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우리 교단의 대화회는 온 가족이 함께 모이는 그야말로 명절에 가까운 행사였다. 하지만 그렇다고 치리의 개념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한국침신대 허긴 전 총장의 저서 ‘한국침례교회사’에 따르면 교인들 가운데 성서의 교훈에서 일탈한 행위를 범한 자는 가차없이 책벌하는 데 매우 엄격했다. 당원과 일반 신자의 책벌은 당회에서 하고 교사, 감로, 목사의 책벌은 대화회에서 했다. 이 때 받는 책벌은 바로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것으로 받아들였으며 성서적이며 사랑으로 하는 일로 알았다. 치리 뿐만이 아니다. 혼인을 못한 이가 있으면 중매를 서기도 하는 등 모든 것이 이뤄진 것이 바로 대화회였다. 하지만 지금의 정기총회는 어떠한 모습인가? 모두 알고 있겠지만 선거 총회라고 하는 것이 딱 들어맞을 것이다. 대의원들은 선거가 끝나기 무섭게 산과 들로 떠나버리고, 남아있는 사람들끼리 안건들을 처리한다. 원로목사 대의원 문제나 총회비 3만 원 문제, 여성 목회자 안수에 호칭장로 문제까지 시간이 한참 지났지만 아직까지 설왕설래를 하고 있다. 그런데 대의원권을 그렇게 가볍게 여겼던 자신들에 대한 반성이나 회개는 없다. 앞서 언급한 문제들이 정말 침례교 정체성을 무너뜨리는 것이라면 총
“저도 14살땐 참 XX 같았어요. 근데 제가 14살땐 트위터도 페북도 없었죠. 그래서 XX같았지만 방구석에서만 은밀하게 XX 같을 수 있었죠.” 미국의 유명한 배우 윌 스미스가 한 토크쇼에서 한 발언이다. 우리는 누구나 바보 같은 생각을 품고 있지만 그것을 마음 속에 간직하거나 방구석에서만 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인터넷에 풀어낸다면 그것은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인터넷의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었지만 무분별한 주장과 사상이 퍼지는 것을 더욱 쉽게 해 세상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어간다. 대상이 14세의 어린 청소년이라면 그나마 나이가 들면서 고쳐질 것이라는 희망이라도 꿈꿀수 있지만 50~60대가 넘어가서 중2병이 찾아온다면 그것은 불치병에 가깝다. 젊은 세대들이 말하는 “틀니 압수”가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한때 교단 게시판이 폐쇄된 적이 있었다. 물론 코로나 팬데믹 시기라 뭘 못하기도 했지만, 그때만큼 조용하고 평화로웠던 시기가 없었던 것 같다. 그리고 지금의 교단 자유게시판은 그때 풀지 못했던 한을 가감없이 풀어내고 있다. 과거 초대교회 시기에는 글을 쓸 줄 아는 사람이 드물었기 때문에 대필가가 필요했다. 종이 또
맨스티어는 케이셉 라마(본명: 나이삭)와 포이즌 머슈룸(본명: 함초롱)이 멤버로 있는 힙합 크루이다. ‘빈민가 소년’부터 시작해 ‘AK47’ 등 여러 힙합음악을 발매하며 힙합씬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어느 날 케이셉은 교회 권사인 자신의 어머니로부터 CCM을 만들라는 요청을 받는다. 처음은 거부했으나 200만 원을 준다는 말에 태도를 급선회해 힙합 CCM ‘Yo Ho Wow’를 제작한다. 하지만 여기서 어머니가 말하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 교회에서 주최하는 CCM대회의 우승 상금이 200만 원이라는 이야기이다. 즉 이 대회에서 우승을 해야 돈을 받을 수 있는 것이었다. 케이셉은 어머니에게 크게 화를 내며 자신의 동료인 포이즌 머슈룸과 오랜 시간동안 발길을 끊었던 교회로 다시금 찾아간다. 교회에서는 오랜만에 출석한 케이셉을 반갑게 맞이한다. 하지만 동료인 포이즌 머슈룸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무종교인으로 “내 사전에 교회는 없다. 오늘은 그냥 200만 원을 따러 온 것일 뿐 온 세상은 가상현실”이라는 자신의 신념을 교회 전도사에게 서슴없이 내뱉는다. 계속 선을 넘는 포이즌의 막말에 자상한 미소를 잃지 않던 이돈교인 전도사 또한 참을 수 없었는지 “자존심 강한
