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우리에게 전하는 유산(遺産)은 정체성과 자존심뿐만 아니라, 공동체가 어떠한 미래를 그려나갈 것인지 제시하는 청사진을 공유하는 일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현대 문명은 문자를 만들고 그들이 걸어온 길을 기록해 왔다. 이런 기록을 남기는 일, 역사를 남기는 일에 관심을 기울이고 이를 보존해 나갔던 국가나 민족들은 오늘날에도 문화 강대국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이러한 역사를 무시하고 기록하는 일을 소홀히 하거나 직접 불살라버린 민족이나 나라는 현시대 그 존재를 찾아보기 힘들거나, 모래 위에 지은 성처럼 금세 무너져 내려가는 운명에 처하고 만다. 문화대혁명으로 오랜 시간 자신들이 이룩한 문명을 깡그리 불살라버렸던 중국의 현재 모습을 보면, 기록을 남기고 이를 후세에 전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경제대국으로 성장해 이제는 세계에 영향력을 끼치고 싶지만 이렇다 할 내세울 것이 없어 남의 나라 문화를 항상 자신들의 것이라고 우기는 모습은 “소국이라 부르기에는 땅이 넓고 대국이라기엔 속이 좁아서 중국이라 부른다”는 한 네티즌의 댓글을 떠올리게 한다. 그렇다면 우리 침례교는 역사를 소중히 간직하며 후세에 전하고 있는가? 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열
114차 총회의 회기가 시작되면서 주목했던 행사는 바로 지난 2월 20일에 열린 전국지방회 워크숍이었다. 과거 교단발전협의회에서 보다 확대된 형태로 진행한 이번 워크숍은 지방회를 대표하는 회장과 부회장, 총무가 참석해 114차 총회 회기에 대한 관심과 기대를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11월 임시총회를 통해 구성된 새 집행부는 총회 사업과 예산 등을 확인하고 각 기관을 순방해 기관 보고를 들은 뒤, 이를 지방회 워크숍을 통해 공유한 자리였다. 그동안의 교단 주요 사업은 정기총회를 통해 보고를 받거나 인준을 통해 진행했던 사업이지만 침례교단만의 정체성을 세우고 현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것도 필요한 일이다. 이번 워크숍에서 주목할 부분은 바로 각 기관 보고 내용 중 기관의 재산 현황 공개와 114차 회기 중점 사업이라 할 수 있다. 각 기관의 재산은 그동안 정기총회 의사자료집을 통해서만 대의원들이 확인할 수 있는 자료였다. 1년에 한 번 이뤄지는 정기총회에서 1000페이지가 넘는 의사자료집의 기관 보고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기관에 후원하고 있는 교회들도 기관의 후원 현황이나 재정 현황에는 그렇게 관심을
지난 2월 13일 2024학년도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피영민) 학위수여식이 있었다. 190명의 학사와 175명의 석사, 박사 6명, 목회연구원 7명, 평생교육원 29명 등이 새로운 침례교의 가족이 된 것이다. 그동안 학업에 정진하며 예비 사역자의 길을 준비한 이들에게 진심어린 축하와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또한 이들을 위해 아낌없는 기도와 후원으로 함께 해준 가족들에게도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다. 이제 이들을 우리 교단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의 미래를 책임지는 사역자로 하나님께서 부르신 뜻에 따라 순종하며 그 길을 걷게 될 것이다. 먼저 그 길을 걷고 있는 목회자들이 이들의 길을 열어 함께 할 것이다. 학위를 받았다고 해서 사명의 길이 끝난 것은 아니다. 오히려 목회 현장의 현실이 피부로 와 닿는 상황에 직면할 것이다. 어떤 사역이 나를 향한 부르심인지를 고민하며 이 길을 선택한 이들에게 목회 현장은 여러 생각을 하게 만드는 상황이다. 특히 한국교회의 침체 속에서 교회는 사역자를 세우는 것이 적잖은 부담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경제 침체와 물가 상승 등의 외적인 요인으로 수도권 지역의 사역자들이 사역하며 생활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외에도 여러 교회들
나라가 위기와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교회는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했다. 일본의 강제 침탈이 노골적으로 드러날 때도 평양대부흥운동이 일어나며 교회와 나라, 민족을 위한 기도가 시작됐다. 다시 나라의 회복을 위해 기도했던 것이 교회였다. 나라가 독립을 이루고 첫 제헌국회가 시작된 날에 제헌국회에서 가장 먼저 이뤄진 것은 나라를 위한 기도였다. 동족상잔의 비극인 한국전쟁 시기에도 삶의 터전을 잃었던 수많은 사람들이 부산에 모여 부르짖어 이 나라가 다시 회복되기를 기도했다. 