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침례교 동반성장의 키워드는 ‘기관협력’

총회 침신대서 허브·교단발전협의회 진행



침례교 총회(총회장 윤재철 목사)는 지난 1월 13~14일 양일간 침례신학대학교(총장 김선배)에서 허브·교단발전협의회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교단의 1년 사업을 위해 총회와 기관, 지방회 및 개교회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이뤄내 함께 동반성장하는 방향을 제안하고 제시하는 길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였다.


윤재철 총회장(대구중앙)은 인사말을 전하며 이번 허브·교단발전협의회의 취지에 대해 설명했다. 윤 총회장은 “우리가 함께 동역하고 있는 기관들의 사역을 모두가 공유하며 총회가 협력하고 총회의 사업에 보조를 맞춰 지원하고 협력하는 방향을 잡아보는 시간”이라며 “대화를 통해 지방회와 개교회도 총회와 기관이 함께 협력하고 헌신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 우리 모두가 침례교회의 건강한 성장과 발전을 머리를 맞대고 모으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13일은 오전에 총회 전도부장 김종임 목사(동도중앙), 오후는 교육부장 조현철 목사(천안충무로)의 사회로 침례신학대학교(총장 김선배)를 시작으로 교회진흥원(원장 이요섭 목사), 국내선교회(회장 유지영 목사), 침례신문사(사장 신철모 목사), 해외선교회(회장 이재경 목사), 군경선교회(회장 한일정 목사), 교역자복지회(회장 황인정 목사), 전국남선교연합회(회장 최영환, 총무 박성신), 전국여성선교연합회(회장 하명애, 총무 백순실), 뱁티스트(사장 이선하 목사) 등이 순차적으로 기관 사역 보고와 현황, 협조 사항에 대해 보고했다.


참석자들은 기관의 사역들을 유인물로 살펴보며 기관 사역이 기관에 맞게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를 확인했다. 오전 보고 후, 허브·교단발전협의회 참석자들은 침신대 김선배 총장과 6개 학과 학과장, 학교 관계자들의 안내로 강의동과 도서관 등 리모델링된 주요 시설들을 둘러보며 달라진 학교 시설을 견학했다.


뱁티스트의 보고가 끝난 이후, 김일엽 총무와 8개 기관장이 함께 한 가운데 기관사역보고에 대한 패널토의가 진행됐다. 패널토의는 오전과 오후에 주요 기관이 보고한 내용에 대해 발제자들이 직접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참석자들은 기관장에게 보고 사안에 대해 질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14일 오전에는 윤재철 총회장과 김일엽 총무가 총회현황보고와 총회 행정, 총회 홈페이지 구축 내용, 교단로드맵, 연금 및 목회자 세금관련 등에 대해 설명했으며 (재)기독교한국침례회 유지재단이사장 곽도희 목사와 심명보 재단국장이 유지재단 현황과 재정상황, 은혜재단에 대해 보고하고 참석자들의 질의를 받았다.
한편, 이번 허브·교단발전협의회에서 장경동 목사(중문)가 목회 특강을 했으며 교단 부흥사회(대표회장 김호민 목사)가 교단 부흥회 사역에 대해 설명했다.


대전=이송우 부장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