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회자 청빙은 교회의 미래를 책임지는 것입니다 (2)

2000년 이후 해마다 수십 개의 침례교회가 신임 담임목사를 찾고(청빙) 있습니다. 각 교회마다 하나님이 인정하신
좋은 담임목사를 찾았으면 바라면서 자료를 정리봤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목회자의 경력을 자세히 보면 자주 옮겨다닌 분이 있습니다. 최소 5년 정도는 한 교회에서 담임이든 부목이든 해야 합니다. 그리고 협동인지, 교육인지, 실습인지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는 경력은 대부분 부풀려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목회경력이 길어도 시간만 보낸 경우도 있습니다.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어떤 목표, 어떤 방향 어떤 프로그램으로 어떻게 목회했는지 물어보셔야 합니다.


△ 침례교회에서 가장 범하기 쉬운 목회자 청빙과정중의 실수가 인터뷰입니다. 인터뷰 때 이런 것을 꼭 물어보십시오, 3명 정도로 압축되었을 때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때 지원자가 제출한 자료를 미리 복사해 청빙위원들이 읽고 온 후 참고 하면서 보아야 하고 나오지 않는 궁금한 점들을 질문해야 합니다.


△ 인터뷰할 때 안수집사(장로) 3~5명이 좋습니다. 사전에 어떻게 할 것인가? 간단회 형식으로 질문자들이 전체계획을 세우십시오. 고압적으로 하기보다 공손히 부드럽게 논리적으로 질문하십시오. 청빙자는 교회의 영적지도자가 될 것입니다.

 

청빙지원자 상세 인터뷰 질문 사항의 예
목사님 인터뷰가 개인적인 것과 목회적인 것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의 영적지도자를 청빙하는 문제이기에 신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해해 주시고, 불편하시면 대답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작 전 - 솔직·정직하게, 포괄적으로 말고 구체적으로, 간단하게 짧게 핵심적으로 말씀하여 달라고 하고 - 전체 1시간 정도 합니다.
녹음해도 되겠습니까? 청빙절차가 완료되면 즉시 녹음파일은 폐기될 것입니다. 오직 청빙관련 위원들만 들을 것입니다.

 

1. 자신의 목회철학을 일목요연하게 10분정도 소개하여 주십시오
2. 어떤 목회교육을 받았습니까? 실습적으로, 구체적으로
3. 성경공부는 어떤 방식으로 가르쳐 보셨습니까? (구체적으로 말해주세요)
4. 설교준비는 어떤 식으로 하시나요?
5. 목사님의 개인영성은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6. 목사님의 일 년 혹은 월간 독서량은 어느 정도 되시나요?
7. 목사님의 성격은 목사님이 생각하시기에 어떤 성격입니까? 장, 단점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말씀하여 주세요.
8. 목사님 사모님과의 관계는 좋으십니까? 사모님과 같이 하시는 일이 목회 말고 있다면 운동이나 취미 알려 주세요.
9. 목사님의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혹시 평소 늘 하시는 운동은 있는지요?
10. 목사님 사모님의 장점을 3가지만 구체적으로 소개하여 주시죠.


11. 목사님 요즘 읽고 있는 일반서적은 무엇입니까? 소개하여 주시죠.
12. 목사님 연중 작년 (혹은 올 여름) 휴가 때는 주로 무엇을 하셨습니까? 어디를 가셨습니까?
13. 목사님 3개월 이전 (최근에) 본 영화는 무엇입니까?
14. 목사님의 멘토는 누구입니까? 있으시면 2분정도 소개하여주시죠?
15. 목사님 친구 분중 2분만 구체적으로 소개하여 주시죠(목사 친구 1인, 평신도 친구 1인)


16. 목사님은 목사님과 교회에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기도외에) 구체적으로.
17. 목사님은 담임목회하기 이전에 리더의 경력이 있으면 알려주시죠.(군생활은 제외)
18. 목사님 목회외에 1년이상 사회생활 해보신 것이 있다면 말씀하여 주시죠.
19. 목사님은 선교훈련이나 단기선교 경험이 있습니까? 있다면 말씀하여 주시죠?
20. 목사님은 초교파적으로 유명한 설교가중 누구를 존경하고 그분의 어떤 면이 좋으신가요?


21. 목사님의 목회 모델은 누구입니까? 예수님, 성경에 나오는 인물 말고 -한국인 목사중에서 - 없다면 외국인 목사 중에서
22. 목사님의 자녀교육 방법 구체적으로 2가지만 우선순위를 말씀하여 주세요.
23. 목사님 자녀가 목사님을 어느 정도 존경하나요?
24. 목사님은 어떤 일을 결정할 때 가족이나 주변사람들과 어느 정도나 대화를 가지신후에 결정하시나요? 목회지 이동- 목회사역의 방향?
25. 목사님은 부사역자들을 지금까지 어떤 원칙으로 가르치셨습니까? 관계가 어떻게 유지 되었습니까?


26. 목사님은 교회성장의 원동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기도, 전도 외에)
27. 은퇴전임자와의 관계를 좋게 할 방도가 있다면 몇 가지 말해주시죠?
28. 교회 일을 민주적으로 결정할 때와 하나님의 비전과 환상으로 독단적으로 결정할 때가 있을 텐데 어떻게 성도들을 설득하시겠습니까?
29. 목사님의 어떤 것이 좋은 목회, 바른 목회라고 생각하시나요.
30. 목사님이 저희들과 이곳에서 목회자로 목회하시게 된다면 1년 안에 어떤 일에 집중하실 것입니까? 2가지만 구체적으로 말해주세요.


31. 외국(미국)에서 오랜 동안 공부하셨는데 목회활동은 어떻게 하셨나요? 구체적으로 듣고 싶습니다. 교회직책, 연수, 섬기셨던 담임목사님 알려주세요.
32. 목사님 저희교회에서는 청빙후 5년후에 신임투표를 해서 60% 미만이면 자동 담임 면직되는 것을 알고 지원 하신줄 압니다. 이것에 대해 의견이 있다면 말씀하여주시죠.
33. 목사님의 어린 시절에 대하여 듣고 싶습니다. 사모님외 가족들에 대하여 듣고 싶네요.(택일)
34. 미국에서 공부하실 때 가족들의 도움이 있었습니까?
35. 다시 한 번 확인하는데 목사님은 이혼경험은 없으시지요. 사모님도 초혼이시죠?


36. 다시 한 번 확인하는데 목사님은 성서관을 듣고 싶습니다. 목사님의 구원관도 말씀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37. 목사님은 이단에 빠진적은 없으신가요?
38. 민형사상 처벌받은 적이 있으신가요?
39. (택1) 목사님이 읽었던 책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책 한권을 말씀하여주시죠. 그리고 내용도 말씀하여 주시죠. 아니면  목사님이 해보셨던 여행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곳을 설명하여 주시죠. 목사님이 해보셨던 경험중 가장 살면서 기억남는 일을 말씀하여주시죠.
40. 지금까지 질문한 것에 대한 대답은 다 사실인가요?  예, 혹은 아니오.
혹시라도 실수로 사실 아닌 것이 있다면 지금 말씀하주시죠. 또한 질문 중 대답이 빠졌거나 보충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5분정도 더 대답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청빙위원들에게 해주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주십시오.


참고 미국 교회같은 경우는 담임목사 청빙을 위하여 1~2년을 최소로 보냅니다. 그만큼 신중하게 결정하려고 노력합니다.<끝>                                 조성배 목사 / 반석중앙교회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