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 극복을 위한 목회자 세미나

최병락 목사
강남중앙교회



새로운 목회 영성

 

포스트 코로나도 어려운데 그 뒤의 영성이라는 주제가 어려운 분야이다. 많은 책들을 보고 세미나를 인터넷으로 찾아봐도 소그룹, 성경공부, 예배에 대한 대안을 많이 나왔지만 영성에 대해서는 추상적인 부분이 너무 많았다. 지금 코로나를 지나면서 온라인 예배로 많이 가게 됐는데 교회에서는 그동안 온라인 기술이 많이 발전해 온 것이 사실이다.


처음에는 성도가 없는 상황에서 설교를 한다는 것이 왜 이렇게 심심하고 어색한지 몰라도 이제는 점점 온라인 설교에 익숙해져 가고 있는 상황이다. 1인 유튜브 방송을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아마 가정으로 돌아갔던 성도들은 주일 온라인 예배를 어떻게 드리고 있을지 고민해보고 싶다.


첫 주는 다들 양복입고 정장입고 단정하게 아이들과 함께 정해진 시간에 모여 예배했을 것이다. 헌금도 온라인으로 보내고 온라인이 안되면 집에 열심히 차곡차곡 쌓아 뒀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처음의 태도와 마음가짐은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이것이 교회를 떠나 가정으로 흩어져서 교회가 예배를 드리지 못하면서 가정에서 드리는 현상 중에 하나이다.


가정이 예배처소, 예배를 한 번도 드리지 못한 가정에서 찬송 소리가 들리는 것이 좋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영적으로 무기력해지고 무감각해지고 나태해지고 있다. 현장 예배도 시작하면서 온라인 예배와 현장 예배가 병행되긴 하지만 성도들은 현장 예배로 복귀하는 경우가 크기 않다. 우리 강남중앙교회도 주일 5부까지 현장 예배를 오픈했지만 아직 50% 정도만이 참석하고 있다. 왜 가정으로 돌아간 교인들이 교회로 돌아오지 않을까를 고민해 본다.


우리 목회자들이 교회에서 동분서주 열심히 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도들은 영적인 위기, 무기력에 빠져 있다. 처음에는 편했지만 주일에 교회를 나오지 않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삶을 경험하면서 신세계가 열린다고 생각할 것이다. 주일 예배는 온라인으로 편하게 설교 한 편 듣는 것으로 생각하고 신세계를 체험할 것이다. 성도들은 편안함 속에서 영적으로 죽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다윗이 10년 동안 사울에 쫓겨 살아갔다. 광야에서 시편을 70편 이상 써내려갔다. 다윗이야말로 시편 27편에 자기 소원을 하나 고백한다. 그 고백은 하나님 아버지 집으로 되돌리사 하나님이 하시는 아름다운 일을 바라보기를 원한다. 광야가 아닌 하나님의 성전에서 하루라도 살게 해달라는 고백을 한다.


광야 생활을 버틸 수 있는 다윗도 성전의 삶을 그리워하며 영적인 갈급함을 표현한 것처럼 우리 또한 교회로의 회복에 대한 갈급함을 부르짖으며 나아가야 할 때라 확신한다. 우리가 힘을 다해서 계속적으로 해야 할 일은 교회와 예배당으로 올 수 있는 부르짖음과 외침들 또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함께 모여야 하는 당위성을 가르쳐야 할 때이다.


깊은 잠에 빠져 있는 성도들을 흔들어 깨워야 할 때라는 것이다.지금 성도들이 전화를 해서 안부를 물으면 잘 못 지낸다고 말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모두가 위로하고 격려하며 은혜의 말들을 한다. 그 이야기를 100% 신뢰하기를 어렵다. 성도들의 영혼은 점점 지쳐가고 힘들어 하고 있음을 우리 목회자가 인식해야 한다.


우리 차세대도 마찬가지고 청년도 마찬가지고 어른들도 마찬가지로 영적 위기는 계속 이어진다. 이번 여름에는 수련회가 불가능하다. 한 번씩 나태해진 우리 영혼을 흔들어 깨우는 수련회를 이제는 할 수 없게 됐다. 양수리 수양관의 전국 집회들이 줄줄이 취소되고 있다. 이번 산상부흥성회도 교회에서 하는 것으로 잠정적으로 결론을 지은 상태이다. 수련회가 사라지게 되고 부흥회 조차도 사라지고 있다.


