선도하는 전자기기나 인터넷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 기술에 의해 선도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인간의 지식활용주기는 단축되고 인공지능의 사용이 확장될 것이며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정보통신과 과학기술의 발달은 산업화를 이끌며 인간의 노동력에 의존하던 사회구조를 기계와 지식에 의존하도록 유도해 변화에 적응하도록 돕고 사회에 닥친 위기를 돌파하며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 삶의 질을 높이고 혜택을 증진할 것이다.


기술과 정보 중심의 사회구조는 모인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전략적이고 혁신적이며 창의적인 방법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상호협력과 조화를 이루는 방식을 삶에 적용해 가치와 의미를 추구하며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일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혁신의 과정과 목표는 목회의 전략을 구성하는 일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오늘날 교회는 빠르고 복잡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목회의 대상과 그들이 겪는 변화의 상황을 이해하고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성경적 가치관과 기준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접근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변하지 않는 진리의 말씀을 가지고 4차 산업혁명의 변화가 목회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목회방안과 교회행정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모아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해야 한다. 또한 이 과정을 거쳐 형성된 디지털 정보를 자산으로 삼아 제기된 문제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방안을 마련해 성도나 교회가 쉽게 접근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목회전략이 요구된다.


혁신은 기술적 발전을 토대로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결과를 증진하는 일에 기여하므로 과학기술을 이용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용한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효과적인 목회방안이나 행정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용함으로 사역의 과정에 효율성을 증대하며 창조적인 사역을 창출해 새로운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목회를 돕는 구체적인 전략을 설정해야 한다. 오늘날 교회는 디지털 세대와 소통하며 과학기술을 사용해 교회운영과 사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용하는 과제를 않고 있으며 나아가 성경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디지털화하는 방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목회와 과학기술과의 융합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목회혁신 전략은 시대적 상황과 신학적 고려를 포함한 목회적 고민과 성찰이 묻어나오며 새로움을 덧입혀 성경적 가치와 진리를 담아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놓인 교회는 책임감을 가지고 혁신에 역량을 쏟으며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지나친 비판이나 선입견을 배제하며 성경적 시각으로 사회적 변화의 조류를 이해하고 그 가치관이 접목될 수 있도록 혁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