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를 개척한다는 것, 하나님 나라를 향한 복음의 열정을 담는 여정과도 같다. 매년 여러 지방회에서 교회가 세워지고 설립 감사예배가 드린 이후 과연 어떤 사역들이 펼쳐질까? 광주지방회(회장 유상철 목사)는 전도부(부장 김경배 목사) 주관으로 큰기쁨침례교회에서 지방회에서 교회를 개척하고 묵묵히 복음의 사역을 감당하고 있는 박병주 목사(큰기쁨)와 김도성 목사(함께세우는), 이형곤 목사(제자비전), 강언덕 목사(늘푸른언덕), 박길삼 목사(에덴) 등이 한 자리에 함께해 개척교회의 현실과 이를 통해 보게된 희망 목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지방회는 사전에 토론 내용에 대한 질의를 사전 배부해 준비했으며 김경배 목사(성암)의 사회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았다. <편집자주> ◇ 각자 교회에 대한 소개와 강조하는 사역에 대해 말씀해 주셨으면 합니다. 박길삼 목사=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교회다운 교회, 이 땅에 소망이 되는 교회, 가족의 구원을 통한 믿음의 이어달리기, 다음세대를 살리는 사역이 중요합니다. 이형곤 목사=사랑으로 하나되는 공동체 세우기라고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목장 사역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지체들과 하나되며 감사를 나누고 생명의 삶으로 살아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란 없다고 했던가. 여기, 100년 전 선조들의 뜨거운 피가 서린 역사를 통해 우리 교단의 미래를 다시 그릴 기회가 찾아왔다. 일제의 강압에도 굴하지 않고 신앙의 지조를 지켜낸 결정적 증거, ‘달편지’다. 은행 금고 깊은 곳에서 화마를 피하고 기적 같은 여정 끝에 이 낡은 편지가 학교의 품에 안겼다. 100년의 세월을 건너 우리 앞에 놓이기까지의 과정과 이 유물이 앞으로 써 내려갈 새로운 내일에 대해 한국침례신학대학교 침례교신학연구소 소장 김태식 교수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 먼저 역사적인 ‘달편지’ 원본을 기증받게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아직 ‘달편지’가 생소한 분들도 계실 텐데, 이것이 어떤 자료인지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그동안 관련 학자들이 한국침례교회의 초기 역사를 연구하고 재구성하는 데 있어 상당한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일제강점기에 기록된 교단 사료가 극히 제한적이어서 전체 역사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달편지’는 바로 그 엄혹한 시기에 교단 총부(총회)가 매달 1~2회씩 공식적으로 발간해 교단 산하 전국 교회에 배포했던 일종의 월보입니다. 8절지 종이에 펜으로 직접 써서 등사한 것으로, 접으면
군경선교회(이사장 정원근 목사, 회장 서용오 목사)는 지난 12월 4일 사자교회(전준택 군종목사)에서 군경선교회 60주년 기념예배와 성탄 위문 및 군선교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 군경선교회는 나라의 부름을 받은 청년인 군인과 경찰의 복음화를 위해 1965년에 세워졌으며, 60년 동안 군복음화 사역과 군경 위문 사역, 육군훈련소 진중침례식, 성탄 위문, 주요 군 사역자(군종목사, 군선교사) 협력 사역 등을 전개해왔다. 이날 기념예배는 군경선교회 이사 이진명 목사(하늘)의 사회로 침례교 군목단(인도 안성민 목사)이 찬양하고, 경동지방회 회장 정귀수 목사(오천)가 대표로 기도했다. 이어 경동지방회 여선교회장 배말순 권사가 성경을 봉독하고 침례교 군목단(단장 이석곤 목사)이 특송한 뒤, 김중식 목사(포항중앙)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십시오”(행 2:4)란 제목으로 설교했다. 김중식 목사는 설교를 통해 “우리의 사역이 변화될 수 있고 세상과 다를 수 있는 길은 성령 충만을 받는 것이며, 성령 충만함으로 변화돼 세상을 이끌고 이성을 뛰어넘는 놀라운 일들이 펼쳐진다”면서 “지금 우리는 성령 충만함으로 다시 한 번 기도의 사람으로, 말씀의 사람으로, 성령의 사람으로 하나님의