과거 CCC에서 활동하던 시기, 순원과 함께 성경공부를 하고 있을 때의 일이다. 당시 역사서 중 한 부분을 읽고 이 내용을 토대로 순모임을 진행하기 위해 지금 읽은 내용이 무슨 내용인지 요약해 볼 것을 순원에게 지시했다. “잘 모르겠어요.” 내가 알기론 아버지가 장로님인 모태신앙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무슨 비유가 있는 것도 아닌 역사서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대체 뭐가 어렵다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당시의 개역개정판이 현대에 사용하지 않는 단어들로 가득했으니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기자가 되고 나서 교회에서 사용하는 말의 벽이 더욱 크게 다가왔다. 처음에 ‘희년’이 뭔지 알지 못해 인터뷰 기사를 작성하다 혼나기도 했고 증경총회장이란 단어가 무엇을 뜻하는 지 알지 못했지만 괜히 누구에게 물어봤다가 웃음거리가 될 까봐 대충 전직 총회장을 그렇게 부르는가보다 하고 넘어가기도 했다. 사실 ‘증경’(曾經)이란 단어는 국어사전에도 없고 일반 사회에서는 쓰이지 않는 옛말이다. 교단에 공헌한 경력을 가진 분들을 예우하는 마음에서 그분의 전직을 계속 호칭으로 사용하다 보니 증경총회장, 증경지방회장 등의 호칭이 쓰이고 있는 것이다. 증(曾)은 ‘
유행은 돌고 도는 것이란 말이 있다. 그래서였을까? 정부에 뉴라이트 인사들이 하나둘 자리를 차지하더니 홍범도 흉상 철거 문제로 한동안 나라가 시끌시끌거렸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 사라진 줄 알았던 뉴라이트가 다시금 고개를 내밀고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이다. 이명박 정부부터 박근혜 정부까지 뉴라이트는 황금기를 누렸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한국교회가 함께하고 있었다. 주류 한국교회의 입장에서는 뉴라이트의 주장이 달콤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국부로 추앙받던 백범 김구 대신 기독교인 이승만을 국부로 내세울 수 있다는 점, 건국절 논란을 일으키면 얻을 수 있는 대한민국의 기독교적 정체성 등 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 위기를 겪고 있던 한국교회는 이러한 주장을 통해 흔들렸던 위치를 공고히 할 수 있다는 희망이 작용했을 것이다. 여기에 반공주의까지 따라오니 일석이조라 할 수 있다. 북한 공산당의 침략에서 나라를 구한 영웅이 기독교인이니 4·19 혁명으로 하야한 이승만의 재평가가 시급했다. 당시 교계 언론은 한국 교계의 이러한 근본없는 우클릭에 비판을 가했다. 물론 한쪽에서는 이에 동조하며 이승만 국부론을 띄우기 시작했지만 말이다. 나 또한 당시 한국 교계의
기자라는 직업을 가지고 기사를 써오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실은 내용에 거짓이 없는가이다. 물론 오보를 내는 경우가 아예 없었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내가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 일어난 결과이지 의도를 가지고 거짓 내용을 보도한 적은 없다. 기사에 거짓이 포함됐다고 한다면 해당 기사 뿐만 아니라 과거는 물론 향후 작성하는 모든 기사의 신빙성이 의심될 수밖에 없다. 즉 기자로서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이기에 최대한 제대로 된 사실만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월 16일 기독교윤리실천운동(기윤실)은 ‘2023 한국교회 사회적 신뢰도’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 응답자의 4분의 3은 한국교회와 목회자에 대에 불신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목회자의 말과 행동에 대한 신뢰도는 부정적 의견이 74.6%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런 결과의 바탕은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일까?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아래 한국교회의 모습이 크게 작용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그동안 쌓아왔던 목회자들의 말과 행동이 가랑비에 옷 젖듯 지금의 사태를 불러온 것이다. 목회자들의 앞과 뒤가 다른 행동, 사석이 아닌 강단에서 설파하는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향후 어떤 목회로 나아가야하는지에 대한 고민들을 나누고 해법을 모색하는 다양한 콘퍼런스와 모임이 열리고 있다. 