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승원의 건강칼럼> 기관지 천식

 

근래에 감기 한번 걸리지 않고 겨울을 나는 사람을 주위에서 만나기란 쉽지 않다.

이렇게 감기는 여러 사람이 수시로 앓고 대부분은 별다른 문제없이 넘어가므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감기는 만병의 근원이어서 소홀히 치료하면 여러 합병증을 일으킬수 있다.

특히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등의 만성폐쇄성 폐질환 환자와 기관지천식 환자는 감기에 걸리면 증상이 악화되고 급성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감기와 기관지 천식은 연관성이 많다. 천식 증상이 만성기침으로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환자는 단순하게 감기가 오래간다고 생각하기 쉽다.

이 경우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이 나오다가 밤이나 새벽에는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감기에 걸리면 기침이 오래가고 감기 끝에 천식이 발병하기도 한다.

또 천식환자에게 감기는 천식을 악화시키는 중요한 원인이다.

천식환자가 감기에 걸리면 만성기침, 가래,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고 가랑가랑하는 소리와 함께 목에 가래가 낀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특히 밤이나 새벽이면 가슴에서 쌕쌕 소리가 나는 천식증상이 심해지므로 감기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천식환자는 감기 예방을 위해 귀가 후 손을 씻고 감기가 유행하는 시기에 가급적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출입을 삼가는 게 좋다.

기침과 가래를 없애주는 식품으로는 식물성기름, 연근, , 인삼, 양파, 당근, 벌꿀, 유자, , 배 등이 있다.

민간요법으로는 모과23g, 대추3개에 물 두 홉을 붓고 반 쯤되도록 진하게 달여 하루 3회복용. 흰 파뿌리는 다진 다음 끓은 물에 넣어 익혀서 하루 3번복용, 생강즙+무즙 끓은물에 설탕 혼합하여 복용.

천식은 매우 고통스러운 병으로 심장성, 신경성, 위장성 자궁성 중독성 반사성, 알레르기성 등의 종류

천식은 대개가 혈액이 산성화된 사람에게는 호발하는 병으로 평소 맛있는 음식. 특히 달고 매운 음식을 즐기는 사람이 잘 걸린다. 평소 소식하는 것이 좋으며 해로운 음식으로는 짜고 맵고 신자극성음식, 동물성지방, 신맛이 나는 과일, 생강, 지방질이 많은 생선, 청량음료, 설탕, 식초를 많이 사용한 요리

처방으로는 대시호탕합, 인삼탕, 사군자탕, 소자강기탕, 소청용탕, 감초 마황탕이 좋다.

 

(만드는 법)

1. 야콘 은행 도라지 살구씨 오미자 등의 재료를 적당량 구한다.

2. 각 약재를 갈아서 분말화 한다.

3. 꿀과 함께 2의 가루 각 8g씩을 혼합 팥알 크기의 알약을 만든다.

4. 1320-30알씩 따뜻한 물로 복용한다.

 

유승원 박사

지구촌교회

명지대 겸임교수

유승원한의원 원장

상담문의 02)421-2020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를 믿음과 은혜로 이겨내는 한 해 되겠다”
우리교단 총회(총회장 이종성 목사)는 지난 1월 4일 여의도 총회 13층 대예배실에서 2024년 신년감사예배를 드리고 새 출발의 한 해를 다짐했다. 1부 감사예배는 1부총회장 홍석훈 목사(신탄진)의 사회로 국내선교회 이사장 김창락 목사(수원동부)가 기도하고 교회진흥원(이사장 박대선 목사, 원장 김용성 목사) 직원들이 특송한 뒤, 71대 교단 총회장을 역임한 유영식 목사(동대구)가 “때가 차매”(갈 4:4~)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유영식 목사는 “갈라디아교회는 바울을 통해 복음을 들으며 놀라운 성령의 역사가 일어났지만 시간이 지나며 율법으로 변질되고 왜곡되면서 복음을 잃어버렸다. 오늘의 한국교회, 오늘의 침례교회도 이런 모습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며 “우리가 다시 말씀 앞에 서서 성령의 역사하심을 경험하기 원하며 무엇보다 성령의 감동으로 새로운 한 해를 은혜로 보내는 기쁨이 충만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설교 후 이대식 목사(원주가현)의 축도로 예배를 마치고 하례식을 진행했다. 총회 전도부장 최성일 목사(주신)의 사회로 이종성 총회장이 신년사를 전했다. 이 총회장은 “한국사회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 교단적으로 위기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시대를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