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봄에 현 담임인 이동간 목사가 주님의 부름을 받아 창원침례교회의 추수감사절 헌금과 국내선교기금으로 개척을 한 교회가 있었습니다. 20년 동안 행복하고 감사한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작년 부활절 예배를 드린 후 상가재건축으로 건물을 비워주고 6개월간 예배당 없이 성도들의 가정을 순회하며 예배를 드리는 축복된 기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11월에 이르러 우리도 이제 교회소유의 예배당이 있어야 한다는 공감대를 이루어 신주거지로 조성된 현동의 새상가 100평을 매입하고 12월 25일 기쁜 마음으로 입당예배를 드렸습니다. 이쯤에서 모든 분들이 짐작하시는 일이 생겼습니다. 넘어갈께요. 고심하며 기도하고 있는데, 9월 5일 새벽기도시간에 강한 감동을 1시간 동안 받게 됩니다. “네 책을 팔아 교회부채를 갚으라”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달 8월에 이동간 목사가 두 번째 시집을 발간했는데 그 책을 팔아서 빚을 갚으라는 감동이었습니다. 이 책은 지난 25년간 쓴 시 중에서 엄선한 작품들을 꼽아 만들어졌습니다.전혀 기대하지 못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발간 20여일 만에 알라딘 집계 전자책 베스트셀러 부분에서 시 부문 1위, 소설·시·에세이 부문 7위, 통합부문 17위에 도
“내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내게 응답하시고 내 모든 두려움에서 나를 건지 셨도다” (시편34:4) 하나님의 능력을 통해 살아가게 하신 하나님을 전해 이 소식을 듣는 자 중에 한 생명에게라도 은혜와 축복이 된다면 하나님께 영광이 될 것을 믿고 이 간증을 하게 됐습니다. 얼마 전 총회 사무실에 가서 군경선교회에서 봉사하시는 양회협 목사님께 인사드리고자 찾아갔습니다. 양 목사님께서 저의 건강을 물으시면서 어디 가서 설교할 때에 제 이야기를 한다고 하시면서 하나님이 주신 생명을 다시 살게 해주신 은혜를 함께 나누는 것이 좋을 것 같으니 하나님의 축복을 간증해 성도들에게 확신을 주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의 보답이라고 하셨습니다. 그 말씀을 들을 때에 나는 깨달았습니다. “그래 하나님이 주신 것을 나누어야 한다. 나를 통해 지금도 역사하심을 보이셨는데 나는 그대로 간직하고만 있었구나”하는 깨달음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이 간증을 나눕니다. 폐결핵에서 살려주신 하나님 1983년도 아내와 결혼하고 1985년도에 역곡에서 첫 목회를 시작 하게 됐습니다. 목회를 시작한지 1년이 지났는데 어느 날 저녁 기침을 심하게 하면서 요강으로 받아내야 할 정도로 각혈을 했습니다. 각혈이 멈
우리 신앙의 모든 기초는 하나님의 목적과 본성에 있으며, 주님 안에서 자신을 계시 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믿는 신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한 줄만 남은 비파의 이야기가 있다. “왈츠”라는 사람의 “소망”에 대한 그림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둥근 지붕 위에 어떤 젊은 여인이 외롭게 앉아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그 눈은 수건으로 싸 매여져 있다. 그래서 앞을 보지 못한다. 그 가슴에는 비파를 안고 있는데, 비파 줄은 다 끊어지고 오직 한 줄만 남아 있다. 뒤에는 희미한 별 하나가 반짝이고 있다. 그러나 이 여자는 앞이 안 보여도 비파 줄이 하나 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운 음악을 켤 수 있었다. 바로 이것이 소망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미래를 알 수 없다. 또 여러 가지 줄이 끊어지기도 한다. 사랑하는 이가 세상을 떠나기도 하고, 사업에 실패하기도 하고, 믿었던 줄이 끊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소망의 줄만 있다면 능히 모든 것을 이기고 살아 갈 수 있는 것이다. 어떤 두 사람이 죄를 지어 감옥에 갇히게 됐다. 이 두 사람은 같은 감방에 있으면서 철창을 붙들고 밖을 내다보며 하루하루를 보냈다. 그런데 그중에 한 사람은 언제나 하늘을 쳐다보며 시 창작에 몰두했다.