하지만 어째선지 이런 행사들은 아는 사람만 아는 경우로 그치거나 사상누각에 그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중직 문제 등 이미 10년은 훌쩍 지난 이슈가 아직도 새로운 것처럼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교회의 변화는 오리무중이다. 무엇이 문제일까? 물론 변화들을 위한 움직임은 있었다. 새로운 목회를 추구하며 도전하는 이들이 교계 언론에 소개되고 있기는 하지만 어떠한 큰 운동으로 발전하기에는 무리가 따랐던 것이 현실이다.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콘텐츠의 개발 및 선점, 그리고 이를 통한 운동을 일으켜야 한다. 우리 교단의 경우 어떠한가? 6년 동안 침례교단에 몸을 담으면서 느낀 감상은 굉장히 인싸적인 성격이 강하다는 점이다. 교단의 미래발전을 위한 담론들이 오가는 소식보다는 체육대회나 나들이를 다녀왔다는 기사들, 어디어디에 후원했다는 기사로만 신문이 채워지고 있다. 물론 이런 일들도 없어서는 안되겠지만 아쉬운 것은 어쩔 수가 없다. 최근 종료된 라이즈업뱁티스트같은 행사들이 있기는 하지만 솔직히 교
6월이 우리 앞에 당도했다.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시간이 이렇게 됐다. 6월을 우리는 호국보훈의 달이라 한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6월 한 달 만큼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쳐 헌신한 순국선열들을 기리며 여러 행사들을 갖는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내가 초등(국민)학교에 다녔을 때만 하더라도 “우리는 한민족”이라던지 “너희가 통일의 주역”이라는 말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다. 지난해 발표된 국민 통일의식조사에서 20대와 30대의 40.9%와 35.3%가 “통일은 불가능하다”라고 응답한 결과를 놓고 본다면 과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구호나 교육들은 그다지 효과를 못 본 것 같다. 이제 점점 민족적 동질성마저 희박해져가는 요즘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란 말이 그저 구시대의 유물로 전락하고 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2030세대들에게도 할 말은 많다. 지금 내 앞에 닥친 수많은 일들이 삶을 조여오는데 통일이 아무리 좋다고 떠들어봐야 쇠 귀에 경 읽기 수준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통일 세대는 우리가 아닌 아버지 세대에서 결정지었어야 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사람들이 점점 통일에 대해 회의적으로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대학생선교회(CCC)에서 활동하던 시기 나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딱히 간증할만한 사건이 없다는 점이다. 기타도 못 치고 당시 운전면허도 없었기에 교회오빠 자격에서 일찌감치 탈락한 상황이었기에 누구 앞에 내세울 간증이라도 있으면 좋으련만, 모태신앙이 아님에도 이상하리만치 물 흐르듯 교회에 발을 내디딘 나로서는 하나님이 어떤 환상을 보여줬다며 단상에 올라 울먹이며 이야기를 풀어놓는 모습을 보며 나도 하나님이 그런 환상을 보여주셨으면 좋겠다는 기도를 하곤 했다. 어쩌면 남 앞에 나를 내세우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내 성향을 하나님께서 아시기 때문에 단상 위에 올라갈 기회를 안주셨던 것일지도 모른다. 이러한 간증들을 보면 대부분의 주체가 하나님과 자신과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내가 이렇게 살아왔다는 이야기와 동시에 자신을 인도한 하나님의 이야기가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그런데 성도들과 목회자들의 간증은 조금 다르게 흘러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교계기자 13년 동안 만나온 목회자들 가운데 몇몇은 인터뷰나 자신이 하는 사역을 소개하는 보도자료에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자신을 인도했다는 등의 내용보다는 자신이 얼마나 위대하고 대단한 인물인지, 자신
