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승원의 건강 칼럼 - 말초혈관장애

 

여름철 더위에 지친 50대 이상 어른들은 계단을 오르거나 운동을 할 때 다리가 저리고 아파온다. 아니 내 나이 늙지도 않았고 운동도 많이 했는데 왜 다리가 저리고 쥐가 잘 날까? 이러다 마비되지 안을까 걱정이 많다.

바로 말초혈관 질환이다. 말초혈관질환이란 팔 다리의 동맥이 노화되는 과정에서 좁아지거나(협착증)막혀 (폐쇄적)등 혈액순환장애를 일으키는 병이다.

 

말초혈관질환 예방책은

발목과 혈압을 정기적으로 책정 말초혈관 혈액순환장애가 없는지를 관찰한다.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이 저리지 않나 확인

일정한 다리 부위에서 저림이 나타나는가. 확인

많이 걷거나 운동하면 통증이 심해지는가. 확인

운동을 그치면 통증 사라지는지 확인

밤에 잠을 자다 다리가 저린지 확인

말초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팔 다리를 많이 쓰거나 잠을 잘 때 팔다리가 저리다.

계단을 오르거나 많이 걸으면 다리가 저리고 균육통이 나타나는지 확인 한다.

퇴행성관절염으로 오인하지 안았나. 확인 가정용 전자 혈압계로 혈압체크 한다.

말초혈관 질환의 원인은 50세 이상 노년층의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흡연 비만이 많다.

 

말초혈관 장애 치료

1. 말초혈관 질환에 걸리면 피찌거기(어혈)가 혈관에 달라붙거나 많아져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혈액순환이 되지 않기에 쥐가 나고 저리게 되므로 혈액순환개선 피를 맑게 하는 약을 복용해야 한다.

 

2. 고혈압 자는 자신의 체력에 맞는 운동한다.

하루에 30~1시간 걷기 태극권 빨리 걷기 등 땀이 날 정도로 한다. 일주일에 5일 하면 막힌 혈관이 늘어나 피의 순환이 원만해진다.

 

3. 당뇨병 환자는 합병증을 예방하며 발 관리를 해야 하므로 따뜻한 물로 발을 매일 씻고 상처나 세균을 조심하고 잡곡밥 면양말을 신으며 운동화를 신고 당뇨예방에 신경을 써야 한다.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