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혼구원과 선교지향으로 110주년 맞는다

작지만 건강한 문경 마성교회

마성교회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빠르게 감소한 출산율 및 유소년층 인구 비율과 대조적으로 노년층의 인구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노년 인구 비율이 2000년에 7%를 넘어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이와 같은 추세가 계속될 경우 2018년에는 노인 인구가 총인구의 14%를 넘는 고령 사회, 2026년에는 20%를 넘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한국교회 또한 저출산 문제와 더불어 고령층 사역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수도권에 비해 지방 농어촌의 경우 고령화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 농어촌 교회들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경북지방회 마성교회(하상선 목사)는 마성노인대학을 비롯해 노인요양공동생활시설인 ‘사랑둥지’ 등 고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역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임직식


◇109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켜온 마성교회
마성교회는 지난 1910년 10월 15일, 황수만 성도가 유곡리에 있는 교회가 폐쇄됨에 따라 문경시 마성면 신현리 303번지에 가정교회를 세우면서 태동됐다. 그 후 1913년 이성암, 안상원, 황을경, 김을용 등을 비롯한 70여명의 성도들이 문경시 마성면 신현리 309번지에 교회를 확장 이전해 새원교회란 이름으로 시작해 1950년 현재의 마성교회란 이름으로 바꿔 사역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로 109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마성교회는 그동안 많은 사역들을 조용히 감당해 왔다. 우선 교회 설립 100주년을 기념해 교회 인근 404평을 매입해 건평 60평의 사랑둥지(노인요양공동생활시설)를 건축 운영해 오고 있다.


고령화 사회를 준비하고 천국으로 가는 정류장을 만들어 노인들을 돌보며 그 영혼을 구원하자는 목적으로 목회자와 전 성도들이 뜻을 모아 이룩한 과업이다. 그리고 17년 전인 2003년 9월에 마성노인대학을 개교해 마성면 내 모든 마을노인들을 대상으로 매주 금요일, 경건 예배를 통한 복음전도와 함께 다양한 커리큘럼을 진행해 노인들의 성품 및 인격 교육은 물론, 특히 매년 현장 학습(일본. 미국. 중국 및 국내 명소방문)을 통해 지역 어르신들과 함께 여행하며 복음의 문을 열어 가고자 힘쓰고 있다. 2년 전 마성교회 14대 담임목사인 하상선 목사는 지금까지 마성교회가 해오던 사역을 더욱 발전시키는 한편 차세대를 준비하는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 적용시키면서 작은 농촌교회로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시니어여름성경학교

장수사진 무료찰영


◇시니어 여름성경학교 통한 영혼구원
마성교회는 청소년의 수보다 노인들의 수가 더 많아지는 고령화시대. 100세 시대를 바라보며 농촌인구의 80~90%를 차지하는 시니어들을 향한 복음의 열정으로 시니어 성경학교를 시작하게 됐다. 하상선 목사는 “한국교회의 부흥의 열쇠가 70~80년대 어린이 교회학교였고, 교회학교의 핵심 사역이 여름성경학교였듯이, 65세 이상 시니어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또 교회내 노년층들의 구원에 대한 점검과 신앙유지 및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양육이 필요했기 때문”이라며 시니어 여름성경학교의 설립 이유를 설명했다. 시니어 여름성경학교는 어린이 여름성경학교와 똑같은 프로그램을 적용해 진행했다.


복음(하나님과 화목하는길, 사영리)을 중심으로 만든 공과공부, 인형극, 샌드아트, 새노래와 율동, 국악 찬양, 건강 특강, 레크리에이션. 성경복습게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뜻을 같이하는 전문 강사들의 자비량 섬김으로, 참석자 80%가 예수님을 영접하는 결과를 만들어 냈고, 올해는 침례교 전국 여성연합회 임원들이 공과 교사로 헌신함으로 더욱 알찬 시니어 성경학교를 치를 수 있었다.
2020년에도 전여협과 함께 제3차 시니어 성경학교를 내년 6월 계획 중에 있다.


