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113차 이종성 총회장의 총회장 직무가 정지되면서 총회는 1부총회장인 홍석훈 목사(신탄진)가 총회장 직무를 대행하는 체제가 됐다. 이로 인해 113차 총회가 주관하는 대부분의 사역들이 연기되거나 취소됐다.


우선 오는 2월 5~6일에 있을 예정이었던 전국 지방회 간담회와 총회 전도사역인 100만 뱁티스트 전도운동, 상반기 교단 최대의 행사인 목회자부부영적성장대회는 타격을 받게 됐다. 또한 총회도 비상체제로 바뀌면서 일반적인 총회 행정만 집행이 가능하며 최소한의 사역만 진행하는 상태이다. 현재는 법적인 분쟁의 결과를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직무대행체제임에도 불구하고 113차 총회가 추진하는 사역들이 일순간에 멈춰선 것은 아쉬움이 남는다.


직무대행이라 할지라도 교단 총회는 침례교회를 위해 헌신하고 섬겨야 한다. 그동안 총회 사역이 특정 집단이나 개교회의 이익을 위해 진행한 사역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두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교회의 부흥과 성장, 침체된 교세를 다시 일으키기 위한 사역들이다. 그렇기에 다소 무리가 있더라도 현재 준비하고 있는 113차 총회 사업들은 연속성과 지속성을 지켜주기를 바란다.


교단의 미래를 생각하며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는 자리가 필요하다. 총회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기관과 지방회, 개교회가 중심이 돼 이 사역들을 전개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해야 한다. 뜻이 있는 교회와 복음 사역을 비전으로 품고 있는 기관이 나서 100만 뱁티스트 전도운동에 준하는 국내 선교 사역을 진행했으면 한다. 이미 과거 100만 뱁티스트 전도운동에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전직 임원들과 교회들이 있다. 이런 사역만큼은 어떠한 위기나 문제에 봉착하더라고 극복하고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뜻이 있는 목회자들과 교회들이 앞장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며 침례교회가 진정으로 복음적이며 선교적인 교단이라는 사실을 우리 모두 몸소 실천으로 옮겨야 할 것이다. 허황된 논리일 수 있지만 초대교회인 예루살렘교회도 믿음을 가진 유대인들이 율법의 잣대를 비유대인까지 적용하는 문제로 갈등을 빚었지만 성령이 주신 지혜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물론 이후 바울이 복음을 전하는 지역마다 여러 갈등과 문제들이 계속 불거졌지만 바울은 단호하게 복음을 먼저 내세우며 문제를 정면으로 돌파해 나갔다.


침례교단은 신사참배 거부로 폐쇄되는 아픔을 겪었지만 해방이후 복음의 열정을 다시금 회복시키며 교단을 일으킨 저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직무대행을 맡은 홍석훈 1부총회장과 김일엽 총무, 10명의 임원들은 한 마음으로 현 상황에서 교회에 유익을 주며 교회를 온전히 세울 수 있는 방안을 찾아주기를 바란다. 분명히 교회를 위해 힘을 모으고 뜻을 모으는 솔로몬의 지혜가 우리를 다시 부흥의 길로 인도하리라 확신한다. 총회 각 기관들은 또한 동요하지 않고 서로 협조할 수 있는 사역들을 도우며 협력하는 일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이유야 어쨌든 무엇보다도 먼저 법적인 분쟁이 원만하게 해결되고 모두에게 상처가 되지 않으며 아픔이 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우리 모두가 교단의 동역자들임을 명심하며 현재 엄중한 상황을 지혜롭게 풀어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