최근 초등학교 관련 뉴스를 보면 무엇인가 이질감이 든다. 1개 분단 정도의 학생들이 교실 하나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은 과거 콩나물 시루처럼 빽빽한 교실에서 이마저도 학생 수를 감당할 수 없어 오전반 오후반으로 나눠 공부하던 나의 어린 시절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기 때문이다. 동성애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회자들이 내놓는 이야기 중 하나가 바로 저출산 문제이다. 물론 동성애가 저출산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수는 있으나 이를 전면에 내세우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는 현실적인 문제와 이념적인 문제로 나눌 수 있다. 현실적인 문제는 경제적 문제로 자녀를 낳고 키우는데 필요한 비용이 날이 갈수록 커진다는 점에 있다. 아니 근본적으로 결혼이란 허들이 높은 상황에서 출산율의 저하는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일 것이다. 여기에 갈수록 결혼을 하는 시기가 늦어지는 것도 아이를 갖기 어려워지는 문제로 이어진다. 지난 해 크리스천 소개팅 어플로 만난 한 자매가 있다. 어색한 분위기를 풀어보고자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언제나 그러하듯 접촉 불량이 난 이어폰처럼 좀처럼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전환되지는 않았다. 그러던 중
전역을 한 달여 남겨둔 시점, 지겹도록 안가는 시간을 때우기 위한 방책으로 말년휴가를 나가 한 권의 책을 구입했다. 제목은 ‘나니아 연대기’로 두께가 제법 두꺼워 1주일에 한 챕터 씩 읽다보면 백만년처럼 느껴지는 말년의 시간이 금방 지나갈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책의 내용이 너무나 재미있었고 나는 자제하려 노력했지만 그 두꺼운 책을 1주일만에 다 읽고 말았다. 도저히 다음 내용이 궁금해서 참을 수가 없었다. 책은 성경의 창세기의 내용과 사복음서의 내용을 어색함 없이 버무려냈다. 나니아연대기를 통해 C.S. 루이스를 처음 알게 됐고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순전한 기독교’는 내게 큰 감명을 안겨줬다. 기독교 문화도 재미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계기였다. 교계 기자를 시작한 후로 문화 관련 기자간담회를 많이 다닐 수 있었다. 주로 책 출판에 대한 간담회가 많았고 그러한 책들 대부분이 설교집이나 간증집에 머물러 있었다. 간혹 신학과 관련된 책이나 사회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내용도 종종 눈에 띄었지만 결코 재미가 있다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영화라고 무엇이 다르랴. 최근 김대건 신부에 대한 영화인 ‘탄생’이 개봉했다. 같은 시기 김창식 목사
과거 대선후보토론회에서 한 야권 후보가 유력 여권 후보에게 “나는 당신을 떨어뜨리기 위해 입후보했습니다”라는 발언을 해 화제가 된 바 있다. 반 여권 진영에서는 이 후보의 발언을 두고 속시원하다며 높이 평가했지만 결과는 오히려 여권 후보에 대한 동정론이 가속화돼 떨어뜨리기는커녕 여권 정권 재창출의 일등공신 중 하나로 기억되고 말았다. 사람들은 뭔가 자신이 하고픈 말을 타인이 속 시원하게 해주기를 바란다. 해당 발언을 하는 사람에게는 관련 진영의 인기가 치솟을지 모르지만 그것이 선을 넘는다면 엄청난 반작용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한없이 연약하기에 자신이 정의라는 생각에 매몰된다면 마치 경주마처럼 좌우는 살피지 않은 채 앞만 보고 달려가게 된다. 나는 주위에서 교계 관련 일을 하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쉽지 않은 일이라며 다시 생각해볼 것을 조언한다. 그것은 재정적인 문제가 아닌 신앙적인 문제이다. 특히 이는 교계 기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종종 발생하는 문제로 자신이 생각했던 교계의 모습, 목회자의 삶이 실상은 거칠기 이를데 없는 것을 보고 실망해 업계를 떠나거나 심지어는 신앙을 잃어버리는 일도 종종 목도하게 된다. 나 또한 교계기자 3년 차에 성경말
