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교회진흥원-신성회독서교육원 업무협약

연구 출판 분야 교류 협력키로


교회진흥원(이사장 김창락 목사, 원장 이요섭 목사 사진 오른쪽 두번째)은 지난 6월 3일 (사)신성회독서상담교육원(이사장 이영애)과 업무협약을 맺고 교육과 연구, 세미나, 출판 및 홍보 분야의 사업을 교류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사)신성회독서상담교육원이 30년동안 쌓아온 독서지도학교 운영의 노하우를 교회진흥원 네트워크를 활용해 확대 운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독서지도사 과정을 공부하면 민간자격증을 발급받고 교회 및 각종 단체에서 독서 지도를 할 수 있게 된다.


이요섭 원장은 “이미 오랜 세월 현장에서 독서지도교육을 진행해 인정받은 신성회와 협력할 수 있게 됐다”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신앙과 인문학적 소양을 균형있게 갖추 지도자 양성과 다음세대 사역에 새로운 지평을 열며 지역사회를 섬길 수 있는 통로로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사)신성회독서상담교육원의 독서상담은 자조적(self-help) 독서치료에 대한 많은 경험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알려져 있다. ‘독서상담’ 또는 ‘독서치료’는 책을 보조자료로 사용해 상담을 하는 것을 말한다.


전통적으로는 소설이나 시, 편지글, 전기문 등이 사용됐으나 신성회독서상담교육원에서는 자조서적(self-help book) 즉, 전문가의 직접적인 도움 없이도 스스로 사고, 감정, 행동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일으킬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을 주로 사용해 독서상담 또는 독서치유가 일어나도록 돕고 있다. 이는 인격적인 접근방법으로 자기진단(이해)과 자기용납의 과정을 통해 감정의 순화를 유도함으로써, 필요한 책을 읽도록 하는 방법이다.



한편 ‘가족치유, 마음치유’(1996, 요단), ‘당신의 가정도 치유될 수 있다’(1996, 베다니), ‘책 읽기를 통한 치유’(2000, 홍성사)를 비롯해 여러 권의 관련 도서를 출판한 이영애 이사장은  (사)신성회독서상담교육원 창립 30주년을 맞아 요단출판사에서 훈련교재 ‘치유하는 독서 모임(2007)’의 증보판을 출간할 예정이다. 이 교재에는 독서지도자 훈련 이론과 실제, 독서 지도모임 운영 매뉴얼 및 워크북, 추천도서 목록, 그리고 그동안 진행된 독서학교 참석자들의 후기 및 사역보고로 구성되어 앞으로 진행될 독서지도사 교육과정에 꼭 필요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범영수 차장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