부흥회를 통해서 영적인 힘을 공급받던 성도들이, 수련회를 통해서 다시 한 번 깨달은 성도들이 이제는 공급받는 에너지가 차단되면서 그야말로 자기가 자기 방법대로 영적 사사시대처럼 자기 소견대로 하나님을 찾아야 할 때가 돼버렸다. 또 하나의 위기는 목회자들의 영적인 위기도 도래하고 있다.


처음 온라인 예배 때는 얼마나 엄청나게 준비하고 기도하며 영적으로 준비했지만 이제는 단순하게 온라인 방송으로 마무리 지으면서 편함을 찾게 됐다. 심방 또한 전화 외에는 불가능해지면서 목회자들이 편해지기 시작했다. 목회자 스스로 점점 나태해져 가고 있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위기이다.


코로나가 끝나고 난 이후에 정상적으로 돌아올 때, 목회자가 준비되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들려오고 있다. 이 시기에 목회자가 깨어 있어 더 깊이 있게 하나님과 만나고 영적 훈련을 가져야 한다.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교회에서 빌립보서를 강해하는 와중에 제가 계속 묵상했던 말씀이 바로 빌립보서 1:12이다.


바울이 감옥에 들어왔는데 감옥에서는 복음을 전하기 힘들 줄 알았는데 오히려 로마 시위대에게 복음을 전해지면서 자신이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 전파의 진전이 되는 계기라고 말씀한다. 분명히 위기인데 하나님께서는 어디서든지 일하고 계신다.


릭 워렌 목사의 저서인 목적이 이끄는 교회의 첫 장에는 두 종류의 사람을 이야기 한다. 한 사람은 그 파도에 빠져 죽는 사람과 그 파도에서 서핑을 하는 사람을 이야기한다. 우리도 이 코로나라는 파도에 빠져 죽는 일들이 생길지라도 우리는 그 파도를 타고 즐기면서 넘어가면서 그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분명히 우리 모든 목회자들이 지금의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반드시 일어날 것이라 믿고 있다.


강남중앙교회도 코로나 사태가 터진 이후에 교역자를 중심으로 영성 관리 잘하자, 영성 관리가 생명이다, 우리가 기도의 양을 채워보자 등으로 우리 먼저 모여 하루 4차례 기도회를 진행했다. 새벽기도는 없어졌지만 사역자들은 다 나와서 설교하고 기도하고 점심 먹고 올라와서 1시간 무조건 기도하고 오후 5시부터 1시간 동안 기도하고 집에 돌아가서 저녁 9시에 집에서 기도하는 시간을 교역자들이 보내고 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교역자들 잠들어버리기 때문이다. 교역자들이 잠들어버리면 성도들을 어떻게 깨울 수 있겠는가? 그렇기에 영적인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가 먼저 승부를 걸고 있는 것이다. 많은 교회들의 기도하며 영성을 깨우는 일이 우리에게 고무적이지 않을 수 없다.


코로나 기간에 시간이 너무 많다. 차세대 사역자들 영상 제작하고 교구 사역자들 심방할 곳이 없고 새벽예배를 마치고 하루 종일 함께 하면서 그때 그때마다 사역자과 함께 설교 세미나를 진행했다. 함께 설교에 대한 나눔도 하고 미국교회를 소개하고 설교자들의 설교 포인트를 짚어가면서 웹사이트로 미국교회를 탐방했다.


전 사역자들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서 교회 사역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를 23일간 나눴다. 예배, 선교, 소그룹 등 교회 전반적인 사역을 함께 점검하고 자기계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을 모든 교회가 반드시 할 수 있는 것들이 여러 교회들이 연합해서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연합이 되고 단합이 되면서 교회의 사역도 현 시대를 적용해서 반응하며 함께 추진할 수 있는 계기들이 이뤄지고 있다. 낙망하고 쓰러지기 보다는 자기 영혼을 흔들어 깨워 빛을 발하는 일들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잠들어 있는 성도들을 교회가 깨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어나지 않는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 깨워 돌아올 수 있는 기적이 일어난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영광을 기대해야 한다. 코로나를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새로운 시온의 대로를 열고 계심을 우리는 깨달아야 한다. 부흥을 넘어서 권능을 노래하고 계속해서 이런 것들을 나눠야 할 것이다.


