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시크敎(Sikhism)

도한호 목사의 목회와 상식-103

시크교는 15세기 인도의 펀자브 지역에서 힌두교의 개혁파와 같은 성격으로 나타났다. 1885년에는 란지트 씽(Ranjit Singh)이 영국의 식민 지배를 거부하고 칼리스탄(시크왕국)을 건설할 목적으로 영국과 전쟁을 벌였으나 패배했고, 1984년에는 시크 교도들이 인도의 북부 도시 암(릿)사르의 황금사원을 점거하자 인디라 간디 수상이 ‘불루스타’라는 작전명으로 사원을 습격해서 시크 교도를 전멸한 사건이 있었다. 후에 간디 총리는 시크교도인 경호원에게 암살당했다.


1. 창시자와 교세
창시자 나나크(Guru Nanak,1469~1539)는 하급 카스트 출신의 힌두교 구루(스승)로서 카스트제도와 여성 차별, 명예살인 금지 등 사회개혁을 주창하고 나섰다.?그러나 1606년 무굴제국의 우호적인 왕 ‘악바르’가 죽고 ‘샤 자한’이 왕위를 계승한 후부터 심한 박해를 받기 시작했다. ‘샤 자한’은 죽은 왕후를 기념하기 위해 22년(1631~53)에 걸쳐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웅장한 타지마할(Mumtaz Mahal) 궁전을 건축한 왕이기도 하다.
교세는 인도 국내에서는 인구의 2%인 2,500만 명 정도가 신도이며, 국외에는 영국, 캐나다, 미국 등지에 약간의 신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 주요 교리
1) 신 : 창조주 유일신을 믿었으나 ‘알라’와 같은 절대 권력을 가진 신이 아니었고 인간인 구루와 같은 존재였다. 신은 마음으로 느끼고 볼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2) ‘칼서’(세례 받은 신도)는 터번을 쓰고, 수염을 깎지 않고, 단검(Kirpan)을 차고, 반바지를 입고, 쇠 팔찌를 착용하고 다니면서 언제나 의로운 투쟁(전쟁)에 대비했다. 힌두교, 조로아스터교, 마니교, 자이나교가 세상을 등진 출가주의 종교라면, 시크교는 세상을 개혁하고 과학을 존중하는 사회적 성격의 종교이다.
3) 남성 이름에는 ‘사자’라는 의미의 ‘씽(Singh)’을, 여성에게는 ‘암사자’라는 의미의 ‘카우르’(Kaur)를 붙인다. 전 인도 총리(2011~14년) 만모한 씽(Manmohan Singh)과 2015년에 캐나다 국방 장관에 임명된 하르진 씽 사잔(Harjin Singh Sajan) 등이 시크교도이다.

4) 죄: 네 가지 중죄는 머리카락 자르는 것, 간음, 제물로 바쳐진 고기 먹는 것, 및 술 담배 아편 등의 중독성 기호품을 복용하는 것이다.
5) 구원: 특별한 구원론이 없고, 경전 <그랜트>를 실천하는 것을 제일로 여기며, 자연을 존중하고, 명상과 우애와 평등을 강조하며, 교만, 욕망, 탐욕, 분노, 집착 등 5대 악을 멀리하는 삶과 애국이 곧 구원의 길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총회

더보기
최인수 총회장 “희망과 변화를 이끌어내겠다”
115차 총회 81대 총회장 이·취임 감사예배가 지난 10월 24일 경기도 화성 라비돌리조트에서 총회 임역원과 교단 목회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1부 감사예배는 총회 전도부장 박한성 목사(세종꿈의)의 사회로 총회 군경부장 이길연 목사(새서울)가 대표로 기도하고 경기도침례교연합회 대표회장 이병천 목사(지구촌사랑)의 성경 봉독, 배진주 자매(공도중앙)의 특송 뒤, 이동원 목사(지구촌 원로)가 “깊은 데로 나아갑시다”(눅 5:1~6)란 제목으로 설교했다. 이동원 목사는 설교를 통해, “침례교 목회자의 특징이라고 하면 단순하게 말씀을 사랑하고 가르치는 것이며 그 말씀을 붙들고 최선을 다해 복음 전도에 우선순위를 다하는 것”이라며 “침례교회가 다시 부흥의 계절, 아름다운 침례교회의 계절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오직 말씀에 순종하고 복음을 전하는 일에 전념하는 총회가 돼야 하며 새로운 교단의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정직한 성찰과 회개로 과거를 극복하고 주님의 말씀만을 향해 나아가는 총회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전했다. 2부 축하식은 사회부장 윤배근 목사(꿈이있는)의 사회로 81대 총회장 최인수 목사(공도중앙)가 80대 총회장 이욥 목사(대전은포)에게 이임패를 증정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