“하나님의 전적인 인도하심으로 지켜 보호하셨던 그 은혜를 이제는 ‘등불성경’으로 한국교회를 섬기고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영의 양식을 공급하는 일에 생명을 걸고 나아가겠습니다” 로뎀서원을 운영하고 있는 이규실 집사(88)는 수많은 성경 중에 유일한 성경을 제작하고 싶은 마음으로 2005년 ‘등불성경’을 선보이며 20년 간 성경 발간 작업에 매진해 왔다. 이북 출신으로 한국전쟁 당시 남한으로 내려와 가족들이 뿔뿔이 흩어지는 아픔을 겪었지만 우여곡절 끝에 피난 내려온 가족들을 상봉하고 살아가면서 춥고 모진 세월을 겪었다. 배움보다는 배고픔을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었던 당시의 삶을 기억한 이규실 집사는 막막함 속에서도 이겨 낼 수 있는 삶의 확신과 알 수 없는 힘이 나를 책임져주실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청소년 시기와 청춘을 보냈다. 학교 다니는 것은 꿈에도 꿀 수 없었기에 페인트 칠 보조를 시작으로 막노동, 피혁공장을 전전한 이규실 집사는 당시 성경을 들고 교회를 가는 사람들을 좋은 눈으로 보지 않았다. “제 자격지심 때문이죠. 나는 먹고 살기 바쁜데 교회 다니는 사람들을 뭐가 그리 좋은지 성경책을 옆에 끼고 교회를 가는 모습이 너무 싫었어요. 페인트 일을 하면서
새로운 총회장이 취임한 지 2개월 째, 최인수 총회장을 비롯한 115차 총회 임원들의 빼곡한 일정표는 오늘도 조금의 틈새를 허용하지 않는다. 현재 침례교단은 교세 감소와 다음세대 붕괴, 한국침신대 위기, 목회자 복지 불안 등 여러 구조적 문제에 직면한 상황이다. 본보는 새롭게 취임한 115차 총회장 최인수 목사에게 지금의 상황을 어떻게 진단하고 어떤 대안을 가지고 있는지 물었다. 최인수 총회장은 교단의 현 상태를 ‘전환점’으로 규정하며, 데이터 기반의 총회 시스템 구축, 청년연구소 설립, 수도권 대학원대학교 추진, 목회자 복지 로드맵 마련 등 구체적인 변화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이번 총회가 결단하지 않으면 골든타임을 잃는다”며 다음세대와 한국침신대 개혁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내세웠다. ◇ 먼저 취임 소감과 함께, 지금의 교단 상황을 한마디로 표현하신다면? = 무엇보다도 두렵고 떨리는 마음입니다. 총회장이라는 자리는 제 개인의 영광이 아니라, 교단의 불편한 부분과 무너진 곳을 다시 세우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 교단의 상황을 한 단어로 표현하라고 하신다면 저는 ‘전환점’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지금 모두 위기를 지나고 있
침례교 목회자배구선교협회는 지난 11월 25일 충남 서산 시민 체육관에서 10개 팀 150여 명의 목회자 부부가 참여한 가운데 1회 침례교 목회자 배구대회 및 배구선교협회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개회예배는 창립준비위원 조재복 목사(주기쁨)의 사회로 김용철 목사(새능력)가 대표로 기도하고 우리교단 최인수 총회장(공도중앙)이 “복음의 사명을 다하라”(행 20:24)란 제목으로 설교했다. 최인수 총회장은 설교를 통해, “우리가 주님의 은혜 가운데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감당하는 것은 어떤 어려움과 핍박, 절망이 있을지라도 오직 복음만 믿고 의지하며 달려가는 것”이라며 “교제하고 좋은 장소에서 목회자를 만나면서 함께 경기하며 스트레스도 풀고 기쁨과 감사가 넘치는 시간이 되기를 축복한다”고 전했다. 이어 창립준비위원 차보용 목사(월드베스트프랜드)가 환영사를, 우리교단 54대 총회장을 역임한 이봉수 목사(광천)와 총회 총무 김일엽 목사가 축사하고 최인수 총회장이 대회 선언을 선포한 후 조재복 목사가 광고한 뒤, 전북기독교총연합회 직전회장 조규선 목사(이리)가 축도했다. 이번 배구대회는 경기도침례교연합회를 비롯해 세종 임팩트, 익산지방회, 충남연합회, 관동지방회, 대전중부,
115차 총회(총회장 최인수 목사)는 변화와 회복이라는 비전을 중심으로 다음세대를 살리기 위해 침례교청년연구소(소장 박군오 목사)를 세웠다. 침례교청년연구소는 일회성 프로그램 중심의 사역을 지양하고 침례교회의 상황을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해 교단의 미래 전략을 세워나가는 목적으로 세워졌으며 크게 전국교회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리서치와 자료 분석 및 대안 도출, 사역자·교사·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훈련, 교단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콘퍼런스와 협력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본보는 침례교청년연구소 소장 박군오 목사를 만나 연구소의 구체적인 사역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 우선 연구소 소장으로 위촉되심을 축하드리며 침례교청년연구소의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침례교청년연구소는 115차 최인수 총회장의 공약사항 중에 하나인 다음세대 사역 활성화를 위해 세워졌습니다. 연구소의 핵심 비전은 침례교회의 다음세대, 특히 청년세대와 청년세대를 양성하는 목회자, 교회, 사역자에게 교단의 현황을 함께 공유하고 우리 스스로를 제대로 알고 보고 받아들이면서 건강한 침례교회의 미래를 만들어보자는 의미로 출발했습니다. 앞으로 교단의 다양한 데이터와 설문조사를 바탕으
