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따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1)

키르케고르 산책-2
이창우 목사
카리스아카데미

용감한 전사가 대담하게 앞으로 나가면서 적의 모든 화살을 가로막을 때, 또한 뒤따라오는 그의 병사들을 보호하고 있을 때, 우리는 이 병사들이 그를 따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사랑스러운 아내가 세상에서 가장 소중히 여기는 남편에게 그토록 닮고 싶었던 인생의 아름다운 본보기를 찾았을 때, 그리하여 그를 의지하면서 그의 옆을 걷고 있다면, 우리는 이 아내가 남편을 따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대담한 스승이 조롱으로 에워싸이고 질투로 핍박받으면서 조용하게 그의 자리에 서 있을 때, 모든 공격이 오직 스승에게만 향하고 있고 그를 지지하는 제자에게 향하고 있지 않을 때, 그때 우리는 이 제자들이 그를 따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암탉이 적이 다가오는 것을 보면서 암탉의 날개를 펴 뒤에 따라오는 병아리들을 덮고 있을 때, 우리는 이 병아리들이 암탉을 따른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아니, 우리는 이런 식으로 말할 수 없습니다. 관계는 바뀌어야 합니다. 용감한 전사는 그의 병사가 진실로 그를 따르는지 분명히 할 수 있도록 옆으로 비켜서야 합니다. 모든 화살이 병사의 가슴을 겨냥할 때, 실제로 나타난 위험에서 그가 그를 따르는지, 혹은 병사가 용감한 자를 잃었기 때문에 그가 비겁하게 위험에서 등을 돌려 용기를 잃었는지 명확히 할 수 있도록 용감한 전사는 옆으로 비켜서야 합니다.


숭고한 남편, 그는 비통해하는 과부가 그의 지원이 없이도 그를 따르고 있는지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녀를 떠나야만 하고 그녀 옆으로 비켜서야만 합니다. 혹은 그의 지원을 빼앗기고도, 진실로 그녀가 그 본보기를 포기하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 숭고한 남편은 떠나야만 합니다.


대담한 스승은 자신을 숨기거나 무덤 속에 자신이 숨겨져야 합니다. 그때 제자가 그를 따르고 있는지, 조롱으로 에워싸인 그 장소에서, 질투로 핍박받는 그 장소에서 그가 견디고 있는지 밝히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혹은 스승이 죽음으로 명예롭게 그 장소를 떠났지만 부끄럽게도 제자는 그의 평생에 그 장소를 버렸는지 확인하기 위해 스승은 숨겨져야 합니다. 


그때, 누군가를 따른다는 것은 당신이 따르고 있는 자가 걸었던 같은 길을 걷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것은 스승이 더 이상 눈에 보이는 모습으로 앞에 걷고 있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자들이 그리스도를 따르는지를 명확히 하기 전에, 그분이 떠나시고 죽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이 일이 일어난 후 수많은 세기가 흘렀습니다. 그러나 이 일은 여전히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거의 눈에 보이는 모습으로 아이 옆에 걸으셨던 시기가 있었고 또한 아이 앞에 먼저 갔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또한 그리스도께서는 감각적인 눈의 상상력으로부터 사라진 때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이제 어른이 결정의 진지함 가운데 그를 따르는지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아이가 엄마의 옷을 잡을 수 있도록 허락받았을 때, 그래서 아이가 엄마의 옷자락을 잡고 아장아장 걸을 때, 아이는 엄마가 걷는 같은 길을 간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아무도 그렇게 말할 수 없습니다. 먼저 아이는 엄마가 걸었던 같은 길을 걸을 수 있기 전에 홀로, 혼자 힘으로 걷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아이가 혼자 걷는 법을 배웠을 때, 엄마는 무엇을 할까요? 


엄마는 자신을 눈에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가 홀로 걸을 수 있도록 옆으로 비켜야 합니다. 그녀의 상냥함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것, 여전히 변하지 않고 있다는 것, 아마도 아이가 혼자 힘으로 걷는 방법을 배우고 있는 바로 그때 상냥함은 오히려 더욱 증가한다는 것, 우리는 이것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마도 아이의 머리로는 이것을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