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강한 기금 운용과 교회 지원에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기독교한국침례회 국내선교회 이사장 김주만 목사

 

국내선교회(이사장 김주만 목사, 회장 유지영 목사)는 국내 교회의 회복과 부흥을 소망하며 교회들을 돕고 있는 교단의 대표적인 기관이다. 교회에 필요한 재정을 돕기 위한 기금 사역과 한미전도대회, 목회자부부 세미나 및 개척학교, 농어촌선교, 북한선교, 다문화 선교사역과 함께 목회를 돕고 지원하는 목회 멘토링 사역, 미남침례회 해외선교회(IMB) 함께 하는 KIM 사역, CPR(교회시설지원), CR(교회활성화) 사역 이외에도 올해 초, 총회와 함께 난방비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회들의 지원 사역에도 국내선교회가 함께 했다.


1년 임기의 이사장으로 선임된 김주만 목사(소망)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으면서 국내선교회 사역이 위축될 수 있었던 위기도 있었지만 유지영 회장과 직원, 이사들이 한마음으로 기관을 위해 기도하며 어려운 교회를 진심으로 돌보면서 이겨낼 수 있었다. 앞으로 더 좋은 일들이 일어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본보는 김주만 이사장을 만나 국내선교회 사역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 국내선교회 이사장으로 선임되신 것을 축하드리며 전국교회에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3500여 침례교회와 함께 하기를 기도합니다. 부족한 종이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합니다. 복음의 본질과 내용은 변하지 않지만 선교 방법과 전략은 교회와 국내선교회가 함께 풀어야 할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팬데믹 시대에 달라진 선교환경에도 주목하면서 이제는 회복과 부흥을 꿈꾸는 침례교회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 이사들이 협력과 교회들의 협력이 이뤄지면서 코로나 기간에도 국내선교회를 교회를 돌보고 후원하고 지원하는데 매진해 왔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도 교회의 재정적인 지원을 위한 성장기금과 개척기금을 준비 중에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국내선교회의 기금은 국내선교회 정관에 따라 그 취지와 목적에 맞게 계획되고 집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미상환된 일부 장기부채가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비해 기금의 액수가 늘어났고 기금 상환 이자 비율을 낮출 수 있게 된 것은 국내선교회 기금을 사용해 교회의 재정적인 위기를 극복한 교회들이 성실하게 상환하면서 기금을 보다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국내선교회 유지영 회장과 이사들이 기금을 받은 교회들의 장기 연체를 현실적으로 해결해주고 적잖은 상환금액들이 다시 적립되면서 국내선교회 기금 운용도 활기를 되찾았습니다. 물론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많은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국내선교회는 교회들의 입장을 헤아리며 탄력적으로 운영하면서 교회들의 부담을 최소화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번에 공지되는 기금 안내도 지방회가 개척기금과 성장기금을 받을 수 있는 교회들을 잘 파악하고 또한 장기 연체등과 같은 기금 신청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을 해결해 주셨습니다. 국내선교회도 이사들과 함께 철저하게 파악하고 실사해 기금이 헛되게 쓰여지지 않도록 잘 관리, 감독하겠습니다. 기금 운용에 대해서는 국내선교회 정관과 내규에 따라 관리하고 있기에 교회가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라면 국내선교회 기금을 활용해 부담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는 사실에 관심을 가져줬으면 합니다.


◇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교단의 미자립교회를 위해 오는 3월에 다섯 번째 미남침례회 해외선교회(IMB)와 함께 하는 KIM 세미나를 준비 중에 계십니다. 특별히 미자립교회를 미래자립교회로 명명하며 활발한 멘토링 사역을 전개해 왔습니다. 이번 3월 세미나도 기대가 큰 것이 사실입니다.
= 지난해 더크로스처치에서 진행한 세미나도 많은 교회들의 관심과 참여로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더크로스처치 박호종 목사와 스태프들의 헌신, 최병락 목사(강남중앙침례)와 황인권 대표(인권앤파트너스)의 특강은 이 시대를 새롭게 바라보며 앞으로 우리 목회자들이 복음으로 어떻게 세워나가야 하는지를 고민해본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5차 세미나는 오는 3월 13~15일 대전은포교회에서 우리교단 1부총회장으로 섬기고 있으며 바이블맥의 권위자인 이욥 목사와 함께 성경맥잡기 세미나로 모세오경을 심도있게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더불어 이 기간 동안 여러 목회자들과 뜻깊은 만남과 나눔의 시간을 기대해 봅니다. 시대를 읽으며 무엇보다 말씀을 전하는 목회자로 부름을 받은 우리가 말씀을 제대로 알고 제대로 선포해야 합니다. 이번 세미나도 은혜와 감격이 넘쳐날 것이라 믿습니다. 


이와 함께 꾸준히 교회에 대한 현실과 상황을 공유하며 IMB와 함께 교회를 바로 세우는 일에도 역점을 둘 것입니다. IMB 선교사와 스태프들이 우리 국내선교회와 긴밀하게 협의하며 다양한 교회 성장 모델을 발굴해 우리의 선교토양에 정착시키는 IMB와의 협력사역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선교회가 다양한 선교 프로그램 개발과 다양한 사역을 상황별로 운용할 수 있도록 재정적인 뒷받침이 선결돼야 합니다. 국내선교회 사역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매년 익명의 후원자들과 기대하지 않았던 후원들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국내선교회가 새로운 통로가 되어 이것들이 교회와 목회 동역자들을 위해 100% 지원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교회들이 지원을 받고 후원을 받아서 국내선교회 사역에 든든한 버팀목이 됐으면 합니다.


◇ 코로나19 이전부터 총회와 협력하며 교단 소속교회의 지원들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137개 지방회에 총회와 함께 난방비 긴급 지원 등의 사역을 펼치며 현실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국내선교회의 지원 사역을 알고 싶습니다.
= 교단을 위해 국내선교회 단독으로 무엇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침례교회의 정신은 협력과 협동 정신이기에 현재 국내선교회가 이 사역의 주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협력체가 되고자 합니다. 그동안 기대 이상의 후원과 나눔이 있었기에 국내선교회가 헌신하고 섬길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과거 국내선교회의 여러 잡음들이 해소되고 신뢰할 수 있는 기관으로 세워졌기에 뜻깊은 후원들을 통해 교회들을 도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교단 내에서 여러 어려움에 처해 있는 교회들에게 다양한 상황별로 다가가서 희망을 주고 위로가 되는 사역들이 전개되기를 기대해봅니다. 특히 MZ세대를 지켜보면서 교회가 열린 마인드로 이들을 넉넉하게 품어주며 교회 안에서 건강하게 뿌리내린 MZ세대가 우리의 신앙공동체의 미래로 자리매김하며 다음 세대에 대한 또다른 대안을 제시하는 생명공동체가 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 당부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 국내선교회에 있어서 재정은 복음을 실어나르는 배와 같습니다. 국내선교회에 물질이 필요 이상으로 오래 정체되지 않도록 부지런히 필요한 곳으로 실어 나르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이 역할이 효과적으로 잘 이뤄지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신뢰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더 철저하고 예민하게 이 부분을 관리하고 감독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상당부분 신뢰를 회복하고 나날이 든든히 세워져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신뢰받는 기관으로 더욱더 사랑받는 기관으로 든든히 서갈 수 있도록 격려해주시고 기도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올해에도 3회 CPR(교회시설지원) 사역과 CR(교회활성화) 사역이 지속되기를 소망합니다. 침례교회의 부흥과 교단 발전을 위해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송우 국장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