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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 공과사용 힘드나

<여의도의 창>

#장면1
2014년 11월 한국복음주의협의회는 각 교단 목회자를 초청해 개인이 속한 교단의 정체성과 장단점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총평을 담당한 손봉호 교수는 “각 교단의 강조점의 차이와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한국 기독교계에서는 침례와 여성 안수 외에는 교단 간의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고 있고, 평신도들은 대부분 그 차이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있다”며 “교단은 오직 목회자들에게만 어느 정도의 정치적인 의미를 갖고 있지만 평신도들에게는 전혀 중요하지 않게 됐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이날 월례회에 발제자로 나선 각 교단 목회자들은 교단의 정체성이 점점 희미해져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면2
침례신문에 입사한 후 침례교회를 다니기 위해 교단에 이름난 몇 교회에 출석했다. 그때 알게 된 것이 청년부 사역자 대부분이 침례신문을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당연히 교단 소속 사역자라면 의무까지는 아니더라도 신문에 관심을 갖고 이를 통해 교단의 현황이나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라 생각됐지만, 그동안 대화를 나눴던 청년부 사역자들 상당수는 이러한 일에 신경을 쏟는 이들을찾아보기란 힘들었다.


#장면3
109차 총회는 지난 10월 17~18일 여의도 총회 빌딩 13층 세미나실에서 총회 주요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기관 보고를 가졌다. 이날 보고에서 교회진흥원은 일선 교회들이 주일학교 공과 교재를 잘 사용하지 않는 등의 어려움 등을 토로한 바 있다.


실제로 나 또한 현재 출석하는 교회에서 교회진흥원에서 제작한 공과를 사용하지 않는 사실을 알게 돼 이러저러한 공과 교재가 있다고 알리며 사용하도록 권유한 적이 있다. 교회진흥원에서 만든 공과를 보고 있자면 타 교단에서 만든 공과 교재와 비교해도 전혀 꿀릴 것이 없어보이지만 왜인지 이에 대한 사역자들의 관심은 너무 미비한 상황인 듯 싶다.


2년이란 시간이 그리 길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경험한 우리 교단의 모습을 보면 젊은 사역자들이 교단에 관심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마치 카이캄(한국독립교회선교단체연합회) 소속이라도 되는 듯 교단과 상관없이 자생하려 하거나 아니면 다른 교단이나 단체에 도움을 받길 원하는 듯한 느낌도 받는다. 이대로 가다간 침례교 정체성은 그저 허울에 지나지 않게 되진 않을까 우려스러운 부분이다.


교단 총회와 산하 기관들이 펼치는 활동들을 보면 정말 일선 개교회들에게 큰 도움이 될만한 프로그램들이 많지만 이를 적극 이용하는 교회는 그리 많지 않아 안타깝기 그지없다. 교회 뿐만 아니라 교단이 더욱 발전하려면, 침례교의 정체성을 더욱 유지 발전시키려면 더욱 많은 젊은 목회자들이 교단에 관심을 갖고 힘을 모아야 한다. 부디 많은 사역자들이 함께해 교단의 새바람을 일으켜 주기를 기대한다.         


범영수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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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