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고명진 총회장님과 김병철 이사장님을 비롯해 오늘 참석하셔서 축하해 주시는 내빈 여러분 고맙습니다. 1953년에 개교한 우리 대학은 하나님 나라 확장이라는 거룩한 사명을 열정적으로 수행해왔습니다. 한국교회 상황과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통합 정신으로 학교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지난 2년여 동안 수년 후 다가올 변화와 갈등을 경험했습니다. 본질을 상실한 전통적인 방법 고수가 마치 신실한 것처럼, 다른 한편으로는 비본질이 마치 복음처럼, 혹은 변화의 첨단인 것처럼 위장된 것을 보았습니다. 어느덧 이러한 혼란과 변화에 익숙해졌지만, 그러나 또 다른 예측 불가한 변수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차산업 시대나 AI와 메타버스 등이 시대의 화두이지만, 그래도 결국에는 본질입니다. 신앙의 본질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하나님 나라 확장입니다. 전달 도구의 혁신은 계속돼야 합니다. 그러나, 복음이 없는 어떠한 프로그램이나 이벤트나 비본질적인 요소가 변화나 대응 능력이 될 수는 없습니다. 우리 대학 또한 비본질적인 평가 방식 때문에 실제와 달리 저평가된 특이한 사례입니다. 우리가 집중해야 할 평가 기준은 하나님께서 설정하신 것이어
100만 뱁티스트 전도운동과 함께하는 침례교 연합기도회인 ‘라이즈 업 뱁티스트’ 7일차 집회가 지난 5월 13일 강남중앙침례교회(최병락 목사) 양수리수양관 대운동장에서, 8일차 집회는 5월 20일 함께하는교회(김인환 목사)에서 각각 진행했다. 산기도회와 함께 진행한 7일차 집회는 쌀쌀한 밤 공기에도 불구하고 적잖은 성도들이 함께 참여했다. 강남중앙침례교회 연합 찬양팀의 찬양으로 침례교 서울연합회 총무 윤배근 목사가 기도하고 총회 전도부장 백승기 목사의 인사, 고명진 총회장(수원중앙)이 인사말을 전하며 참석자들을 격려하고 축복했다. 이날 강사로 나선 최병락 목사는 “여호와의 산에 오르자”(사2:1~4)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최병락 목사는 “이제 정말 코로나 이후 우리의 일이 많지만 믿음이 다시 회복되어지고 그 믿음으로 일을 해야 하며 오늘처럼 하나님 앞에 모여 기도해야 할 때”라면서 “하나님 앞에 우리가 어떻게 걸어야 하는지를 부르짖어 외치며 하나님 말씀을 사모하며 기도 가운데 길이 보여지고 응답이 이뤄지는 역사가 일어나리라 확신한다”고 선포했다. 최 목사도 코로나로 인해 한국교회의 고난과 어려움을 언급하며 함께 아파하고 간구해왔던 시간들을 언급했다. 이
침례교 아프리카선교회(대표 강신정 목사)는 지난 5월 16~19일 3박 4일간 제주도 노블레스관광호텔에서 300여 교단 목회자부부가 참석한 가운데 영적 각성과 회복 대성회를 개최했다. “내 생애 최고의 순간, 회복을 넘어 부흥으로”란 주제로 진행한 이번 대성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후, 교단 소속 목회자들이 대거 참석해 은혜와 회복을 간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첫째날 개회예배는 한국침례신학대학교 김선배 총장이 설교자로 나서 “본질”(행10:38~43)이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으며 저녁 집회에는 대전시기독교연합회 대표회장 장경동 목사(중문)가 “두 목회”(행19:1~7)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장경동 목사는 하나님의 살아계신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증명해야 함을 역설하며 성경말씀을 중심으로 선포하면서 “우리의 입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이 나가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그렇기에 말씀에 더 깊이있게 들어가며 말씀대로 살아가는 삶을 사는 것이 우리 목회자들의 삶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둘째날은 우리교단 총회 전도부장 백승기 목사(백향목)가 새벽예배를 인도하며 자신의 목회 경험을 통해 일어난 하나님의 역사를 간증하며 은혜를 끼쳤으며 오전에는 우리교단 해외선
