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승원의 건강칼럼> 기관지 천식

 

근래에 감기 한번 걸리지 않고 겨울을 나는 사람을 주위에서 만나기란 쉽지 않다.

이렇게 감기는 여러 사람이 수시로 앓고 대부분은 별다른 문제없이 넘어가므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감기는 만병의 근원이어서 소홀히 치료하면 여러 합병증을 일으킬수 있다.

특히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등의 만성폐쇄성 폐질환 환자와 기관지천식 환자는 감기에 걸리면 증상이 악화되고 급성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감기와 기관지 천식은 연관성이 많다. 천식 증상이 만성기침으로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환자는 단순하게 감기가 오래간다고 생각하기 쉽다.

이 경우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이 나오다가 밤이나 새벽에는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감기에 걸리면 기침이 오래가고 감기 끝에 천식이 발병하기도 한다.

또 천식환자에게 감기는 천식을 악화시키는 중요한 원인이다.

천식환자가 감기에 걸리면 만성기침, 가래,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고 가랑가랑하는 소리와 함께 목에 가래가 낀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특히 밤이나 새벽이면 가슴에서 쌕쌕 소리가 나는 천식증상이 심해지므로 감기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천식환자는 감기 예방을 위해 귀가 후 손을 씻고 감기가 유행하는 시기에 가급적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출입을 삼가는 게 좋다.

기침과 가래를 없애주는 식품으로는 식물성기름, 연근, , 인삼, 양파, 당근, 벌꿀, 유자, , 배 등이 있다.

민간요법으로는 모과23g, 대추3개에 물 두 홉을 붓고 반 쯤되도록 진하게 달여 하루 3회복용. 흰 파뿌리는 다진 다음 끓은 물에 넣어 익혀서 하루 3번복용, 생강즙+무즙 끓은물에 설탕 혼합하여 복용.

천식은 매우 고통스러운 병으로 심장성, 신경성, 위장성 자궁성 중독성 반사성, 알레르기성 등의 종류

천식은 대개가 혈액이 산성화된 사람에게는 호발하는 병으로 평소 맛있는 음식. 특히 달고 매운 음식을 즐기는 사람이 잘 걸린다. 평소 소식하는 것이 좋으며 해로운 음식으로는 짜고 맵고 신자극성음식, 동물성지방, 신맛이 나는 과일, 생강, 지방질이 많은 생선, 청량음료, 설탕, 식초를 많이 사용한 요리

처방으로는 대시호탕합, 인삼탕, 사군자탕, 소자강기탕, 소청용탕, 감초 마황탕이 좋다.

 

(만드는 법)

1. 야콘 은행 도라지 살구씨 오미자 등의 재료를 적당량 구한다.

2. 각 약재를 갈아서 분말화 한다.

3. 꿀과 함께 2의 가루 각 8g씩을 혼합 팥알 크기의 알약을 만든다.

4. 1320-30알씩 따뜻한 물로 복용한다.

 

유승원 박사

지구촌교회

명지대 겸임교수

유승원한의원 원장

상담문의 02)421-2020



총회

더보기
총회 현안에 왜곡․확대 해석은 공멸의 길
존경하는 3500여 침례교회 동역자 여러분! 무더운 여름의 끝자락에서 불철주야 목회의 사명을 감당하고 계시는 동역자들을 위로하고 격려합니다. 114차 총회는 115차 정기총회를 준비하며 교단의 현안을 제대로 바라보고 우리의 문제와 위기를 직시하며 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여기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총회를 비롯해 한국침례신학대학교 관련 현안에 대해 사실과는 다른 이야기로 왜곡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확대 해석되는 상황들이 벌어지고 있어, 총회장으로서 이 문제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침신대가 ‘평가 인증 유예’에 대해 대의원들이 알아야 할까요? 지난 2025년 6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평가에서 한국침신대가 ‘인증 유예’ 결과를 받게 됐습니다. ‘인증 유예’라는 생소한 단어 때문에 한국침신대를 사랑하는 모든 침례교 목회자들은 의구심과 혼란에 빠졌습니다. 더 안타까운 사실은 왜곡된 정보, 제한된 정보, 진영에 입각한 해석에 근거한 정보가 인터넷 언론과 SNS 등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유포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침례교단은 과거 왜곡된 정보와 제한된 정보, 진영에 입각한 해석에 근거한 정보로 교단의 자랑이었던 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