미래학자인 최현식 박사는 앞으로 3개월 동안 소망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저 또한 이를 받아들이고 성도들과 소망에 대해 말씀을 나누고 있다. 이전에 없던 기도로, 예배로, 섬김으로, 찬송으로 무장하고 나가야 할 때를 강조하고 선포해야 한다. 이 기간에 우리 스스로가 성령으로 기름부음과 단비로 채워져 영적인 충만함이 성도들에게 흘러나갈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지금은 비대면 시대에 접어들면서 이제는 대면하는 일들이 쉽지 않아졌다. 이제는 한 번의 만남에 어떻게 우리가 마음을 잡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교회에서 만나게 될 때, 복도에서 부딪히게 될 때, 전화를 하게 될 때, 이제는 한 번의 만남을 평생의 기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그런 만남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시간은 크로노스로 흐르지만 우리가 함께 만나는 시간은 카이로스로 흘러가며 최대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세월을 아껴야 한다. 모든 기회가 올 때마다 그 기회를 놓치지 말고 최대한 강력한 만남과 권면과 위로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우리 목회자가 해볼 수 있는 일들이 과연 무엇일까?

목회자들의 메시지는 소망이 있는 메시지를 준비해 이전에 없던 시리즈, 회복을 넘어 부흥으로, 내가 새 일을 행하리라 등 성도들로 하여금 과거를 그리워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앞으로 장래에 행하실 일을 바라보고 기대하게끔 만들어야 한다.


매력 포인트를 잃어버리지 말고, 기대감을 저버리지 말고 교회 와서 예배드리는 것의 사모함의 감각을 잃어버리지 않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예배 회복을 부르짖어야 하거나 성전의 예배를 회복하는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성도들과 함께 공유해야 한다.


사실 이 행사가 오프라인으로 300명 선착순이었지만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영상을 공유하고 보게 되고 도전을 받을 것이다. 그렇다면 온라인을 통해 얻은 미래를 준비한 이 사역을 더 활용해 볼 수 있다. 온라인으로 말미암아 작은교회와 큰 교회가 연합할 수 있고 함께 집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다니엘기도회가 한국교회의 회복을 위해 수많은 교회들과 성도들이 동참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또한 모든 침례교회들이 연합해 함께 말씀을 나누고 기도하면서 지역이 연계해서 모든 교회 공간에서 함께 연합으로 은혜를 나눌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것은 이전에 없었던 차원에서 함께 말씀을 들으면서 새로운 차원에서 침례교 부흥회를 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우리 목회자들이 일단 뭐든지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준비가 되고 안되고는 나중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하다보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보이기 때문이다. 일단 시작을 하면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있다. 기다리지 말고 이것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라 여기고 달려가기를 원한다. 그때 분명히 하나님께서 원하시는대로 사용하시리라 믿는다.



배너

총회

더보기
회복과 협동의 능력을 보여주는 침례교회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이사야 43:19) 새해를 은혜로 시작하게 하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코로나에서 자유하게 하시고, 침체된 교회들이 회복의 문턱을 넘어 서서 활기차게 성장할 기회를 주신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고통스러운 터널에서 견디게 하시고, 인내와 절제를 통해 새로움을 기대하게 하셨으니, 새해에는 고통스러웠던 모든 옛 일을 딛고 일어서며, 다시 시작하는 마음과 결단으로 새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희망은 어디에 있을까.’ 세상사람들 가운데 어떤이들이 말하기를 교회에는 희망이 없다고도 말합니다. 교인들이 그리스도인답게 살지 못한 이유도 있고, 이단들의 폐혜를 본 사람들도 있으며, 여러 사회적 상황속에서 무작정 불신이 팽배한 이유가 있기에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이 땅의 희망이자 소망입니다. 세상의 마지노선은 오직 교회 뿐입니다. 세상을 지키고 의와 생명을 주는 최종병기는 예수그리스도가 주인이신 오직 교회입니다.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 생명을 허락하셔서 성령님으로 몸된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랑과 희망이 교회이기에, 세상도 여전히 교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