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꼴찌연습
(52주 주제별 주간 성경공부/한국장로교출판사/중고등부)
1) 분석내용
① 교재의 목적
지식을 위한 성경공부가 아닌 양육 훈련을 목적으로 하며,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기까지 경험적이고 실존적인 하나님을 경험하고 느끼게 한다.
② 교재의 목표
청소년이 신앙생활에 있어서 직면하게 되는 구체적인 개인적 삶의 문제, 교회생활의 문제, 사회생활의 문제를 대화와 상황의 연습을 통해 나름대로 해결하도록 돕는다.
③ 구성
구성은 총회의 ‘말씀과 삶’ 성경공부 교재를 보완하는 측면에서 의도되고, 편집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말씀과 삶’ 교재가 삶보다는 말씀에 치중되어 있다면, 본 교재는 실제로 학생들이 겪는 삶의 문제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음을 내용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다.
a. 이 교재는 4부 각 13개의 주제(총 52개 주제)로 구성됐다.
1부/개인생활(만남을 위한 기초들)
2부/교회생활(만남의 현장에서)
3부/학교생활(만남의 폭을 넓히며)
4부/사회생활(만남을 통한 관계의 깊이를 더하며)
b. 내용적 구성(총 52주제 중에서)
교리/15개 주제(28.8%)
삶/37개 주제(72.1%)
④ 교재의 특징
학생활동(발표 및 토의) 중심, 교사는 안내자 역할
2) 문제점
① 방법적 문제점
이 교재의 방법적 출발은 현실 삶의 경험이다. 청소년들이 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통해서 성경본문의 해답을 찾아가는 자료 중심의 학습방법을 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료중심의 학습방법은 성경과 삶의 단전을 야기한다.
꼴찌연습의 경우 목적을 경험적이고 실존적인 하나님을 경험하고 느끼도록 하는데 설정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교재의 내용 진행 방법에 있어서는 경험적이고 실존적인 방향이 아닌 사변적인 방향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예, 3부 제8주제).
또한 이 교재의 경우 ‘말씀과 삶’ 교재 다음으로 많은 교회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교재의 내용을 돕기 위한 안내로서의 소책자나 보충자료 등의 읽을거리를 전혀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다. 이 교재는 얇고 짧게 단원이 구성되어 있으나, 그 내용을 진행함에 있어서 분위기 조성과 학습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교재는 기본적인 이해와 교재를 실제로 다루는 기술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교사의 참고자료가 제공되고 있지 않다. 이것은 교재의 성격과 우리 교회교육의 현실에 비춰 생각할 때 심각한 결함이라고 할 수 있다.
② 내용적 문제점
지(知)/추상적인 지식에 머무는 경우가 많다. 당면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과 동떨어진 주제를 제시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3부 6, 9주제 등 특히 공동체성과 관련된 부분들).
정(情)/ 교사의 교수방법(분위기 조성과 조정 역할)에 의존
의(意)/ 결단의 부분이 특히 약하다. 구체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주지 못하고 있다(공동체성에 관련된 부분).
3) 제안들
① 방법적 개선
교재의 방향의 측면에서 볼 때, 교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엇보다 크다고 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교사훈련 프로그램과 보충학습 자료들이 제공돼야 할 거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준비된 교사를 통해 목적하는 바의 체험적이고 실존적인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는 안내자가 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교재의 구성에 있어서 자료로서 삶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말씀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으로서 삶을 다루는 방법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② 내용적 개선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내용들 즉 더 삶과 밀접한 내용들을 다룸으로서 말씀과 삶의 만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결단을 위한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유도해 나가는 부분이 보충돼야 한다.
틴틴 파워 인 지저스 핵심공과 소개
1. 기획의도
틴틴 파워 인 지저스 핵심공과는 청소년기에 알아야 할 성경의 주제들과 청소년기의 삶의 현장에서 부딪히는 실질적인 문제들을 뽑아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성경공부 교재로 이를 통해 이 땅의 청소년들의 생활의 변화를 기대하며 기획됐다.
2. 교과과정의 특징
교과과정은 청소년기에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핵심을 다루고 있다. 핵심 내용은 구약, 신약, 생활, 문화의 핵심 4가지 대주제와 새신자 과정인 새친구, 절기, 풍습과 전통, 그리고 침례교회를 추가해 보조주제로 다루게 된다.
총 6권의 시리즈로 구약주제 36과, 구약인물주제 36과, 신약주제 36과, 신약인물주제 36과, 청소년 문화주제 30과, 청소년 생활주제 66과, 신앙주제 36과, 절기주제 12과, 풍습과 전통 주제 12과, 새친구 제주 12과, 침례교회 주제 8과를 특별주제로 다루고 있다. 이것을 6권으로 나눠 1권에 52개 주제가 들어가 1년 동안 가르칠 수 있는 분량으로 구성된다(침례교회 8과는 별책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각 시리즈 형태로 책을 제작해 한 권에서도 다양하게 주제별로 분권되도록 만들었다.
김종호 목사 / 침신대 구약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