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뢰 회복이 먼저

우리 교단의 핵심 사역이 건강한 교회를 세우는 일이다.
108차 총회(총회장 박종철 목사)는 현재 ‘교회세움협의회’(교회세움)를 구성하고 전국의 개척교회, 미자립교회, 성장 가능성 있는 교회 등에 실질적인 목회의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교회세움협의회(회장 박종철 목사, 사무총장 이성일 목사)는 단기간의 사역이 아닌 최소 5년간 교회를 지원하고 목회의 다양한 방법들을 제공하는 한편 목회자의 영적 회복을 위해 교단의 각 기관과 지방회가 함께 협력하는 협동의 사역을 표명해 왔다.


지난 1월 24일 교회세움 1차 컨퍼런스를 통해 선정된 200교회의 목회자들은 대전 침신대에서 첫 모임을 가졌다. 이날 모임에서 교회세움은 200교회의 선정 이유와 재정 지원 등에 대한 설명과 함께 교회세움의 다음 사역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를 모색했다. 200교회로 선정돼 이날 참석한 목회자들은 교회세움을 통해 현실적인 목회적 혜택을 받는가에 관심이 쏠려 있었다. 또한 교회세움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 사역을 진행하고 108차 회기가 끝난 이후에도 지속가능한 일인지를 확인하고 싶어 했다.


박종철 총회장이 이번 2차 모임에서 크게 강조한 것은 ‘신뢰’다. 그동안 교단이 진영논리에 휩쓸려 교단의 부흥과 발전을 도모하지 못하고 여전히 그 논리 속에서 교단 사역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세움은 이벤트성이나 일회성 사업이 아닌 지속가능한 사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회세움이 선정한 200교회는 앞으로 총회가 지원하고 지방회가 협력하는 방식으로 큰 틀을 잡았다. 그러나 이는 교회를 지원하기 위해 사실상 지방회의 후원을 요청한 것이나 다름없어 또 다른 숙제를 남겼다.


지난해 11월부터 지방회 정기총회를 진행하며 지방회 1년 예산을 편성한 상황에서 지방회가 교회세움에 지원할 헌금을 내놓기가 곤란한 상황에 처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로 인한 1차적이고 직접적인 피해는 선정교회들이다. 교회세움은 선정된 200교회들이 제대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지방회에 행정적인 협조를 구했어야 했다. 순서는 늦었지만 선정된 교회들은 교회세움의 후원에 큰 희망을 걸고 있는 상황인 만큼 앞으로 지방회를 설득해 협력을 이끌어 내는데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를 개척하고 성장시키는 일은 말처럼 쉽지 않다. 교회성장도 결국 주님이 하시는 일이지만 총회와 각 기관, 지역연합회와 지방회 등이 협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교회세움은 교단 내 정치논리에 휩쓸리지 않도록 중심을 잡아 사역의 동역자들이 하나님의 은혜와 인도하심을 체험 할 수 있도록 선한 길로 인도해야 할 것이다. 교회세움의 다음 과제는 목회 컨퍼런스다.


목회 컨퍼런스는 구체적인 목회사역과 실제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 기존의 목회 프로그램이나 사역 소개 등은 이미 대부분의 목회자가 경험하고 적용해왔기에 식상한 내용이다. 이 시대의 현상과 최소 10년 이상을 내다 볼 통찰력과 세계관을 교회세움이 담아내 제시해야 할 것이다. 아무튼, 목회자로 부름 받은 주의 종들이 악한 세상에서 복음의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교회세움은 세심한 부분까지 파악하고 배려해서 이번에 선정된 200교회들이 미래에 건강한 교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초석을 마련해주기를 바란다.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관리위 113-1차 회의
우리교단(총회장 이종성 목사) 위기관리위원회(위원장 가순권 목사)는 지난 11월 3일 총회 회의실에서 113-1차 회의를 진행했다. 위기관리위는 이종성 총회장이 경건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회의는 신임 위원장과 서기를 선출하고 총회에서 파송한 신임위원을 받았으며 1년 주요 사업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이종성 총회장은 안완수 목사(흥해)와 남기원 목사(의당)에게 신임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신임 위기관리위원장으로 이재혁 목사(예수인), 서기에 구자춘 목사(신광)를 각각 선출했다. 가순권 목사는 “지난 회기 대형 폭우 피해 등으로 여러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 총회와 위기관리위가 작은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며 뿌듯함을 느꼈다”며 “차기 위원회도 위원장을 중심으로 기도하는 마음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교회와 목회자에게 힘이 되는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임 이재혁 위원장은 “107차 총회에서 시작된 위기관리위가 그동안 천재지변을 당한 교회들에게 힘을 주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교회들의 형편을 돌아본 것을 기억하며 앞으로 위기관리위 사역이 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총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