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제의 신간

종교 중독인가 신앙 성장인가


종교 중독인가 신앙 성장인가
┃강하룡 지음┃240쪽┃12000원┃브니엘


신앙의 영역에서 분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광신자와 헌신자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자신이 광신자인지 헌신자인지 어떤 기준으로 확신할 수 있을까? 신앙이 성숙한 사람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성숙하지 않은 사람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책은 이처럼 모호한 여러 문제에 대해 명확한 분별의 기준을 제시한다. 자기 비판과 회개, 종교 중독과 신앙 성숙 등 오해하기 쉬운 개념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서 헌신자와 광신자를 어떻게 분별할 수 있는지, 신앙이 좋다는 것이 무엇인지, 신앙이 성숙한다는 뜻이 무엇인지 그 기준을 제시한다.


본향으로의 여정
┃박성일 지음┃홍종락 옮김┃444쪽┃23000원┃두란노
20세기 뛰어난 문학가이자 변증가인 C. S. 루이스는 기독교 신앙을 대변하는 방대한 저술들을 남겼다. 지금까지도 그는 그리스도인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물이다. 저자는 한국인 최초로 C. S. 루이스의 신학을 주제로 논문을 쓴 학자다.


저자는 루이스의 글이 책임 있는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말한다. 저자는 루이스의 저술을 빠짐없이 습득하며 그의 사상과 신학을 연구하기에 이르렀다.
책은 그러한 연구의 결실로 루이스의 작품 전반에 나타난 신학을 예리하게 분석하면서도, 자칫 어려울 수 있는 신학적 내용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차근히 풀어나간다.


C. S. 루이스의 순전한 기독교 전기
┃조지 M. 마즈던 지음┃홍종락 옮김┃292쪽┃18000원┃홍성사
책은 ‘순전한 기독교’에 얽힌 사연으로 가득하다. 한 세대를 넘어 단순히 살아남을 뿐 아니라 더한 활력으로 확장돼 가는 ‘순전한 기독교’의 생명력의 근원이 무엇인지 꼼꼼한 자료 분석과 인터뷰 기록, 풍성한 에피소드가 담겨 있다.


저자는 C. S. 루이스라는 인물에 대해 조명하고, 루이스가 책을 집필할 때의 상황과 책을 쓴 목적 그리고 당시 예상독자를 살펴보며, 수십 년에 걸쳐 다양한 독자와 공동체에서 ‘순전한 기독교’가 어떻게 수용됐는지 밝힌다. 나아가 책이 지닌 한계로 작용하는 부정적 요소와 비판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 모든 요소를 고려할 때 결과적으로 이 책에 지속적인 생명력을 부여하는 특성이 무엇인지 섬세하게 논한다.


아버지가 변하면 아들이 변한다
┃오운철 지음┃264쪽┃13000원┃두란노
어린 시절 별 문제 없어 보이던 자녀가 사춘기가 되면서 걷잡을 수 없는 탈선을 하게 될 때, 믿는 부모로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인생을 살면서 만나는 숱한 고난 중, 자녀로 인해 겪게 되는 고통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숨 막히는 상황일 것이다.


특히 책의 경우처럼 온유하고 조용한 성품의 목회자 가정에서 자란 자녀의 심한 방황은 더욱 해석하기가 힘들다. 고1 때부터 시작된 아들의 방황에서 회복까지 7년간의 생생한 경험을 담은 책은 절망을 소망으로 바꾸고, 아버지와 자녀가 함께 변화되는 소중한 원리를 담고 있다.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