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 장기화


 코로나19 국내 최초확진자가 나온지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코로나 위기는 진형행이다. 바이러스 사태가 이렇게 길어지는 이유는 급속한 전파와 백신과 치료제 개발의 어려움도 있지만 정부의 방역지침을 무시하고 위반하면서 집단감염 등의 확진자들을 양산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도 코로나 방역지침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자영업자들과 소상공인들은 코로나 경제 침체로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 이후 일자 리를 잃고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이 200만명을 돌파한 상황이라고 한다.

 

교회도 사회적 거리 두기에 본연의 대면 사역은 거의 중단 되고 비대면 사역 중심으로 교회사역과 목회사역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계속 연장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으로 개척교회와 미자립교회는 교회 폐쇄까지 고민할 정도로 목회의 위기 속에 빠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교단도 이러한 코로나19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새로운 목회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무조건적인 재정적 지원 보다 보다 실질적으로 비대면 사역을 돕고 실질적이며 장기적인 재정적 지원책도 마련하고 있다. 이에 교단을 대표하는 교회들이 함께 모여 지난해 각 교회별 성탄헌금을 모아 도움이 필요한 곳에 사용되기 위한 협력 사업(CP)을 진행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부디 이를 통해 모아진 헌금이 위기에 빠진 교단 소속 교회들에 제대로 혜택이 갈 수 있기를 바란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우리 침례교회가 함께 협력해 지방회 소속 교회들을 돕고 우리 지역 이웃교회들을 함께 돌보며 코로나 블루의 위기를 돌파해 나아가야 할 때이다.

 

총회도 하루 속히 거점교회를 선정하고 지역별로 협동하고 협력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기를 바란다. 지금은 우리 교회만 생존하는 것은 중요한 사안이 아니다. 침례교회의 이름으로 모인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총회와 협력하며 개교회와 지방회를 돕고 있는 기관들도 이제는 지원과 후원만을 생각해선 안된다.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각 기관의 달란트를 최대한 활용해 교회를 돕고 목회자와 성도들을 위해 힘써 도울 수 있는 사역들을 발굴하고 이에 중점을 둬야 할 때이다.

 

교회진흥원은 신년 강습회를 비롯해 여러 세미나를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교회 목회 사역을 지원하고 있으며 국내선교회도 미()자립교회를 건강하게 세워나가기 위한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아울러 어려운 이웃을 돌보고 섬기는 교회 들을 찾아 협력하며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총회기관이 본연의 사역에 충실히 임하며 코로나 블루 시대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에 전심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총회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최악의 혈액수급 상황을 안타까워하며 오는 부활주일까지 전국교회와 동참하는 침례교인 10만명 헌혈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교회의 규모를 따지지 않고 침례교회에 속한 모든 성도들이 수혈이 필요한 환우를 위한 결단이 이뤄지기를 소망한다. 이미 적잖은 교회들이 이 운동에 동참하며 이웃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 코로나19는 반드시 정복되고 다스릴 수 있는 바이러스라는 사실을 우리는 인식하고 있다. 그 때를 기다리고 기대하며 교회 내에서도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한 복음 사역이 멈춰지지 않기를 소망하며 어려움을 함께 극복할 수 있는 침례교회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총회

더보기
‘부르심에 응답하는 목회자 자녀로 나아가자’
침례교다음세대부흥위원회(위원장 이종성 총회장,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는 지난 1월 8~10일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피영민)에서 2024 목회자 자녀(PK&MK) 영성수련회를 가졌다. 200여 명의 목회자 자녀가 함께 한 이번 수련회는 “부르심에 응답하라”란 제목으로 2박 3일간 말씀과 기도, 나눔과 결단의 시간을 가졌다. 개회예배는 목회자 자녀들로 구성된 찬양팀의 찬양으로 정지선 자매가 기도하고 총회 청소년부장 박요한 목사가 성경봉독을, 홍지훈 형제가 ‘축복하노라’를 특송한 뒤, 이종성 총회장이 “하나님의 자녀”(요 1:12)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이종성 총회장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목회자의 자녀는 고민과 말할 수 없는 아픔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 있기에 여러분들이 대견스럽다”며 “이번 영성수련회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나 자신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것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법인 한국침례신학원 이사장 이은미 목사(광천)의 격려사에 이어 다음세대부흥위원회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새중앙)가 내빈을 소개하고 총회 전 총무 조원희 목사(신전)가 인사하고 한국침례신학대학교 피영민 총장이 축복하고 축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