소망은 인류가 갖는 말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것 중의 하나이다. 성경에는 소망이라는 말이 많이 있다. “주여! 내가 무엇을 바라리요,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시39:7). ‘소망’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위한 선물 언어이다. 소망이 없는 종교는 종교가 아니다. 종교의 우열(優劣)은 그것이 제공하는 소망의 많고 적음과 낮음으로 정해진다. 성경에 소망이라는 문자가 많은 것은 확실히 그것이 가장 으뜸 되는 종교라는 증거의 하나이다. 목회자는 늘 이 소망을 품고 강단에 서고 소망을 선포할 때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난다. 소망은 다음의 세 가지 일을 행한다. 첫째로, 소망은 우리에게 장차 큰 기쁨과 행복이 주어지리라는 사실을 확신시켜 준다. 둘째로, 소망은 우리에게 그 기쁨과 행복의 실상을 드러내 준다. 셋째로, 소망은 우리로 하여금 끝까지 그것들을 기다리게 하며 그것들을 위하여 모든 고난을 견뎌 내게 해 준다. 유명한 강철왕인 ‘앤드류 카네기’는 세일즈맨으로 가정을 방문하면서 물건을 팔러 다녔다. 어느 날 한 노인 댁을 방문해 그 집에 들어섰을 때 카네기를 완전히 압도해버린 것이 있었다. 그것은 그 집의 거실 벽에 걸린 그림이었다. 그림은 황량하고 쓸쓸한 해변
긍정적인 생각을 하라 옛날이야기에 우산 장사를 하는 아들과 짚신장사를 하는 두 아들을 둔 어머니는 항상 걱정이 많았다. 비가 오는 날이면 짚신이 안 팔릴까봐 걱정 날씨가 좋은 날이면 우산이 안 팔릴까봐 걱정이었다. 그런데 아버지는 비가 와도 허허 날씨가 좋아도 허허하는 것이었다. 아내가 “이렇게 비가 오면 작은아들 짚신이 안 팔릴까봐 걱정이구만 당신은 뭐가 그리 좋아서 실없는 사람처럼 허허하는 거요?” 하자 영감님이 이렇게 말했다. “비오는 날은 큰아들 우산이 잘 팔려서 좋고 날 좋은 날은 작은 아들 짚신이 잘 팔려서 좋으니 다 좋지 않소.” 라고 했다는 이야기다. 이 이야기는 같은 상황에서도 부정적인 생각을 하느냐 긍정적인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행복할 수도 있고 불행할 수도 있다는 것을 교훈한다. 성경에는 육신의 생각과 영의 생각에 대해 말씀하고 있다.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 이니라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롬8:6~7)고 했다.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을 거역하고 하나님과 원수되는 생각이기 때문에 말씀에 불순종하고 육신의 생각대로 살면 사망이지만 영의
학교의 담임 선생님은 학생이 말을 듣지 않고 문제를 일으키면 벌을 주기도하고 반성문을 쓰게 하고 부모님을 모시고 오라고 요구할 수도 있고 합법적으로 정학이나 제적을 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교회의 담임목사는 성도가 불순종하고 교회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목사를 모함하고 비난해도 보호자를 모시고 오라고 할 수도 없고 반성문을 쓰고 회개하라고 꾸짖기도 어렵다. 그랬다가는 잘못했다고 회개하는 사람보다 반항하고 목사를 비난하고 풍파를 일으키고 교회를 어렵게 할 사람이 많을 것 같기 때문에 대부분의 목사들은 그렇게 안한다. 교회 이름으로 치리할 수는 있지만 그렇게 되면 목사도 성도도 교회도 다 상처를 입게 되므로 쉽지 않은 일이다. 교회는 예수님이 자기 피로 값 주고 사신 성도들의 공동체로 교회는 주님의 교회요 교회의 머리는 예수님이며 우리는 몸을 이루는 지체들이다.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됨과 같음이니 그가 바로 몸의 구주시니라”(엡5:23) 교회는 예수님을 머리로 구원 받은 성도들이 모여 하나님께 예배드리며 구원 받지 못한 이웃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 세워진 주님과 복음을 위한 공동체다. 교회는 성령님의 인도받아 하나님을 섬기며 복음 증거
불신자가 전도를 받고 교회를 출석해 예수님을 영접하고 말씀을 깨닫고 믿음이 자라고 신앙생활을 잘 하도록 지도 해주는 사람이 목회자이다. 모든 삶에 신앙생활이 우선순위가 되어야 할 만큼 신앙생활이 중요한데 이 중요한 신앙생활을 잘 하기 위해서는 목사님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성경에는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갈6:6)고 했다. 성도는 목회자로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은혜 받으며 가르침을 받는 사람이다. 목회자는 하나님을 대신하는 사신이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목회자를 사랑으로 잘 섬기면 하나님을 사랑으로 잘 섬기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보내면서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하나님)를 영접하는 것이며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라고 하셨다(마10:40~41). 목회자는 권위를 내려놓고 성도들과 가까이 지내려고 다가가는 것은 목회자의 자세이며 감사한 일이지만 성도는 하나님이 선택하시고 세우셔서 교회를 돌보라고 세워주신 하나님의 사자라는 생각으로 존경하고 잘 섬겨야한다. 필자는 목회자들에게