우리 교단 총회(총회장 고명진 목사)는 지난 5월 6일 논산 한빛교회(강신정 목사)에서 6번째 라이즈업뱁티스트 연합기도회를 열었다. 총회 여성부장 양귀님 권사(전국여성선교연합회 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기도회는 충남‧세종침례교연합회장 서성래 목사(새샘)가 대표기도를, 총회장 고명진 목사(수원중앙)가 환영사를 했다. 고명진 총회장은 청개구리 이야기를 예화로 들며 “평생 한 번도 어머니의 말을 듣지 않았던 청개구리가 마지막 유언 만큼은 들어드렸다. 예수님의 마지막 유언은 무엇인가? 온 땅 열방에 복음을 전하라는 것”이라며 “오늘 저녁에 이 자리에 나온 모든 이들이 예수님의 마지막 말씀을 가슴깊이 새겨 복음의 증인이 되는 삶을 누리시기를 바란다”고 권면했다. 고명진 총회장의 환영사가 끝난 후 다음세대 학생들의 특별찬양이 있었고, 포항중앙침례교회 김중식 목사가 단상에 올라 “빛과 어둠의 소리 없는 전쟁”(요 8:12)이란 주제로 말씀을 선포했다. 김 목사는 빛과 어둠의 전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빛이 무엇인지, 어둠이 무엇인지 그 개념을 알 필요가 있다며 말씀을 시작했다. 그는 어둠을 악한 영들의 총칭이라고 정의하고 이러한 어둠을 물리치는 것이 바로 빛의 힘이며
교회진흥원(이사장 장희국 목사, 원장 김용성 목사)은 오는 6월 1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지구촌교회(최성은 목사) 분당채플에서 대면과 비대면 방식(유튜브 온라인)으로 ‘2022 올라인 VBS J-Kidz 교사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2022년 VBS 교사 콘퍼런스는 지구촌교회 어린이지구와 협력해 학년별 공과와 찬양 배우기, 유치부와 유초등부의 특별활동 프로그램과 사도바울 스토리 보드게임, 다음세대를 세우는 레크리에이션 등을 진행하며 지구촌교회 어린이지구 담당 목회자와 교회진흥원 강성모 간사, 레크리에이션 강사인 최일호 전도사가 각각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별히 이번 교사 콘퍼런스는 현장에 선착순 100명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인원은 온라인으로 당일 유튜브 접속 링크를 받아 참여할 수 있다. 교사 콘퍼런스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과 교회는 사전에 공과를 먼저 구입하고 개인은 1만원, 교회는 5만원, 지방회는 45만원의 등록비를 입금한 후 교회진흥원 교회사역팀으로 전화해 확인을 받으면 된다. 교회진흥원은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비대면으로 교사 콘퍼런스를 진행하며 여러 애로사항이 많았지만 이제 거리두기 해제로 이전보다 자유롭게
수금교회 장성익 목사(신학과 80학번, 사진 가운데)는 지난 5월 9일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김선배 박사) 부설 침례교신학연구소(소장 김태식 교수)에 교단 역사와 관련한 유물과 자료들을 기증했다. 장성익 목사가 기증한 물품은 우리 교단이 미남침례회와 제휴한 이후의 교단 초기자료들로 장 목사가 그동안 개인적으로 소장해오던 것들이다. 이번 기증자료 중에는 대한기독교침례회연맹(1952~1959) 총회장이었던 안대벽 목사(1894~1987, 서울침례교회, 서울제일침례교회, 부산침례교회 설립자)의 명의로 1957년 5월 1일 전국 교회에 보낸 서신을 비롯해 한국침례회 연맹이 발행한 사진명감(1973), 도월태 선교사(Ted Dowell, 1926~2002, 한국침례신학대학교 제2대 교장)가 기증한 서적, 침신논집 창간호 등 총 19가지에 이른다. 장 목사는 “교단의 모든 목회자들이 우리의 역사에 보다 많은 관심과 긍지를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기증소감을 밝혔다. 한편, 고 김은규 목사(한국침신대 1회 졸업생)의 사위이기도 한 장 목사는 농어촌지역에서 40여 년간 목회하면서 농어촌선교회 회장, 호남지역연합회 회장, 총회 농어촌부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사)침
대전중문교회 장경동 목사가 대전시기독교연합회 대표회장에 취임했다. 대전시기독교연합회는 지난 5월 8일 대전중문교회에서 72대 대표회장 취임감사예배를 드렸다. 1부 예배는 상임회장 문상욱 목사(둔산제일)의 사회로 증경회장 조상용 목사(대전중부)의 기도, 부회장 이영철 장로(동대전성결)의 성경봉독, 증경회장 안승철 목사(힐탑)가 “손을 잡자”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하고 중문교회 호산나찬양대가 특별찬양을 했다. 2부 이․취임식은 대전시기독교연합회 사무총장 오종영 목사의 사회로 직전회장 오정무 목사의 이임사, 신임대표회 장경동 목사의 취임사, 김형기 집사(대전중문)의 축가, 자문위원 류정호 목사(백운성결)와 한국침례신학대학교 김선배 총장의 격려사, 대전성시화운동본무 대표회장 김철민 목사(대전제일)가 축사했다. 이어 장경동 목사가 72회기 임원진을 소개한 후 꽃다발 전달과 공로패 전달, 대전시기독교연합회에서 오정무 이임회장과 취임회장 장경동 목사에게 예물을 전달했다. 박창해 장로(대전중문)가 광고와 인사한 뒤, 증경회장 박근상 목사(신석장로)가 축도한 후 마무리했다. 신임대표회장 장경동 목사는 “무엇보다도 정치권에서 통과시키고자 하는 포괄적차별금지법 법안을 막아내는 일
