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19 극복 “교회가 희망이다”

총회 코로나19 극복 온라인 목회자 세미나 진행


침례교 총회(총회장 윤재철 목사)는 지난 6월 18일 지구촌교회(최성은 목사) 분당채플에서 코로나19극복을 위한 목회자 세미나를 진행했다.


“코로나19 이후 목회적 대응과 실제적 대안”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세미나는 현장 참여 세미나로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가 수도권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음에 따라 지역사회의 불안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총회와 지구촌교회 측의 협의로 온라인 강의 대체했으며 이날 세미나는 전국교회 목회자들에게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제공했다.


윤재철 총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가 지나갈 것으로 예상했지만 장기화로 인해 사역의 현장 가운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총회가 함께 하며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면서 “이번 세미나가 하나의 계기가 되고 우리 목회 환경에 작은 대안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최성은 목사(지구촌)가 “포스트 코로나 3,8 전략”이란 주제로 첫 강의를 시작했으며 유관재 목사(성광)가 “목회적 전망과 대응”, 최병락 목사(강남중앙)가 “새로운 목회 영성”이란 주제로 강의했다.


이어 지구촌교회의 주요 부서별 코로나 이후 적용 가능한 목회전략들을 발표했으며 김중식 목사(포항중앙)가 “변화된 목회환경의 체질개선 및 대안”을, 마지막으로 안희묵 목사(꿈의)가 “포스트코로나시대, 목회와 사역”이란 주제로 발표했다<관련기사 6, 7면>.


최성은 목사는 고린도전서 2장을 중심으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을 언급하며 “변하지 않는 본질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담는 것이 바로 우리가 돼야 한다. 하나님의 영광이 머무시는 교회 공동체를 만들어 그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최병락 목사는 코로나 이전과 이후를 구분해 앞으로는 “이전에 없던” 것을 강조하며 우리가 이 민감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 나가야 함을 제시했다. 특히 최 목사는 “온라인이 활성화되면서 침례교회의 부흥과 회복을 위해 전국교회가 함께 할 수 있는 온라인 연합집회를 개최해서 우리의 영성을 깨우고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자”고 제안했다.


안희묵 목사는 “하나님 중심적인 교회, 사람 지향적인 목회, 교회 본질과 사명을 구현하는 영적 플랫폼이 있는 교회, 사람을 살리고 고치고 키우고 세우고 보내며 연결하는 목회가 우리의 사명”이라며 미래를 준비하는 교회를 제시했다.


이날 세미나 강사로 나선 5인의 목회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자립상가교회에 임대료를 후원하기로 했다. 총회 김일엽 총무는 “아직도 미자립상가교회들 중에 도움이 절실한 교회들이 있어 함께 사랑과 섬김의 마음으로 지원하기로 했다”며 “귀한 내용을 나눈 것과 함께 후원으로 동참해 주심에 감사드리며 지속적으로 교단 교회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분당=이송우 부장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