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하나님의 성전을 준비하자

특별기고 - 건축세미나 후기

침례신문사에서 교회건축세미나를 진행한다는 신문광고를 보고 서울지역 세미나에 등록해 참석했다.
교회건축 설계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재개발과 재건축 대비 등 교회건축 길을 볼 수 있었다. 


교회건축에서 가장 중요한 요건이고, 가장 많은 문제가 일어나게 하는 요인이 건축자금 부족이다. 교회건축 자금 부족함으로 인해, 목사와 교회는 건축비를 줄이기 위해서 온갖 방법을 찾는다. 또 다른 한 문제는 시공자를 신뢰하지 못하는 데 있다. 지금까지 교회건축 시공사들이 교회건축 중에 공기연장과 추가자금 요구, 그리고 설계변경 등으로 추가자금 투입으로 인해 교회와 목사들을 너무 힘들게 해 온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혹은 팁을 알려줬다.


첫째, 설계계약을 할 때 ‘준공 때까지 설계를 책임진다’는 내용을 계약서에 명시하라는 것이다. 
둘째, 건축비를 지급할 때에는, 계약때에 10%를 주지 말고 2000만 원에서 5000만 원 정도 주고, 착공때에 20% 주고, 준공때에 30%를 주는 것이 사기를 덜 당할 수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설계와 건축과 준공에 이르기까지, 총괄 시공할 수 있는 하나의 시공사와 계약하는 것이 건축비용이 덜 들어간다고 했다.


교회건축을 잘 해서 하나님께 아름다운 성전을 봉헌해 하나님께 영광돌리고 좋은 교회를 건축해서 교인들에게 행복감을 주고 지역사회에도 호기심을 주어서 교회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기를 바란다. 우리 교단 교회들이 아름다운 교회를 건축할 수 있도록 교회건축세미나를 준비한 침례신문사에 감사드린다.

김성조 목사
서서울교회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