우리교단 총회(총회장 고명진 목사)가 지난 4월 25~27일 2박 3일간 경기도 화성 라비돌리조트에서 500여 명의 교단 소속 목회자 사모와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모행복축제를 진행했다. 그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행사 준비에 어려움을 겪었던 총회는 4월 18일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일상회복으로 전환된 시점에서 이뤄진 첫 대면 행사로 치러졌다. 개회예배는 고명진 총회장이 “승리하는 주님과 함께 사는 우리”(골2:12~25)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하며 행복축제의 서막을 장식했다. 고 총회장은 “모든 것은 죽음으로 끝이 나지만 우리는 부활의 신앙으로 이미 이 땅에서 승리한 승리자”라며 “이번 사모행복축제를 통해 목회자 사모가 먼저 새힘을 얻고 이제 코로나를 이겨나가 힘찬 목회의 동역자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사모행복축제는 찬양사역자 지선과 가야금 연주자 유윤주 사모(수원중앙), 류정필·고루다 교수의 해피콘서트와 연예인 조혜련 집사와 하이패밀리 가정사역 MBA원장 김향숙 사모의 해피특강, 레크리에이션 강사인 최일호 전도사의 해피공동체를 진행했다. 저녁 집회는 송태근 목사(삼일)와 김병년 목사(다드림)가 각각 첫째날과 둘째날 강사로 나서 소명과 사명에
역사학자 에드워드 카는 자신의 저서 ‘역사란 무엇인가’를 통해 “역사는 역사가와 사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계속적인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말했다. 그만큼 역사란 단순히 옛날 이야기를 뛰어넘어 현재의 거울이자 미래의 나침반 역할을 한다. 침례교의 역사는 영국의 비국교도운동 및 재침례파에 기원을 두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교개혁 시기였던 16세기 당시 영국 국교회였던 성공회와 상충됐다. 침례교는 불세출의 설교가라 불리는 찰스 스펄전 목사(Charles Spurgeon)와 같은 설교가들을 배출하면서 점차 영국 전역으로 확장됐고, 그 세력은 장 칼뱅의 예정설을 극단적으로 해석해 선교가 필요 없다는 기존 영국인 선교사들에 반발, 세계침례회선교회(Baptist Missionary Society)를 세워 ‘개신교 선교의 아버지’라 불리는 윌리엄 캐리 선교사(William Carey)를 통해 전세계로 확산됐다. 한국 침례교의 기원은 1889년 12월 펜윅 선교사에 의해 함경남도 원산에 설립된 ‘대한기독교회’(1921년 ‘동아기독교회’로 교단명 변경)로 펜윅은 한국인의 특색에 맞춘 선교에 집중했으며, 도시보다 산간 및 해안가 선교에 집중
5월은 가정의 달인 만큼 가정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다양한 행사와 집회들이 열린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5월 첫째 주일은 각 교회마다 예배의 열기가 뜨거웠다. 수많은 성도들이 주일 영상예배가 아닌 현장예배로 함께 했으며 특별히 어린이주일로 지키며 다음세대를 위한 섬김의 시간을 가졌다고 한다. 이와 함께 둘째 주는 목회자 주일로 준비하며 말씀으로 성도들을 양육하는 목회자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침례교회에서 있어 5월은 가슴 아픈 역사적 사건이 있었던 달이다. 바로 일제 총독부에 의해 교단이 강제로 해체되고 재산을 몰수당한 일이다. 우리교단은 1889년 12월 8일 한반도 땅을 밟은 캐나다 선교사 말콤 펜윅의 선교로 시작됐다. 지금의 북한 원산에 본부를 두고 한반도 전역은 물론 해외선교에 주력하며 만주와 시베리아까지 생명을 걸고 자비량으로 복음 전파 사역에 매진했다. 그러다가 1944년 5월 10일 일왕에 의해 신사참배를 거부한다는 이유로 교단이 해체되고 교회가 폐쇄를 당하며 수많은 지도자들이 투옥되는 좌절을 겪었다. 이 모든 것은 오직 말씀과 복음으로 세워진 침례교회의 정체성이자 성경적 신앙을 표방했던 선진들의 신앙고백이라고