필리핀교회 헌당

필리핀 기념교회


◇작지만 선교에 강한 마성교회
하상선 목사는 “충성이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일을 하는 것”이라며 “때문에 주님의 지상 명령에 충성하고자 전 성도들이 마음을 같이해, 선교 지향적 교회로 세워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하상선 목사와 마성교회 성도 모두의 열정은 지난 2월 교회 설립 108주년 기념으로, 필리핀 잠발레스 이바 박쿨린 마을에 작은 예배당을 건축해 원주민 성도들에게 아무 조건 없이 봉헌하는 열매를 맺기도 했다. 마성교회가 교회를 세운 박쿨린 마을은 성도는 있지만 예배당이 없는 마을로 마성교회 건축팀이 직접 들어가서 그곳 청년 성도들과 함께 1달여 공사 끝에 성전을 건축해 2월 26일 마성교회 대표 10여 명이 직접 현지를 방문해 부족한 성구(의자. 간판, 십자가 등)를 채워 기쁨으로 봉헌 예배를 드렸다.


또한 인도 고아 사역을 하는 선교사를 도와 학비 지원, 베트남 현지 목회자 자녀 학자금 지원과 1년에 4~5차례 선교 현장을 방문해 목회자 세미나, 신학교 특강, 치유부흥집회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도 많은 사역들을 감당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선교 사역을 위해 지난 10월 13일 서희원 전도사를 선교사로 안수해 파송 지역과 선교 지원 사역을 준비하고 있다.


노인대학 백두산 연수


◇말씀 중심으로 사역하는 건강한 교회
마성교회는 앞서 언급한 선교 뿐만 아니라 말씀 사역에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마성교회는 109년의 역사 속에 간직해야 할 좋은 전통은 활성화시키는 한편, 타성에 젖어 있는 신앙에서 벗어나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 속에서 다시 말씀으로 돌아가는 길을 택했다.


매년 1월을 성경일독의 달로, 1~2월 오후 예배는 청지기 훈련을 통해, 성경이 가르치는 섬김의 자세와 정신 그리고 비전을 함께 나누기도 했다.그리고 새로운 일꾼을 세우기 위해 침례교회 직분자가 만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인 침례교회 역사, 교리, 행정원리, 침례교 정신, 청지기 자격과 임무, 직분자의 교양과 보상, 상급 등 7가지를 주제로 7주간의 교육을 이수한 8명의 권사를 세우기도 했다.


◇마성교회의 농어촌 교회 미래를 위한 도전
하상선 목사와 마성교회는 농촌교회가 고령화로 인해 성도가 줄어가고 주일학교 청소년들이 도시로 나아감에 따라 어려운 현실에 당면한 상황임에도 낙심하지 않고 새로운 미래를 향한 준비를 이어가기 위해 돌파구를 찾고 있다.
먼저 귀농·귀촌을 준비하며 도시 성도들을 유입하는 것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하상선 목사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로 도시민들이 농어촌으로 귀농 귀촌 계획을 가지신 분들이 많고, 특히 퇴직후 고향을 그리워하며 귀촌하고자 하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들며 “그러므로 농어촌 교회는 이들을 맞을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구체적으로 다 설명할 수 없지만 마성교회는 이분들을 맞을 준비를 해 가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도시중대형 교회와 네트워크 사역을 통한 교회 부흥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다. 농촌교회는 농작물 직판, 수련회 및 침례식 장소 대여, 게스트룸을 만들어 휴식처 및 기도처를 제공하고, 도시교회는 농촌교회 청소년 초청 문화 탐방, 은사(기술) 기부를 통한 농촌 일손돕기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하상선 목사는 “이렇게 서로 협력만 한다면 많은 선한 일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믿는다”고 기대했다.


마지막은 선교차원에서 교회와 성도의 가정을 개방해 동남아 등 개발 도상국 현지 목회자들을 초청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낮에는 농업기술(버섯, 사과, 오미자 등 특수작물)을 전수하고 저녁에는 전문 강사를 초청해 영성훈련 등 성경교육을 하는 것이다.

하상선 목사는 “계속해서 주님께 구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해나아가다 보면 우리 마성교회를 시작으로 전국의 농어촌 교회에 부흥의 불길이 놀랍도록 타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경=범영수 차장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