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찬송 속에 숨겨진 이야기>타 죽어버린 두 아들

김남수 교수 침신대 교회음악과

드디어 독일 30년 전쟁이 끝을 맺었다. 총소리와 대포소리는 멈추었지만 전쟁이 남기고 간 상처는 좀처럼 아물지 않았다. 도시는 폐허가 되어있었다. 사람들에겐 당장 살아갈 곳조차 없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전쟁이 남긴 가장 큰 상처는 살아남은 사람들이 지켜볼 수밖에 없었던 친구들과 가족들의 죽음이었다. 1,600만 명이던 인구는 절반 이상이 사망하고 600만으로 줄어들었다.


그리고 살아남은 사람들조차 흑사병으로 고통을 당하거나 이름을 알 수 없는 질병에 걸려 죽어갔다. 아버지의 목회를 돕다가 루터교 목사가 된 베냐민 슈몰크(Benjamin Schmolck)는 전쟁 이후의 사역으로 가장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었다. 슈몰크 목사 부부는 눈을 뜨자마자 성도들을 찾아 나서야 했다. 그들의 상한 몸과 마음을 달래는 것이 시급했다.


32세 된 젊은 슈몰크 목사는 아내와 함께 그날따라 조금 먼 곳으로 심방을 나갔다. 그들의 방문은 상처 입은 교인들에게 큰 위로가 됐다. 여러 곳을 들르고 해질 무렵 집으로 돌아가고 있었다. 저기 멀리 집이 보였다. 그런데 그곳에서 연기가 나는 것 같기도 하고, 느낌이 심상치 않았다. 설마하며 재빨리 집으로 뛰어가 봤다. 사택은 이미 홀랑 타버렸고 탄내만 진동하고 있었다. 어린 두 아들의 얼굴이 스쳐지나갔다.


“제발 살아 있어야 하는데…. 제발 살아 있어야 하는데…. 아이들이 밖에서 놀고 있었다면 사고를 당하지 않았을 텐데…. 아니, 어린 두 아들은 어디 있단 말인가?” 목이 터져라 아들들을 불러보았지만 대답이 없었다. 정신 나간 듯이 여기저기를 살펴보던 슈몰크 목사는 어린 아들 형제가 화재에 새까맣게 타 죽어있는 것을 발견했다. 슈몰크 부인은 그만 정신을 잃고 말았다. “어찌 이럴 수 있단 말인가. 내가 심방을 가지 않았더라도 아들을 살릴 수 있었는데….” 슈몰크 목사는 하나님이 원망스러웠다.


이루 말할 수 없는 충격을 받은 슈몰크 목사 부부는 서로 바라보며 흐르는 눈물을 멈출 수 없었다. 그러던 중 죽음을 앞에 두고 땀방울을 핏방울처럼 흘리면서 기도하던 예수님의 모습이 떠올랐다.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막14:36)라는 말씀이 맴돌았다. 말할 수 없는 비통함이 슈몰크 부부를 짓눌렀지만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오신 예수님이 우리 죄인들로부터 당하신 온갖 모욕과 십자가의 고통을 생각하니 더 이상 주님께 떼를 쓸 수 없었다.


“하나님, 이 죄인을 용서하십시오. 교만한 저를 용서하십시오. 약한 자를 도움으로써 의롭게 되었다고 착각한 저를 용서하십시오. 주님, 이제 무엇이든지 주의 뜻대로 행하시옵소서. 주의 뜻대로 행하시옵소서.” 그가 할 수 있는 말은 이것뿐이었다. 그가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 울부짖으며 기도하는 중에 영감을 얻고 쓴 찬송이 바로 “내 주여 뜻대로”이다. 원문을 직역하면 이렇다.


나의 예수님, 주님께서 뜻하신 대로! My Jesus, as Thou wilt!
오, 내 뜻을 주의 뜻대로 하소서! Oh, may Thy will be mine!
주의 사랑의 손에 내 모든 것 맡깁니다. Into Thy hand of love I would my all resign;
슬픔을 통해서나 기쁨을 통해서나 Through sorrow, or through joy,
나를 주의 소유로써 다루시고 Conduct me as Thine own,
내가 “주의 뜻이 이루어지이다”라고 말하도록 계속 도우소서.
And help me still to say, my Lord, Thy will be done!


우리는 세상을 살며 양다리를 걸치고 있을 때가 많다. 하나님을 의지한다고 말하면서 세상이 주는 경험, 명예, 힘, 물질을 더 의지한다.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는 것들이 바로 우리의 우상이다. 우리는 너무 약해서 잠시뿐인 쾌락에 너무 쉽게 정착해버린다. 무한한 쾌락을 주시는 하나님을 가질 수 있는데 고작 돈을 선택할 것인가? 기껏 독한 술을 선택할 것인가?


오직 하나님이 우리의 가장 귀한 보물, 가장 큰 즐거움, 가장 깊은 기쁨이시다. 그리스도인이 누리는 행복의 근거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를 아시고, 우리를 보호하시고, 우리에게 자신을 내주시고, 우리가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살아간다는 것이다.
우리는 오늘도 주님께 내려놓으며 고백한다. 독일 작곡가 베버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 서곡의 곡조에 맞추어 우리의 신앙을 고백한다. “내가 살든지 죽든지 주의 뜻대로 하소서.”


내 주여 뜻대로(새549/통431)
작사: 베냐민 슈몰크(Benjamin Schmolck, 1672-1737)
작곡: 카알 베버(Carl Maria von Weber, 1786-1826)
편곡: 허버트 메인(Hubert Platt Main, 1839-1925)


1. 내 주여 뜻대로 행하시옵소서. 온몸과 영혼을 다 주께 드리니
   이 세상 고락간 주인도 하시고, 날 주관 하셔서 뜻대로 하소서
2. 내 주여 뜻대로 행하시옵소서. 큰 근심 중에도 낙심케 마소서
   주님도 때로는 울기도 하셨네. 날 주관 하셔서 뜻대로 하소서
3. 내 주여 뜻대로 행하시옵소서. 내 모든 일들을 다 주께 맡기고
   저 천성 향하여 고요히 가리니, 살든지 죽든지 뜻대로 하소서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