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 이후 교회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도 교회가 희망임을 확인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침례교 총회(총회장 윤재철 목사)는 지난 6월 18일 지구촌교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목회자 세미나’를 열고 이날 강사로 참여한 유관재 목사 등 5명의 주 강사들은 현재 고난에 처한 교회와 목회자들이 위기 극복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하나님의 뜻에 잘 순종하면 가능할 것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날 세미나는 우여곡절 끝에 총회 임원 지구촌 교회 사역자들 위주로 참여한 온라인 세미나로 열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강의에 교단 안팎에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였다. 목회자들은 영상을 시청한 뒤, 교회의 현실을 냉정히 바라보고 성경적이며 본질적인 교회의 모습, 코로나19 이후 교회의 역할에 대해 실제적인 대안을 고민하는 계기가 됐다고 고백했다.


총회도 그동안 코로나19로 여러 교단적 행사가 연기되거나 취소되자 적잖은 부담을 갖고 이번 목회자 세미나에 교단 목회자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해 왔다. 총회는 이번 세미나가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평가보다 앞으로 우리 침례교회가 어떠한 변화를 겪을 것인지를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이다. 지금의 목회 환경은 우리가 충분히 경험해보지 못하고 경험할 수 없는 시대를 산다.


체계화되거나 정립된 분야가 아니기에 우리에게 코로나19 충격은 상상을 초월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교회의 공예배가 바이러스로 인해 제한되고 예배는 예배당에서 드리는 것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이 무너지며 온라인 예배가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른 상황, 비대면으로 전도 관계를 형성해야 열매를 맺을 수 있음에도 그렇지 못하고 있는 이 상황, 무엇보다 영적으로 함께 호흡하고 교회 부흥을 위해 협력해온 성도들의 빈자리가 커져 보일수록 코로나19의 충격은 지속될 것이다.


코로나19 시대를 살면서 교회의 본질과 사명을 어떻게 다시 회복하는 질문이 커지고 있다. 지금 한국교회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해 있다. 여기서 우리가 선택해야 하는 것은 이 상황을 인정하고 진리를 훼손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복음을 전하고 성도를 양육하며 예배의 기쁨을 회복하는 방법을 마련해 제공해야 한다.


이번 목회자 세미나에서 주강사들은 교회의 ‘본질 회복’을 공통적으로 강조했다. 기본에 충실하지 못하고 본질을 간과했던 교회들이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지 못하고 너무 비관적으로 지금의 현실을 지켜봐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5개월 째 접어든 코로나19 사태는 현재진행형으로 교회마다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이전에는 없었던 이들이 일어나며 성도들을 어떻게 양육하고 말씀으로 세워나가야 하는지 비대면 예배와 함께 교회 운영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으나 현재로선 뾰족한 대안은 없는 실정이다.


말 그대로 미래를 제대로 준비하지 않는다면 교회의 존립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번 세미나에서 현장 목회자들로 나선 강사들이 강조한 부분이 바로 예측할 수 없는 시대를 준비하는 교회였다. 프로그램이나 사역 중심의 교회였다면 지금이라도 과감한 목회적 전환을 통해 시대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준비하는 교회를 세워야 할 때다.


아무튼 현장예배가 다시 시작됐지만 외부적인 상황이 여의치 않기에 교회가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되는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그때가 다시 올 때까지 목회자와 교회는 기본에 충실하고 본질에 대해 재정립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