현대사회는 핵가족화에 개인주의가 팽배하고 경제사정도 여의치 않으면서 자신의 부모님도 짐으로 여기고 돌보지 않고 방임하거나 교묘한 방법으로 낯선 곳에 버리고 사라지는 일까지 일어나고 있다니 마음이 아프다. 부모님을 공경하는 것은 신자 불신자를 떠나 자녀의 근본적인 도리이지만 그리스도인에게는 더더욱 그렇다. 그리스도인은 사회를 향한 봉사의 사명이 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을 섬기는 봉사자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자기부모님부터 잘 섬겨야 한다. 부모님 시부모님을 섬기지 않으면서 타인을 위해 참된 봉사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성경은 부모님을 공경하는 자녀에게 축복을 약속하고 있다.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신명기5:16) 하나님께서 부모님을 공경하는 자식에게 땅에서 장수하며 복을 누리게 하신다고 약속하셨다. 하나님께서 복을 약속하지 않을 지라도 나를 이 땅에 태어나게 하신 분이기 때문에 부모님을 공경하고 섬기는 것은 자식의 마땅한 도리이지만 오늘 날 세상은 도리도 저버리는 세상이 되어간다. 부모의 입장에서 자식을 바라 볼 때는 품안의 자식이라는 말이
교단의 유일한 정론지로 걸어온 침례신문이 오는 8월 19일이면 창간 67주년을 맞는다. 일제강점기 시절 교단이 폐쇄되고 사분오열이 됐지만 해방과 함께 교단이 재건되고 한국전쟁 당시 미남침례회 선교사들의 헌신적인 도움으로 교단이 새롭게 일어나면서 교단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 오며 복된 소식을 알리고자 1955년 ‘침례회보’가 창간됐다. 당시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당시 침례교회의 상황과 소식들을 담아낸 침례회보는 활자 하나하나가 산 역사로 남아 있다. 미약한 교세와 재정적인 어려움 속에 처해 있을 때에도 교단을 위해 헌신했지만 그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폐간의 아픔도 겪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단을 대표할 수 있는 교단지의 필요성은 어느 교단 못지않게 뜨거웠다. 교단 목회자들의 기도와 관심, 후원으로 7년 만에 복간해 오늘에 이른 침례신문은 시대적 사명과 하나님의 부르심에 따라 침례교회를 전 세계에 알리고 하나님의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데 노력하고 있다. 침례신문은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지역교회들을 탐방하며 현장 목회자들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많은 교회들이 코로나19로 인해 교회 사역의 대부분을 축소하며 매서운 칼바람
매년 새로운 회기의 총회 의장단이 세워지면 새 집행부의 주요 사역으로 인해 기존의 총회 사업은 자연스럽게 대체된다. 현장 목회를 감당하고 있는 목회자들은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다. 1년이란 한계로 인해 여러 부작용을 낳는다. 그동안 침례교회는 교회의 부흥과 다음세대를 위한 다양한 사역들을 펼쳐왔다. 매회기마다 기본 전제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역은 당회기만의 사역으로 멈춘 사역들이 비일비재했다. 연속성이 끊어진 이유는 다양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전 회기의 사업을 계승한다고 하지만 결국 개인의 명예와 세력화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사업으로 전환하고 기존의 사업은 휴지조각이 되기 일쑤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교단의 시대적 사명과 역할을 생각하고 미래 지향적 사업에 대해서는 총회가 그 뜻을 훼손하지 않고 잘 계승 발전해 오고 있다. 그 대표적인 협동 사역이 목회자자녀영성캠프와 목사인준자교육, 다음세대부흥위원회, 라이즈업뱁티스트 등이다. 이에 반해 현실과 상황에 따른 교단 차원의 사업도 존재한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위기에 처한 교회들을 돕기 위한 긴급 구호 사역은 많은 교회들에게 큰 위로와 격려가 됐다. 이와 같은 총회 사업은 불가항력적
