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필리핀 선교사 피살사건을 접하며!

선교와 위기관리-40

피살사건 전말

필리핀에서 사역하던 심재석 선교사(57)의 피살 소식은 우리를 또다시 비통하게 하였다. 520(현지시각) 오전 430분쯤 그는 교회 문을 열기 위해 아래층인 사택으로 내려갔다가 숨어 있던 범인과 맞닥뜨렸다. 퇴로를 확보하지 못해 당황한 범인은 몸싸움 과정에서 둔기로 심 선교사를 가격하여 쓰러뜨린 후, 10짜리 빈 가스통으로 내려친 후 도주했다. 심 선교사는 630분쯤 병원으로 긴급 후송되었으나, 오전 8시쯤 과다출혈로 사망하였다.


6년 만에 선교사 피살 사건을 접한 필리핀 한인선교사회는 긴급대책반을 구성한 후, 주필리핀 한국대사관과 현지 경찰, OO 필리핀 한인선교사 회장 등이 참관한 가운데 현장 검증을 마치고, 유해를 안타폴로시티 소재 헤븐 오브 엔젤스(heaven of angels)’ 장례식장으로 운구하였다. 그 후 21일에는 입관예배가, 23일 오전 10시에는 발인예배가 엄숙한 분위기 가운데 진행되었고 유해는 한국으로 이관되었다. 유족과 교계 관계자 약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6일 천국 환송예배가 인천 부평경인교회(담임: 김진규 목사)에서 열렸다. 기감 중부연회가 주관한 이 예배는 24일부터 3일간 치러진 국내 장례 일정을 마무리하는 예배였다. 25세의 살해범은 527일 우리 경찰과 필리핀 경찰의 공조 수사로 사건 발생 7일 만에 검거되었다

 

2000년 기독교대한감리회 중부연회 인천동지방 지구촌선교교회에서 파송된 심 선교사는 필리핀 메트로 마닐라 동북부에 지역교회인 기도의 집(House of prayer)’을 설립하였으며,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빈민촌 구제 사역과 교육 선교 사역을 펼쳐왔다. 유가족으로는 아내 안정윤 선교사(55)와 남매 심하영 군(20), 심하은 양(19)을 두고 있다. 필리핀에서 한국 선교사가 피살된 것은 20108월 조OO 선교사가 강도에게 피살된 사건 이후 두 번째이다. 올해 들어 필리핀에서 한국인이 피살된 것은 이번이 세 번째이며, 지난해에만 한국인 11명이 필리핀에서 살해되었다.

 

선교사 위기관리의 실행구조

선교 관련 당사자들 모두가 꼭 기억해야할 것이 있다. 위기관리의 실행구조이다. 선교사 위기관리의 담당 주체로는 주님의 위기관리(Master CM), ‘자신과 팀상호간의 위기관리(Self & Mutual CM), ‘파송자위기관리(Senders’ CM), ‘전문가지원(Special CM), ‘외부 네트워킹의 지원(Network CM)이 있다.

즉 선교사 위기관리가 상호 의존적이며 공동체적 사역이라는 뜻이다. 모든 주체들이 자신의 역할을 분명히 알고 책무를 다 할 때, 선교사 위기관리 사역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단 한 가지 요소라도 결핍된다면 결코 건강한 위기관리 사역은 이루어질 수 없다.


특별히 이번 피살사건을 계기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선교현장에서의 선교사 자신과 팀 상호간의 위기관리 노력이다. 근본적으로 사역자 개인에 속한 의무나 책임을 다른 담당주체가 대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1차적인 책무는 선교사 본인이 지게 된다는 뜻이다.

또한 파송단체와 교회는 본국과 필드에서 상호 협력하여 소속 선교사 위기관리의 책임 있는 주체가 된다. 소속 회원들의 신변안전과 건강한 사역을 위하여 파송 전문단체로서의 책무를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임 파송 선교사 위기관리 교육뿐만 아니라, 현장 선교사들의 대한 교육과 안식년 선교사들에 대한 교육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회원 선교사들이 선교 현장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사역을 감당할 수 있도록 각종 제도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한국위기관리재단은 전문가 지원 그룹들이 속해있는 제4차 동심원 그룹에 속한다. 재단의 사역이 파송단체나 교회들이 소속 회원들의 안전과 건강한 사역을 잘 지원할 수 있도록 단체들을 돕는 것이 기본적인 책무이지만, 동시에 현장 선교사들의 위기관리 사역에도 깊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좀 더 많은 선교단체 및 파송교회들이 선교사 위기관리 사역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함과 아울러, 소속 회원들의 안전과 건강한 사역을 돕는 일들에 주님의 심정을 가지고 성심성의껏 최선의 노력으로 동참하기를 기대해 본다. 그것은 선교사를 파송한 선교단체와 교회의 책무이자 주님의 마음이기도 하다.

/ 김진대 목사 한국위기관리재단 사무총장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