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간안내> 선교, 걸어온 길과 나아갈 길

선교의 과거 현재 미래┃최영도┃209쪽┃13900원┃부크크

책은 선교의 본질과 중요성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동시에, 선교에 대한 열정을 재점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쓰여졌다. 선교의 성경적 근거와 역사적 흐름, 현재 직면한 도전들, 그리고 미래의 방향성과 전략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며, 선교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깊은 이해와 필요한 지침을 제공한다.


책은 선교와 과거, 현재, 미래 이렇게 4개의 장으로 구분된다. 
선교는 선교의 성경적 근거와 현대에 있어서의 주요 이슈들을 탐구한다. 또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해 온 선교적 역할과 선교의 역사적 흐름을 깊이 있게 분석한다.

 

과거는 선교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추적한다. 이는 초대교회에서부터 중세교회, 그리고 종교개혁 시기에 이르기까지의 선교 활동을 포함한다. 각 시기별로 선교가 어떻게 진행됐는지, 그리고 그 변화의 과정을 상세히 다룬다. 이를 통해 과거의 선교 활동이 현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현재는 지금의 한국과 전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선교 활동의 현황과 통계를 바탕으로, 선교가 직면한 도전들을 진단한다. 또한, 현재의 문화적, 사회적 맥락에서 선교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과 방법론을 모색한다. 


마지막 미래는 변화하는 세계 질서와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한 선교의 미래 방향성과 전략을 제시한다. 미래에 대한 선교의 방안과 평가를 통해, 앞으로 선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략을 제안한다. 이 부분은 선교 사역자들이 미래에 대비하고, 더욱 효과적으로 선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저자는 책에 대해 선교사, 목회자, 신학생 뿐만 아니라 선교에 관심 있는 모든 크리스천에게 필요한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선교의 과거를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의 선교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지침과 포괄적 선교적 지식을 제공하기에 한국교회 선교의 새 바람을 일으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한다.


저자 최영도 목사는 대구신학대에서 학사학위(B.A)를 취득한 후, 한국침례신학대학교에서 학사학위(B.A)를 받았다. 이어서 동 대학원에서 신학석사(M.Div.) 학위를 취득했고, Mid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학 박사(D.Min.) 학위를 받았다. 2009년부터 2019년까지 벧엘교회와 벧엘비전선교 센터에서 전임사역자로 활동하며 현장 목회 경험을 쌓았고, 현재는 새롬교회에서 청년부 학생들을 섬기며, 바른 교리 신앙을 기반으로 건강한 영적 성장을 돕고 있다.              

범영수 부장



총회

더보기
총회 현안에 왜곡․확대 해석은 공멸의 길
존경하는 3500여 침례교회 동역자 여러분! 무더운 여름의 끝자락에서 불철주야 목회의 사명을 감당하고 계시는 동역자들을 위로하고 격려합니다. 114차 총회는 115차 정기총회를 준비하며 교단의 현안을 제대로 바라보고 우리의 문제와 위기를 직시하며 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여기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총회를 비롯해 한국침례신학대학교 관련 현안에 대해 사실과는 다른 이야기로 왜곡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확대 해석되는 상황들이 벌어지고 있어, 총회장으로서 이 문제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침신대가 ‘평가 인증 유예’에 대해 대의원들이 알아야 할까요? 지난 2025년 6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평가에서 한국침신대가 ‘인증 유예’ 결과를 받게 됐습니다. ‘인증 유예’라는 생소한 단어 때문에 한국침신대를 사랑하는 모든 침례교 목회자들은 의구심과 혼란에 빠졌습니다. 더 안타까운 사실은 왜곡된 정보, 제한된 정보, 진영에 입각한 해석에 근거한 정보가 인터넷 언론과 SNS 등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유포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침례교단은 과거 왜곡된 정보와 제한된 정보, 진영에 입각한 해석에 근거한 정보로 교단의 자랑이었던 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