112차 정기총회 의장단 예비 후보등록이 지난 7월 8일 서울 여의도 총회에서 우리교단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안동찬 목사) 주관으로 진행됐다. 후보 등록은 총회장 예비 후보에 현 1부총회장 김인환 목사(함께하는)가, 제1부총회장 예비 후보에 이욥 목사(대전은포)가 각각 단독으로 예비등록을 마쳤다. 이번 2명의 총회장 후보 목회자는 지난 111차 정기총회에서 1부총회장 선거에서 경쟁한 후보이다. 당시 총회 대의원들은 김인환 목사를 선택했으며 이욥 목사 또한 선거 결과에 승복하고 김인환 목사의 당선을 축하했다. 하지만 이번 112차 총회 의장단은 과거의 경쟁자에서 이제는 협력자이자 파트너로 함께 나서게 되면서 교단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리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특별히 코로나 팬데믹에서 코로나 엔데믹에 대한 기대와 코로나 재유행이 교차되는 시점이기에 더욱 총회장 선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2년 동안 총회 의장단으로 섬기며 총회 사역을 경험한 김인환 총회장 예비후보와 목회와 성경연구에 탁월한 달란트를 감당하며 교회와 목회자를 섬겼던 이욥 목사의 리더십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 교단은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면서 영혼 구원과 교회 부흥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교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예배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 정부 지침으로 대면예배가 어려워지고 행정조치로 인해 예배당이 폐쇄되는 아픔을 겪었던 팬데믹이 극에 달했을 때 많은 교회들은 예배를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예배 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예자연)는 서울시장을 상대로 대면예배 금지 처분 취소 소송을 진행했고 최근 6월 10일 1심 승소 판결을 받았다. 재판부는 “대면예배 금지 처분은 교회가 음식점 등과는 달리 생산 필수시설이 아니라는 점에 근거해 집합을 금지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교회는 교인들의 심적 위안뿐만 아니라 자신과 타인에 대한 증오를 극복할 수 있는 정신적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등 안정된 정신 건강을 지원하는 순기능이 있다”며 “장기간 시행된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우울증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교회가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 생산필수 시설에 비해 열등하거나 중요도가 덜하다고 볼 타당한 이유는 없다”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또 감염 예방 법률에 근거를 두고 있지만, 이를 통해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고 비례의 원칙이나 평등원칙에 반해 재량권을 일탈, 남용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재판부의 판결에 대해 그동안 교회 예
오는 7월 16일, 서울광장이 음란과 죄악의 장소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한국교회 내에서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서울광장 일대에서 열리는 동성애축제(퀴어축제)를 조건부로 승인했다.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시민위)는 지난 6월 15일 회의를 통해,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신청한 서울광장 사용 신청 안건을 수정, 가결했다. 시민위는 애초 조직위가 신청한 행사 기간(7월 12∼17일)을 7월 16일 토요일 하루로 줄이고, 신체 과다노출과 청소년보호법상 금지된 유해 음란물 판매·전시를 안 하는 조건으로 광장 사용 신청을 받아들였다. 시민위는 무대 설치 등 행사 준비 시간을 주기 위해 행사 전날인 7월 15일 오후부터 조직위가 광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동성애축제가 처음으로 서울광장에서 열린 것은 2015년부터이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오프라인 집회가 금지된 기간을 제외하고 불허된 적이 없이 매번 시민위를 통해 사용신청이 통과됐다. 지난 2019년 당시 서울시의 다수의 공무원들이 서울광장 동성애 축제를 반대하며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서울특별시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서 ‘서울광장은 시민의 건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