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물처럼


물처럼 변화와 적응을 잘 하는 것도 없다. 둥근 그릇에 담으면 둥근 그릇을 채우고 모난 그릇에 담으면 모난 그릇에 적응한다.


물은 비가 되고 눈이 되고 얼음이 되고 안개가 되고 서리와 구름이 되고 수중기가 된다. 어떤 상황에도 자유자재로 적응하는 놀라운 변신의 생리를 갖는다.


우리도 물처럼 여러 환경에 적응할 줄 알아야 한다.

물은 천하 만물을 이롭게 한다.

물은 더러운 것을 깨끗이 씻어준다.

물은 생명의 원천이 된다.


사람은 물이 없으면 잠시도 살아갈 수가 없다. 논밭에 물이 마르면 모든 곡식이 죽고 만다. 가뭄에 단비처럼 고마운 것이 없다. 목이 타는 갈증에 맑고 시원한 물을 마시는 것처럼 상쾌한 것이 없다. 그리스도인은 물처럼 남을 이롭게 하고 만물을 정화해야 한다.


물은 남과 다투지 않는다. 물은 앞을 가로막는 장해물이 있으면 돌아가고 때로는 땅 속으로 서서히 스며들고 때로는 높은 둑이 있으면 조용히 넘쳐 흘러간다. 지혜로운 사람은 남과 다투지 않는다.


덕이 있는 사람은 함부로 싸우지 않는다. 물은 칼로 벨 수도 없고 창으로 찌를 수도 없다. 만물 중에서 지극히 유하고 약하다. 그러나 물은 천하에서 가장 강하다. 불도 물을 당할 수가 없다. 견고한 돌과 쇠붙이도 물속에서는 부스러지거나 녹이 슨다.


인자하고 착한 사람에게는 적이 없다. 유연이 강경을 제압한다. 웃는 얼굴에는 당할 수가 없다. 그리스도인들은 물의 유연성을 배워야 한다. 물처럼 부드러워져야 한다. 물은 낮은 데로 쉬지 않고 흐른다. 물은 쉬임없이 흐르기 때문에 망망대해에 도달한다. 쉬지 않고 가는 자만이 성공의 목적지에 이른다.


물은 위로 올라가려고 하지 않는다. 언제나 낮은 데로 흘러간다. 물은 겸손의 덕을 갖는다. 남을 짓밟고 올라가려고 하지 말라. 겸손한 마음으로 불철주야의 꾸준한 노력을 하면 반드시 승리의 영광을 차지한다.


만물을 깨끗이 씻어주는 청정의 덕을 배워야 한다. 싸우지 않고 모든 것을 이기는 유연성을 배워야 한다. 겸손한 자세로 쉬지 않고 흐르는 견인불발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