메이지유신이 있기 전인 막부말기는 그야말로 혼란의 시기였다. 쿠로후네(흑선)의 등장을 시작으로 막부는 강력한 서양의 무기에 개방을 안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고 이러한 사정을 아는지 모르는지 일왕은 당장 서양오랑캐를 내쫒으라고 성화였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일본은 존왕양이(일왕에게 권력을 돌려주고 서양을 물리치자는 그룹) 사상이 대두되는 등 그야말로 불안한 정세를 이어갔다. 그러한 가운데 반막부 급진 개혁파가 주도하고 있던 쵸슈번(현 야마구치현에 위치한 번)은 교토를 장악해 자신들의 정치적 주장을 드높이려 했고, 이에 친막부 온건개혁파가 주를 이뤘던 사츠마번(현 가고시마에 위치한 번)은 막부 편을 들며 이를 막아냈다. 이 전쟁에서 쵸슈번은 대패하고 물러났으며 이후 쵸슈번과 사츠마번은 서로를 원수로 여기게 됐다. 비유가 적절할 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로 치자면 한국전쟁을 겪은 세대가 공산당을 철천지 원수로 생각하는 것과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카모토 료마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그는 나카오카 신타로라는 인물과 함께 양측을 화해시켜 삿쵸동맹을 이뤄냈고 이는 그동안 막부가 가지고 있었던 권력을 일왕에게 넘기는 대정봉환에 이어 일본의 근대화를 이끈 메이지유신
지난 12월 20일 드디어 새로운 총무가 선출됐다. 이번 총무 선거는 짧은 기간임에도 굉장히 치열한 선거가 아니었나 생각된다. 그도 그럴 것이 어느 후보의 대의원권 문제와 특별감사 등 이런저런 문제로 선거 전부터 소송의 회오리가 몰아쳤기 때문이다. 총회가 앞으로 나아갈 것인가, 아니면 ‘어게인 108차’일 것인가가 이번 선거에 달려있었다. 투표결과는 기호 2번 김일엽 목사의 압도적인 우세였다. 1차 투표는 2/3을 넘지 못해 2차로 넘어갔지만, 2차 투표 결과는 대의원들이 이제 교단이 소송이 아닌 사업총회로 나아갔으면 한다는 소망을 읽을 수 있었다. 그동안 우리 교단은 총회는 물론이고 어느 곳이든 갈등과 소송으로 몸살을 앓았다. 급기야 지난 108차 총회는 소송비로 억대가 넘는 총회비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큰 충격을 자아냈다. 총무선거 직전에 이뤄진 특별감사 관련 보고시간에 소송비 관련 이야기가 나오자 모든 대의원들의 입에서 탄식이 흘러나온 것은 지금까지 교단 역사상 이런 전례가 없을 정도로 이 문제가 심각했기 때문이다. 올해는 3ㆍ1운동 100주년 기념의 해이고 침례교단적으로는 선교 130주년 되는 해다. 우리 침례교는 이 땅의 복음화를 위해 앞으로 해야
#장면1 2014년 11월 한국복음주의협의회는 각 교단 목회자를 초청해 개인이 속한 교단의 정체성과 장단점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총평을 담당한 손봉호 교수는 “각 교단의 강조점의 차이와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한국 기독교계에서는 침례와 여성 안수 외에는 교단 간의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고 있고, 평신도들은 대부분 그 차이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있다”며 “교단은 오직 목회자들에게만 어느 정도의 정치적인 의미를 갖고 있지만 평신도들에게는 전혀 중요하지 않게 됐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이날 월례회에 발제자로 나선 각 교단 목회자들은 교단의 정체성이 점점 희미해져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면2 침례신문에 입사한 후 침례교회를 다니기 위해 교단에 이름난 몇 교회에 출석했다. 그때 알게 된 것이 청년부 사역자 대부분이 침례신문을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당연히 교단 소속 사역자라면 의무까지는 아니더라도 신문에 관심을 갖고 이를 통해 교단의 현황이나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라 생각됐지만, 그동안 대화를 나눴던 청년부 사역자들 상당수는 이러한 일에 신경을 쏟는 이들을찾아보기란 힘들었다. #장면3 109차 총회는 지난 10월 17~18일 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