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심장의 오적이란?

 

심장이 건강해야 사람이 건강하다.

심장위험의 오적이란 (복부 비만 고혈압 당뇨병의 혈당조절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말하나, 이런 오적을 통제 하지 못하고 방치한 탓으로 귀중한 생명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

1. 복부비만 : 복부에서 허리자리 부문 지방이 많이 싸여 허리둘레 엉덩이 둘레가 커진 상태이다. 남자 허리 둘레 36인치 91.4cm 여자 34인치 86.4cm가 건강 체질이다.

복부비만인 경우 내장에 기름이 쌓이고 혈액에 기름기가 많아져 심장에 병을 만들며 원인은 스트레스 운동부족, 잘못된 식습관 술, 담배 때문이다.

2. 고혈압 : 세계 보건기구 (WHO)는 정상혈압 120/80mghg이고, 혈압이 높아지면 고혈압 환자는 피가 탁하다. 심장병 뇌혈관 병을 줄이려면 체중감량 운동 저염식 식단과 금연이다.

3. 당뇨병 : 혈당이 높으면 현대인의 사망원인 이고 당뇨병 환자는 심혈관계의 질병을 합병 한다. 혈당이 높으면 피가 끈적 끈적해 혈액순환 장애 만들고 매일 10만여번을 뛰며 7200L의 피을 순환시키며, 혈당피도 식전 90 - 식후-140mg/dl이 넘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4. 콜레스테롤 :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는 180-20mg/dl이 정상이다. 혈관속에 쌓이는 기름 찌꺼기 청소하여 동맥경화을 막아준는 HDL과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LDL 2종류이다. 유산소 운동, 금연 금주 이다.

5. 중성지방 : 심장에 중성지방 농도가 300mg이상이면 협식증 심근경색 유발 한다. 당뇨병은 생활 습관 병이므로 식생활 개선, 체질에 맞는 운동한다.

 

복부비만 : 밤껍질. 의이인 동규자 솔잎 각 8g을 달여 차로 수시로 마신다.

1) 양손으로 발가락을 감싸주고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2) 발목을 잡고 허리을 굽혀다 폈다 하고 양손으로 반복 한다.

3) 족삼리 수삼리 침을 맞고 뜸을 한다.

고혈압 : 금식 하면 좋고 머우잎 계란 노른자 희첨 (진두체레)솔잎 뽕잎 각 300g을 분말하여 오자대 환약 만들어 1330알 복용(생수)

당뇨 : 식단을 짜서 음식복용 하며 비만해도 운동 한다. 박속을 긁어내고 칡(갈근)천화분(수박) 맥문동 구기자 해당화 뿌리 환궁 황연 둥굴레 각 100g 넣고 고아 수시 복용 한다.(혈당정 환이 좋다.)

콜레스테롤 : 운동하며 잡곡밥 (, 보리, , , 녹두 현미)식사하고 브로콜리 셀러리 토마토 당근 연근 양파 무 우엉 각 20g 즙을 내어 13회 복용한다.

중성지방 : 호두, 마늘, 다시마, 김 은행 잣 인삼 바지락 목이버섯 쑥 치자 각 20g을 가루내어 물에 타서 마신다.

 

유승원 박사

지구촌교회

명지대 겸임교수

유승원한의원 원장

상담문의:02)241-2020

 



총회

더보기
115차 총회, 돌봄통합지원법 시행 앞두고 ‘돌봄 목회’ 해법 모색
115차 총회(총회장 최인수 목사)는 지난 12월 2일 수원중앙침례교회(고명진 목사)에서 ‘돌봄 목회 세미나’를 개최하고, 급변하는 사회복지 정책 속에서 교회가 나아가야 할 목회적 방향성을 모색했다. 이번 행사는 총회가 주최하고 공약이행위원회(전도부, 교육부, 사회부)가 주관해 지난 12월 1일부터 3일까지 진행된 ‘미래교회 목회세미나’의 둘째 날 일정이다. 첫날 창업목회(더크로스처치)에 이어, 둘째날은 2026년 시행을 앞둔 ‘돌봄통합지원법’에 발맞춰 교회의 실제적인 사역 적용점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오전 10시에 시작해 1부 경배와 찬양, 2부 주제 강의 및 질의응답 순으로 이어졌다. 총회 사회부장 윤배근 목사(꿈이있는)의 사회로 진행된 1부 예배는 수원중앙침례교회 찬양팀의 찬양에 이어, 최인수 총회장(공도중앙)이 강단에 올랐다. 최 총회장은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엡 3:20~21)란 제목의 설교를 통해 “시대가 어렵다고 하지만, 교회는 세상의 어둠을 몰아내는 유일한 하나님의 능력이 있는 곳”이라며 “목회자들이 현실을 보며 영적 패배주의에 빠지지 말고, 매일 새벽 무릎으로 사명을 감당할 때 우리 가운데 역사하시는 주님의 능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