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교회개척 협력과 다음세대 후원으로 세우는 선교

해외선교회 김한섭-신경호 선교사(체코)


할렐루야! 보내신 땅 체코에서 사역하고 있는 김한섭 목사입니다. 영혼구원과 체코선교의 사명을 위해 함께 협력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에게 주님의 이름으로 인사드립니다. 2019년을 시작하며 새로운 도전과 소망을 갖게 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또한 선교의 열정으로 후원해주시고, 기도해 주신 모든 교회와 성도들에게도 감사를 전합니다.


저와 가족들은 주님의 은혜로 잘 지내고 있습니다. 대학에 입학하여 물리학을 전공하고 있는 희연이도, 고등학교 졸업과 대학진학준비를 하고 있는 서연이도, 다가오는 9월이면 현지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막내 지연이도 모두 건강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2019년은 2기 사역을 마무리하며 3기 사역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2014년부터 진행되어온 프라하복음주의신학교 지원사역을 통해 다음세대 체코교회지도자를 양성하는 사업이 교회 개척 지원사역으로 이어지고, 체코총회와 협력하여 진행되고 있는 인턴목사지원사역이 건강한 교회를 세우고 교회자립으로 이어지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첨부된 선교보고는 중보기도와 후원을 통해 체코 땅에서 하나님께서 감동하시고 이루신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협력선교를 통해 이루어진 체코선교의 열매를 나누며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기쁨을 경험하는 시간되기를 소망합니다. 아울러 하나님께서 열어주신 체코교회 회복의 길이 한국교회와 성도들의 기도와 협력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그리고 저와 아내가, 그리고 가족들이 주님께서 보내신 땅 체코에서 건강하게 맡기신 사명을 감당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귀한 열매를 얻기 위해 충성하겠습니다.



 
프라하복음주의신학교 지원사역
신학교에서 추천한 7명의 학생을 장학생으로 선발해 수업료 전액을 지원하였으며, 이에 상응하는 금액을 학교운영비로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도서발행비를 지원하여 학생들이 사용할 교재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출간을 앞두고 있는 교재의 저자로는 체코교회와 성도들이 존중하는 파벨 체니, 다니엘 피르 목사 등이 참여했습니다. 책이 출판되면 신학생과 교회지도자 교육에 사용될 계획입니다.
프라하복음주의신학교는 체코유일의 복음주의신학교입니다. 120여명의 학생들이 신학, 목회상담,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신학과 학생은 40명입니다.


인턴목사 생활비 지원
인턴목사(한국의 교육전도사)는 담임목회를 지원한 후보자들에게 2~3년의 실무교육과 경험을 통해 다음세대 교회지도자를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지난해 9월에 18명으로 시작된 이 사업은 현재 23명의 인턴목사들이 참여해 담임목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주2회 진행되는 교육을 통해 담임목회에 필요한 내용을 준비하고, 주말에 개교회에서 진행하는 사역을 통해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개교회 담임목사들로 구성된 멘토들이 인턴목사들을 지도하면서 다음세대 교회지도자로 양성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미자립교회에서 활동하는 3명의 인턴목사들에게 매월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한화 50만원 상당). 체코교회의 회복이 어려운 것은 양들을 돌볼 목자가 세워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교회개척지원사역
반가운 소식은 2018~19학년도에 장학생으로 선발된 토마슈와 얀이라는 형제가 교회개척을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교회가 없는 체코 중부지역의 산악지대에서 교회개척사역을 시작했습니다. 신학공부와 교회개척을 병행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감당하려고 헌신했습니다.
선교센터와 담임사역을 맡고 있는 한인교회에서는 이들에게 교회개척에 필요한 자원을 지원했습니다.
앞으로는 체코에서 사역하고 있는 한인교회와 자매결연을 추진하여 체코교회의 회복과 확장을 위해 협력체계를 강화하려고 합니다.


프라하복음주의신학교를 지원하는 사역은 결코 단순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장학사업과 학교운영지원사역을 통해 체코교회의 다음세대 지도자들을 세워주셨고, 시베리아 선교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헌신하는 사역자도 세워주셨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교회개척을 위한 사역자도 세워주셨습니다.
2명의 신학생을 통해 시작된 교회개척사역이 체코교회의 회복과 확장에 귀한 열매가 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의 모습을 통해 더 많은 신학생들이 도전을 받고 목회와 교회개척을 위한 준비와 헌신에 나서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디아스포라 한인선교사역
현지교회의 갑작스러운 요청으로 인해 새로운 예배처소를 찾아야 했던 겨울을 보내고, 주님이 예비하신 새로운 자리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현재는 3개월 임시사용계약을 맺고 있지만 5월 말 장기계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새로운 예배처소에서는 주일예배시간을 현재 오후 2시에서 낮 12시로 옮기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복음전도와 교회성장을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라 기도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노숙인 급식사역
노숙자급식사역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1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45명의 노숙인들에게 커피와 샌드위치를 제공하면서 커다란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신뢰관계가 형성되어 식사기도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전도지를 자세히 읽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체코 현지인사역자와 협력하여 노숙인들과 거리에서 토요일예배를 드리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빵과 함께 전도지를 나눠주는 문서선교에도 열심을 내고 있습니다.


동유럽선교를 위한 사역
1) 선교사생활비지원

동유럽선교를 감당하고 있는 침례교선교사들 가운데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선교사들을 지원하는 사역으로 2019년 전반기에도 긴급하게 병원수술비가 필요한 선교사에게 1,000유로를 지원했습니다. 이 사역은 일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선교가 중단되는 것을 예방하고, 동유럽선교의 사명을 협력해 이루려는 마음에서 시작했습니다. 이 사업이 매년 지속되고, 확장되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2) 동유럽선교사대회 지원
동유럽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교사들과 초교파적으로 협력해 선교정보를 공유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3) 신학교지원사역
장학사업을 통한 다음세대 교회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하는 프라하복음주의신학교 지원사역의 모델을 확장시켜나갈 지역을 찾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인선교사들과 협력하여 진행할 계획이며, 금년 하반기에 지역조사가 진행될 계획입니다. 공산주의를 경험한 국가들은 다음세대 교회지도자들이 제대로 양성되지 못하는 문제들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습니다. 우리의 기도와 헌신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는 것이기를 원합니다.


기도제목
1. 다민족사역을 위하여-협력선교의 토대가 구축되고, 다민족사역을 담당할 수 있는 사역자가

 세워질 수 있도록.
2. 선교후원회가 조직될 수 있도록-신학교지원사역과 인턴목사제도를 통해 체코교회의 회복을 지원하고, 동유럽선교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협력선교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선교후원회를 통해 협력선교가 진행될 수 있도록.
3. 자녀들을 위하여-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하는 첫째(희연)가 학업을 통해 주님의 섭리를 발견하고, 귀하게 쓰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언어의 달란트가 있는 둘째(서연)가 믿음의 성장을 경험하며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
4. 그리고 막내(지연)는 현지학교입학을 위해 체코언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지혜롭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5. 김한섭 · 신경호 선교사를 위하여-김한섭 선교사의 건강(허리디스크 재발)이 사역의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기도해주세요.
6. 아내 신경호 선교사가 감당하고 있는 국제결혼가정을 지원하는 사역이 열매를 얻을 수 있도록.
7. 선교사역에 필요한 차량이 예비될 수 있도록-체코선교와 노숙인 급식사역에 필요한 차량이

준비될 수 있도록.


김한섭 선교사 지정후원계좌 KEB하나 181-04-01159-208 예금주 : 김한섭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