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90년대생들과 예수님

김만섭 목사
영동교회

1990년대생인 아들이 며칠 전에 요즈음 핫한 책이라며 한 권의 책을 선물하였다. ‘90년생이 온다’라는 책이다. 80년대생인 저자가 대기업 인사팀에서 90년대생들을 경험한 이야기이다.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동과 일하는 방법 등을 이해하고 잠재력을 끌어내 공존하기를 바라는 내용이다. 저자는 90년대생들을 이해하기 위한 그들의 특징을 “간단하게, 재미있게, 정직하게”라는 3개의 키워드로 정리했다. 예수님의 사역에서도 그와 유사한 3가지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첫째, 예수님은 복음을 간단하고 쉽게 전하셨다.
90년대생들은 기성세대가 알아듣기 힘들 정도로 말을 줄여서 표현하고 있다고 한다. 그들의 줄임말은 핸드폰을 사용하면서 더욱 진보한다. 낱말을 줄이다가 합성어로 그리고 초성으로 더 나아가 기호로 간단하게 줄이고 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시험하는 율법사에게 십계명을 두 계명으로 간단하게 말씀하셨다.


첫째는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둘째는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인데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라고 하셨다(마 22:37~40). 또한 예수님께서는 비유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쉽게 말씀하셨다.


알면 쉽고 모르면 어렵다. 부분적으로 알면 어려울 것이고 전체를 알면 쉬울 것이다. 확실하게 알면 쉽게 간단하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수님을 체험한 사람은 예수님을 간단하게, 쉽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십자가를 경험하면 십자가가 간단해질 것이다. 부활을 체험하면 부활이 간단해질 것이다. 복음을 경험하면 복음을 간단하고 쉽게 전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예수님은 복음을 재미있게 의미 있게 전하셨다.
90년대생들은 딱딱한 설명을 싫어한다고 한다. 그들은 오늘 점심으로 무엇을 먹어야 즐거울지가 중요하며, 즐거운 자아실현을 추구한다고 한다. 서울에 있는 어느 대학교 앞에 있는 술집 간판에 ‘취중 천국 깰땐 지옥’이라고 쓰여 있었다. 취중천국이라고 하는데 그들이 진짜 천국을 소망하기 바란다. 이사야는 “즐거움과 기쁨을 얻으면 슬픔과 탄식이 달아나리라”라고 하였다(사 51:11).


하나님을 사랑하면 하나님의 일이 즐거울 것이다. 하박국은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합 3:18)라고 했다.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님께서는 힘들고 어려운 십자가도 즐거움으로 감당하셨다고 한다(히 12:2). 누가는 예수님이 감정을 드러내시는 장면을 소개하고 있다. 제자 70인의 전도 결과를 듣고 성령으로 기뻐하셨다고 한다(눅 10:21). 예수님께서는 성령으로 즐거워하셨다. 성령을 체험하면 인생이 즐거워진다. 성령이 내주하면 믿음으로 사는 것이 즐거워진다.


성령으로 살면 생활의 즐거움이 솟아날 것이다. 예수님은 기도하는 사람에게 성령을 주셨다. 예수님을 좋아하면 예수님의 일이 즐거워질 것이다. 성령이 하시는 일에 동참하면 즐거운 사역이 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산상수훈과 같은 독창적이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의미 있는 말씀을 하셨다. 그리스도인들은 인생을 재미있게 살 뿐만 아니라 의미 있게 사는 사람들이다.


셋째, 예수님은 복음을 정직하게 진실하게 전하셨다.
90년대생들은 개인의 솔직함을 넘어 정치, 사회, 경제, 사회 분야에 완전무결한 정직을 요구하며, 혈연, 지연, 학연, 특권은 일종의 적폐로 여긴다고 한다. 요즈음 회사에 입사지원서를 냈다가 불합격을 하면 그 회사는 불합격의 이유를 설명해주는 시대라고 한다. 90년대생들은 자신들의 불편함을 적극적으로 표현한다고 한다. 그들은 구조적으로나 제도적으로도 정직을 요구하고 있다.


세리는 정직하게 기도했으나 바리새인은 정직하지 않았다. 예수님은 앞뒤가 다르거나 겉과 속이 다른 이들을 향해 진노하셨다(마 12:34). 다윗은 자신이 잘못했을 때 하나님 앞에 정직한 영을 달라고 기도한다. 그는 자신의 잘못을 정직하게 처리했다.


사탄은 사람들을 정직하지 않도록 유혹한다. 정직하면 손해를 볼 것으로 생각하게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기의 유익을 위해서 정직하지 않게 행동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정직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나님은 나의 모든 것을 다 아신다. 솔직하고 정직한 단계를 넘어 진실하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새로운 세대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사회와 일터에 진입하여 새내기로 일하는 90년대생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우리는 이들의 언어생활과 소비성향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복음으로 무장시켜 그들이 열방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우리의 목회현장에는 90년대생이 얼마나 있는가? 저자는 그들을 이해하기 어렵다면 관찰하라고 조언했다.


이 책은 내게, 우리교회 안에 90년대생의 비율이 어떻게 되는가를 관찰하는 기회가 됐다. 나의 목회현장에서 예수님의 사역을 계승하여 성취해 나갈 미래세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
많은 90년대생이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자신의 것이 되어 간단하고 쉽게, 재미있고 의미 있게, 솔직하고 진실하게 전파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