Q. ‘모라비안 운동’을 주목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A. 기도운동을 하다 보니 그 뿌리를 찾게 됐습니다. 120년 동안 허른후트에서 지속된 모라비안의 기도와 부흥, 그리고 그것이 선교로 확장된 역사를 보면서 깊은 도전을 받았어요. 공부해보니 그 뿌리에 종교개혁자 얀 후스가 있었고, 그로부터 시작된 보헤미안 형제단(모라비안 형제단)의 개혁자적 신앙을 만나게 됐습니다. 오늘의 한국교회는 자유주의신학을 비롯해 수많은 이슈 속에서 본질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얀 후스의 순전한 신앙, 종교개혁 이전의 개혁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Q. 그렇다면 ‘뉴 모라비안(New Moravian)’이라는 이름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습니까? A. 본질적인 신학과 신앙은 바뀔 수 없습니다. 하지만 300~400년의 시간과 문화적 격차가 존재하죠. 지금 모라비안 교회를 가보면 여전히 파이프오르간이 있고, 18세기 예배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오늘의 세대 안에 살고 있으니, 본질은 같되 문화적 옷은 달라야 합니다. 그래서 ‘뉴’라는 표현을 붙였어요. 또 우리는 독일이나 미국 모라비안이 아니라 한국인, 아시아인으로서의 새로운 모라비안을 세워가고
더크로스처치(박호종 목사)는 지난 11월 10~12일 성남 분당 원띵채플에서 ‘2025 뉴모라비안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600여 년 전 시작된 모라비안 형제단의 신앙유산을 오늘의 한국교회 현실 속에서 새롭게 해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는 모라비안 역사·신학·선교·실천·비즈니스의 다섯 축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국내 연구자뿐 아니라 전 세계 모라비안 전통을 연구하고 현장에서 살아내고 있는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단순한 학술행사가 아니라, “기도·선교·경건의 본질 회복”을 목표로 기획됐다. 더크로스처치는 그동안 기도운동을 진행해 오는 과정 속에서 모라비안 운동의 신앙적 뿌리와 실제적 적용을 깊이 탐구해 왔다. 모라비안, 본질을 잃지 않는 경건의 역사 개회 세션에서 박호종 목사는 요한계시록 14장 3~5절을 본문으로 모라비안의 핵심을 설명했다. 그는 성경 속 14만 4천을 둘러싼 해석 논쟁을 언급하며, 많은 단체가 “누가 들어가느냐”에만 관심을 두지만 정작 성경이 강조하는 것은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모라비안 형제들은 바로 그 부류였다. 그들은 시대의 핍박과 도망, 순교의 위협 속에서도
수원중앙침례교회(고명진 목사)는 종교개혁기념 주간을 맞아 지난 10월 31일과 11월 1일 양일간 교회 야외주차장과 예닮홀에서 ‘홀리윈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세상 속에 하나님의 빛을 비추는 축제’란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세속적인 할로윈 축제의 오락성과 상업성을 넘어 이 땅의 생명과 복음의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교회와 이웃들에게 축제의 형식으로 함께 하는 의미로 진행됐다. 10월 31일은 오후 3시부터 에어바운스와 체험 및 놀이부스 등이 운영됐으며 놀이부스는 무료로 제공하며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이어 푸드트럭과 플리마켓으로 먹거리와 다양한 물품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했다. 11월 1일은 오전 10시부터 10월 31일 행사장과 더해 마술쇼와 버블쇼, 풍성아트쇼, 바자회, 먹거리 장터 등을 운영했으며 주요 문화 공연 관람은 무료로 진행했다. 특히 1일 저녁 5시부터는 예닮홀에서 사계콘서트가 열렸다. 사계콘서트는 권기호 아나운서의 사회로 타악포퍼먼스 카리스가 ‘헝가리 무곡’으로 첫 문을 열었다. 이어 죠이플어린이합창단과 엔젤어린이합창단, 샤론합창단이 ‘아름다운 나라’를, 호산나 오케스트라가 ‘새벽부터 우리’ 등은 합창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