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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자의 역사를 눈으로 보며

뿌리를 찾아서-5
이진아 전도사
뿌리교회

 

어느 덧 뿌리 이스라엘 2차 원정대는 유다 산지와 블레셋 해안 평원 사이의 완충지대 쉐펠라에서 소렉, 엘라, 구브린, 라기스 등지 곳곳을 삼손, 다윗과 골리앗, 르호보암, 미가, 히스기야, 이사야와 함께 걷고 뛰었다. 성지순례의 원론적인 목적이었던 성경 속 지명을 눈으로 확인하고 돌아와 말씀을 펼칠 때보다 생생하게 그 날의 그 땅을 감각할 수 있기를 우리 모두는 바랬고 그 목표는 다섯째 날을 지나며 여정과 함께 무르익어 갔다. 


뿌리의 순례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었던 유연함, 그 혜택의 정점 또한 이 날의 여정 속에 존재했다. 머물렀던 지난 숙소들이 괜찮은 수준이었다면 단 하루 묵었던 데이비드 사해 호텔(David Dead Sea Hotel)은 사해의 빼어난 전경이 전 객실에서 조망되는 위치에 다양한 메뉴를 구비한 식당을 갖춘 곳이어서 어른 아이 모두의 열광을 이끌어낼 만큼 훌륭했다. 떠나올 때의 아쉬움이란….


이동 거리를 단축해 길에서 버리는 시간을 최소화 할수록 여행의 효율성이 올라간다는 지극히 상식적인 지점이 순례가 묵상의 물길을 터주고 그 길이 막히지 않도록 일련의 연결성을 유지하는 여정이어야 한다는 점과 충돌을 일으키지 않게 일정을 안배한 여행사와 순례 대선배 담임 목사님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다. 마지막 여정을 눈 앞에 둔 시점에서 모두가 살짝 지쳐있긴 했지만 1차 여정의 이 맘 때와 비교할 때 한식에 대한 갈망을 제외하면 생기 및 활기 제법 비축된 상태였다.


모든 생명은 풀어놓아 흐르고 또 넘쳐날 때 어떠한 자극점과 생장점을 소유하게 되고 그것이 생명에 생명을 더하는 작용을 일으켜 살아있음으로 주위를 더욱 살아나게 한다. 2차 여정에 빗댄 사념임과 동시에 고여 흐름을 멈추다 자신과 다른 생명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사해를 대하는 감상이기도 하다. 그런데 사해는 아이러니하게도 죽은 바다임과 동시에 익히 알 듯 많은 이로움을 양산하는 바다이기도 한 것이 해저 진흙에 다양한 질병 치료에 도움을 주는 광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이것이 세계 곳곳에서 각광받는 화장품과 치료제의 원료가 되고 있다. 사해의 이러한 역설, 반전, 전환은 그리스도의 사역과 닮아있어 필연적으로 죽어질 때에 생명을 발하는 신자의 삶을 성찰하게 만든다.


무겁고 고통스러워 거절하고 싶지만 마주하여 감당하고 통과하지 않으면 그리스도와 나를 풀어낼 수 없는 천국의 열쇠, 십자가. 땅의 길과 하늘의 길을 동시에 걷는 순례의 모든 여정이 십자가를 통하지 않고 완성될 수 있을까. 우리의 믿음이 그러하듯 말이다. 끝인 듯 시작이며 실패인 듯 성공이며 닫힘인 듯 열림이며 종말인 듯 도래이다. 작정되어 온 세상에 공표된 사랑이 새겨진 비아 돌로로사에서 우리 모두는 여섯째 날의 은혜를 가득 채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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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회 현안에 왜곡․확대 해석은 공멸의 길
존경하는 3500여 침례교회 동역자 여러분! 무더운 여름의 끝자락에서 불철주야 목회의 사명을 감당하고 계시는 동역자들을 위로하고 격려합니다. 114차 총회는 115차 정기총회를 준비하며 교단의 현안을 제대로 바라보고 우리의 문제와 위기를 직시하며 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여기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총회를 비롯해 한국침례신학대학교 관련 현안에 대해 사실과는 다른 이야기로 왜곡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확대 해석되는 상황들이 벌어지고 있어, 총회장으로서 이 문제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침신대가 ‘평가 인증 유예’에 대해 대의원들이 알아야 할까요? 지난 2025년 6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평가에서 한국침신대가 ‘인증 유예’ 결과를 받게 됐습니다. ‘인증 유예’라는 생소한 단어 때문에 한국침신대를 사랑하는 모든 침례교 목회자들은 의구심과 혼란에 빠졌습니다. 더 안타까운 사실은 왜곡된 정보, 제한된 정보, 진영에 입각한 해석에 근거한 정보가 인터넷 언론과 SNS 등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유포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침례교단은 과거 왜곡된 정보와 제한된 정보, 진영에 입각한 해석에 근거한 정보로 교단의 자랑이었던 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