3년 만에 정확히는 757일 만에 일상을 회복했다. 정부는 2020년 3월 22일 도입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년 1개월 만인 지난 4월 18일 종료했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에서 엔데믹 체제로 전환을 말한다. 이에 따라 일상회복은 세상과 교회, 특별히 한국교회가 크게 환영하면서 엔데믹 이후의 교회 사역들을 본격적으로 점검하고 대비하고 있다. 여전히 코로나 오미크론 대유행은 진행형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역당국은 어느 정도 안정세에 접어들었다는 판단아래 거리두기 체제를 전격 해제하고 나섰다. 그동안 교회는 코로나로 인한 적잖은 고통과 사회로부터 따가운 비난을 함께 받았다. 집단감염의 진원지라는 오명을 받기도 했지만 선제적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자발적으로 예배 인원을 축소하거나 비대면으로 전환하는데 협력했다. 교회 내에서 이뤄지는 방역체계는 내부에서 집단으로 발생하는 코로나 확진자를 막는데 주력했으며 성도들에게도 교회 시설 이용을 최대한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하며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해 나갔다. 방역기관과 코로나 의료기관을 응원하고 응급 물품들을 지원하기도 했으며 지역사회에서 돌보기 힘든 소외계층과 이웃을 향해 방역물품과 긴급구호물품들을 자체적으로 마련해 섬겨왔다.
우리교단 총회(총회장 고명진 목사)는 전국교회들 대상으로 조사한 교세 분석 통계를 2주에 걸쳐 본보에 게재했다. 이번에 발표한 총회 교세보고서는 전체 3098개 교회 중 83.1%인 2575개 교회 지역 분포, 전체 목회자 통계와 교인 통계, 연령별 분포, 재정 현황, 자립여부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교단 안팎의 큰 반향을 일으켰다. 교세보고서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교단의 미래를 구성하는 목회자와 다음세대이다. 현역 목회자의 55.2%인 2625명이 50~60대에 집중돼 있고 30대 이하 목회자는 16.9%인 803명으로 나타나 목회자의 고령화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학령인구로 인해 신학교의 정원이 줄어들었고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한 이후에 목회 사역으로 전환하는 인원도 현저히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교단의 미래를 위해 현재의 담임목회자가 후진을 양성하고 사역자를 키워나가는데 역점을 둬야 한다. 하지만 그동안 후진 양성보다는 교회 사역에 집중하고 교회 부흥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차기 리더십을 이끌어야 할 인재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총회와 신학교 등 기관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부활주일이 다가왔다.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세계가 몸살을 앓게 된 지 3년째다. 매번 코로나19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것이 이제는 너무나 아프지만 지금 우리가 가장 꿈꾸는 것은 일상의 회복이자 모이는 예배의 회복이기에 다시금 단어들을 꺼내든다. 지난 3년간 교회는 많은 것을 잃었다. 사실 단순히 코로나19 하나 때문이라고 말하기엔 여러 사회문화적 요소가 작용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교회의 다양한 모습들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장기간에 걸쳐 이어온 비대면 온라인 예배로 인해 엔데믹으로 현재의 상황이 변한다고 하더라도 다시 교회의 대면 예배로 모두가 돌아올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 또한 그 사이 희생을 강요당한 많은 교회 공동체들이 다시금 일어설 수 있을지도 미지수이다. 이러한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신천지를 비롯한 수많은 이단들이 한국교회를 향한 마수를 거두지 않고 있어 한국교회가 이를 제대로 대처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서고 있다. 문제는 교회뿐만이 아니다. 우리 사회 또한 국민통합이라는 당면한 과제 앞에 불안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6월 지방선거일까지 불안은 계속될 전망이다. 20대 대통령 선거는 현 정권과 새로운 정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