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뮤지컬 파가니니’를 보며 고민한 교회의 모습

허윤기 목사(신약학 Ph.D.)
한남대 탈메이지교양대학 겸임교수

“신의 축복인가? 악마의 저주인가?” 제노바 출신의 바이올린 연주자, 니콜로 파가니니(Niccolò Paganini, 1782년 10월 27일 ~ 1840년 5월 27일)를 설명할 때 수식어처럼 붙는 말입니다. 파가니니는 어떻게 이런 극단의 수식어를 갖게 되었을까요?


‘뮤지컬 파가니니’는 대전예술의전당과 HG컬쳐가 공동으로 기획한 것으로 2018년 12월 21~25일까지 대전예술의전당 앙상블홀에서 초연한 작품입니다. 저는 그 작품의 연습실부터 리허설, 본 공연까지 사진으로 기록하며 배우들과 공연 전 함께 기도하며 가장 가까이서 작품을 지켜봤습니다. 작품 중 당시 교회권력(성당)이 파가니니에 대한 세상의 소문에 대한 부담으로 그의 시신 매장을 거부하는 모습을 보며 교회는 왜 그렇게 할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됐습니다.


파가니니는 당대의 뛰어난 바이올린 연주자였지만 이를 시기하는 사람들의 오해와 시인 하이네의 ‘파가니니의 발에 사슬이 있고 악마가 나타나 연주를 도왔다’는 말로 인해 악마의 연주자로 오해를 받았습니다. 1840년 5월 27일, 니콜로 파가가니가 숨을 거둔 후 그의 아들 아킬레가 아버지를 제노바의 교회에 매장하려 하지만 주교가 그에 대한 평판으로 인해 거부합니다. 이후 4년 동안 매장되지 못한 채 떠돌아다니다가 종교법원에 이의를 제기합니다. 사제 루치오 아모스는 파가니니가 악마라는 주장을 펼치며 매장할 수 없다고 합니다.


파가니니가 이런 오해를 받게 된 것은 그의 탁월한 연주 실력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4옥타브에 걸치는 넓은 음역의 연주를 자유자재로 했습니다. 또한 그는 스타카토, 피치카토, 하모닉스, 트릴 등 다양한 연주법을 만들어 냈으며 줄 하나로 연주를 하는 등 당대의 관습과 권위를 무시하는 자유분방함을 가진 연주자였습니다.

그의 이런 모습이 그를 악마의 연주자로 몰아갔고, 결국 사망 이후 교회의 묘지에도 매장을 거부당하는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파가니니의 아들 아킬레가 아버지의 유산 대부분을 교회에 헌금하는 조건을 제시하고 그의 시신은 제노바 교회 묘지에 묻히게 되며 뮤지컬은 끝이 납니다.  무대 위 배우들의 열정으로 완성된 하나의 공연이지만 목사인 저는 부담감이 생겼습니다. 당대의 교회가 파가니니를 악마의 연주자라는 소문에 그의 시신 매장을 거부하는 모습, 그리고 종교법원의 재판 중 그의 아들이 유산 대부분을 교회에 헌금한다는 조건에 매장을 허락하는 모습이 부끄럽고 속상했습니다.


침례교회는 신앙고백으로 세워진 교회입니다. 우리의 교회는 건물이기도 하지만 그리스도의 사랑의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아픔을 위로하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해야 하는 교회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뮤지컬 파가니니’는 오는 3월 31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시어터 무대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관리위 113-1차 회의
우리교단(총회장 이종성 목사) 위기관리위원회(위원장 가순권 목사)는 지난 11월 3일 총회 회의실에서 113-1차 회의를 진행했다. 위기관리위는 이종성 총회장이 경건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회의는 신임 위원장과 서기를 선출하고 총회에서 파송한 신임위원을 받았으며 1년 주요 사업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이종성 총회장은 안완수 목사(흥해)와 남기원 목사(의당)에게 신임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신임 위기관리위원장으로 이재혁 목사(예수인), 서기에 구자춘 목사(신광)를 각각 선출했다. 가순권 목사는 “지난 회기 대형 폭우 피해 등으로 여러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 총회와 위기관리위가 작은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며 뿌듯함을 느꼈다”며 “차기 위원회도 위원장을 중심으로 기도하는 마음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교회와 목회자에게 힘이 되는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임 이재혁 위원장은 “107차 총회에서 시작된 위기관리위가 그동안 천재지변을 당한 교회들에게 힘을 주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교회들의 형편을 돌아본 것을 기억하며 앞으로 위기관리위 사역이 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총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