불과 수년 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일상의 모든 것이 멈추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시기에도 교회는 묵묵히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도하며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나아갔다. 최근 대통령의 탄핵과 끝나지 않는 세계 분쟁의 여파는 우리의 모든 삶을 뒤흔들어 놓고 있다. 경제는 한파처럼 꽁꽁 얼어 붙었다. 부동산 경기를 비롯해 모든 경제활동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정치는 점점 더 극단으로 향하고 있다. 보수와 진보라는 건전하고 건강한 정치 형태는 사라진지 오래가 됐다. 무엇을 위해 보수와 진보가 갈등을 선택하며 자신들의 주장만을 굽히지 않는 시대가 오늘의 대한민국의 정치 상황이다. 교회도 이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우리나라는 거대한 갈등의 소용돌이 속에 고통의 신음을 내지르고 있다. 사태 초반 많은 국민들이 뜬금없는 비상계엄에 당황하고 분노했다. 물론 당시에도 대통령의 비상계엄은 고유의 통치행위라며 옹호하는 목소리도 있긴 했지만 그리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다. 교회 또한 그랬다. 목회데이터연구소가 지난 2024년 12월 12일 전국 담임목사 120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대통령 탄핵에 67%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왔다. 비록 같은 시기 한국갤럽이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보다는 찬성 비율이 낮긴 했지만 3분의 2명이 탄핵을 찬성하며 대통령의 친위쿠데타(합법적인 수단을 통해 집권한 정치 지도자가 더 큰 권력을 얻기 위해 불법적인 수단으로 스스로 벌이는 쿠데타)를 비판했다. 분위기가 바뀐 것은 대통령이 이번 비상계엄을 일으킨 이유가 부정선거 음모론에 심취했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부터이다. 그동안 부정선거 음모론을 끊임없이 밀어 부쳤던 세력은 이 기회를 틈타 강력하게 자신들의 목소리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급기야 계엄군이 선거관리위원회에서 99명의 중국인들 붙잡아 주일미군에게 인계했다는 가짜뉴스까지 퍼지며 점점 반응이
우리교단에서 목회자를 돕는 기관을 찾는다면 전국남선교연합회(전남연)와 전국여성선교연합회(전여회)이다. 이 두 기관은 침례교회 성도들의 연합이며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역을 전개하며 성도들의 삶을 윤택하게 해주며 교회와 목회자를 돕는 사역을 감당하고 있다. 침례교회의 역사 가운데 성도들의 기도와 헌신, 섬김이 없었다면 이뤄질 수 있는 일들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이 두 기관은 침례교단의 중추였고 핵심이었다고 할 수 있다. 시대가 혼란스럽고 정치와 경제, 사회 전분야가 위기 가운데 있는 현실에서 침례교회의 구성원들의 역할도 중요한 시대에 접어들었다. 개교회주의라는 미명 아래 교회 중심의 사역에 머물며 협력과 협동의 정신을 구현하지 못한 일들을 우리는 시간을 지나면서 경험해 왔다. 특히 전남연은 일부 회원 중심의 사역으로 협력의 길보다 자신이 섬기는 교회가 우선이며 교회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기관 사역을 전개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제는 과거를 철저히 돌아보고 비전을 품으며 그 비전을 실천해 옮길 수 있는 역량 있는 일꾼들로 새롭게 세워져야 할 때이다. 지난 2024년 설립 70주년을 맞이했던 전여회는 향후 선교적 비전을 추구하며 이에 대한 다양한 과제들을 설정하고 이를
최근 한국교회의 키워드중 하나는 단연 다음세대일 것이다. 교회의 다음세대는 교회 미래를 책임지고 이끌어갈 세대이다. 이들 중에 교회를 대표하는 목회자가, 사역자가, 헌신 자가 나온다. 지금 이 세대는 과연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우리 스스로 물어야 한다. 얼마 전 모 초등학교 졸업식은 채 50명도 되지 않는 학생들이 졸업했다. 비단 이런 상황은 이 학교만의 현실은 아니다. 수많은 공교육 기관들은 학급이 줄어들고 한 학급별로 20명도 채 되지 않는 상황 뿐만 아니라 입학생 조차 없는 학교도 부지기수이다. 도심공동화와 지역불균형으로 폐교가 된 학교들을 우리 주변에 낯익은 풍경이 됐지만 이제는 도심권 학교도 폐교의 그늘이 드리우고 있는 것이 대한민국의 미래세대이다. 출생률 저하는 세계 최저의 수준을 넘어 거의 바닥을 찍고 있는 상황이다. 결혼을 하지 않는 비혼주의를 넘어 아이를 갖지 않는 부부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는 반증이다. 10~20년 전만해도 웬만한 교회에서는 주일학교가 운영되고 주일학교를 통해 교회에서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됐다. 아이들이 중심인 교회에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으며 매주일은 잔치와도 같았다. 하지만 이제 교회는 아이 하나 찾아보기 쉽지
