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세종지방회 침신대 신학연구소 상반기 방문강좌 진행


세종지방회(회장 안병열 목사)는 지난 4월 12일 양화교회(전희송 목사)에서 ‘침례교회를 새롭게 지역목회를 새롭게’라는 주제로 2019년 침례신학대학교(총장 김선배) 침례교신학연구소(소장 임도균 교수) 상반기 지방회 방문강좌를 가졌다.


이번 강좌는 침례교신학연구소가 주관하고 늘사랑교회(정승룡 목사)가 후원한 것으로 지방회에 필요한 목회적, 신학적인 필요에 부응하고자 신학연구소가 직접 찾아가서 공개강좌를 진행했다.
1부 경건예배를 드린 후, 2부 특강에 앞서 임도균 소장은 본 강좌의 취지와 강사분들을 소개하고 침례교의 전통과 미래, 신학이론과 목회현장, 교회와 현대사회를 이어주는 가교역할을 감당할 것을 천명했다.


첫 번째 강좌는 “목회 전략의 혁신 방안”이란 주제로 허준 교수(전도학)가 진행했다. 허준 교수는 먼저 현대 신앙인들이 처한 어려움과 목회현장의 어려움의 현실을 진단하고 혁신적인 목회전략을 수립할 것을 강조했다.
허 교수는 복음의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내적인 역량과 외부적인 환경을 먼저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으로 4차산업혁명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사고를 융합해 미래전략을 짜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극화의 문제, 기후변화, 평생학습과 노령화 사회에 교회가 혁신적으로 대응할 때, 교회는 미래에 생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강좌는 “한국침례교회이 역사와 신앙”이란 주제로 김용국 교수(교회사)가 진행했다. 김용국 교수는 말콤 C. 펜윅의 성장과정, 회심, 한국에서의 목회사역, 초창기 주요 교회들의 개척 이야기를 진행하며 우리 교단의 복음적인 정체성에 대해 강조했다.


특히 김 교수는 펜윅 선교사가 1905년에 이미 대한매일신보에 침례교 목사로 소개될 정도로 침례교 신앙을 지녔으며 교단의 모든 결정과 활동들이 복음적인 신앙에 기초한 일종의 항일운동이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국침례교회의 정체성은 성서적인 보수신앙이며 교단의 역사와 이러한 정체성을 모두 힘을 모아 지켜나가자고 당부했다.  


 공보부장 김태식 목사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