2024년 연말은 대한민국 역사상 가슴 아픈 일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아픔과 고통의 시간으로 마무리 됐다. 대통령 탄핵에 이은 계속된 불안과 위기는 정쟁의 소용돌이와 경제적인 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2024년 12월 마지막 주일을 보내고 있는 와중에 무안국제공항에서 일어난 비행기 사고는 우리 모두의 슬픔으로 계속되고 있다. 특별히 희생자 유가족들을 위로하며 하루 속히 사고의 원인이 규명되어 다시는 이런 아픔이 우리 안에 있지 않기를 소망한다. 온 나라가 비통한 상황에서 교회는 과연 2025년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난감할 따름이다. 새해의 희망과 소망을 이야기해야 하지만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은 희망과 소망을 이야기하는 것은 무리가 따르는 것만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우는 자를 위해 울어줄 수 있는 교회가 되기를 원한다. 아픔과 슬픔에 신음하고 있는 유가족들을 생각하며 그들에게 복음이 주는 참 평안이 임할 수 있도록 협력해 기도해야 할 때이다. 가족들을 대신할 수 없지만 그들을 위해 끊임없이 기도하며 이 사고가 잘 수습되고 마무리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이다. 나의 가족이, 나의 이웃이 당하지 않았다고 해서 외면해서는 안될
세계사에 길이 남을 2024년의 한 해가 지나가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의 여파는 여전히 올해 한국교회에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안겨주고 있다. 교회를 떠난 성도들은 다시 예배당에 돌아오지 못하는 현실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음을 접하고 다시 주님 안에 살겠다는 이들이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며 한 해를 보냈다. 유럽과 중동지역의 분쟁은 여전히 해결되지 못하고 또 한 해를 넘어가면서 분쟁 지역의 아픔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 또 세계 경제도 이 여파에 불황을 극복하지 못하고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우리나라의 든든한 우방인 미국도 민주당에서 공화당 출신의 트럼프 대통령이 다시 정권을 잡으며 세계의 흐름이 요동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이 나라도 혹독한 12월을 보내고 있다. 극한의 대립과 갈등은 결국 대통령이 국회에서 탄핵되는 상황까지 치닫게 됐다. 여전히 광화문과 국회 앞에서는 각각의 목소리를 외치며 갈등의 골이 깊어만 가고 있다. 세계의 많은 나라가 전쟁과 갈등, 내부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고 한국교회 또한 진영논리에 휩쓸려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기보다 나라의 흥망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우리의 우선순위가 복음이며 성경이라는 사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2월 14일 국회의 대통령 탄핵안 가결로 모든 권한과 직무가 정지됐다. 국회에서 대통령을 탄핵한 일은 지난 2004년 고 노무현 대통령과 2016년 박근혜 대통령에 이어 세 번째가 됐다. 대통령 탄핵의 핵심은 지난 12월 3일 비상계엄을 발표하며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이었다. 정치적인 갈등과 대립이 첨예했던 시기에 일어난 이 사건으로 국가는 걷잡을 수 없는 혼란과 혼돈의 시간을 보내게 된 것이다. 국내외 주요 언론의 보도와 비상계엄사태와 관련된 당사자들의 증언과 내용들은 과연 이 나라가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이며 누구를 위한 나라인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 교계도 이 사태를 간과하지 않고 여러 형태로 국가의 안녕과 안정을 위해 입장을 표명했다. 주요 교단이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신학교 교수들도 이에 동참했다. 반면 보수적 입장을 가지고 있는 한국교회 지도자들도 현 상황을 우려하고 원만한 해결책과 대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국회 앞에서는 탄핵을 찬성하는 집회가 광화문에서는 탄핵을 반대하는 집회가 진행되면서 우리 사회는 여전히 현 상황에 대한 문제를 제대로 풀어 나갈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 이 갈등의 고리에 교회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