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그 곳으로 오라

자연의 신비 중에 생명의 잉태만큼 신비로운 경의감도 없을 것이다. 사람은 저마다 자신의 출생에 대한 개인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태어난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의 출생에 대한 성경의 기록은 아브라함의 후손, 다윗의 후손, 여자의 후손”으로 3중(三重) 예언을 말하고 있다.
예수의 출생에 대한 성경의 기록은 사람이 꾸며 낸 설화나 신화가 아니다. 사람이 낳은 아들이라면 그 분은 우리의 구원자가 될 수 없다. 죄인은 죄인을 구원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분은 “죄 없는 자”로 오셔야만 한다. 여자의 후손으로 성육신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메시야의 탄생은 인류의 가장 큰 역사적 사건이다. 시간은 그리스도의 출생을 출발점으로 계산 되고 그 분의 재림을 향하여 진행되는 역사성을 갖는다.


교회만이 희망이다
지치고 피곤한 한국의 장래와 소망은 교회에 있다. 교회만이 희망이고 교회만이 세상을 이긴다. 그러나 지금의 무기력한 모습으로 한국 사회를 정신적으로 개혁 할 수는 없다.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교회는 새로워져야 한다. 신앙적 부흥 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신앙 부흥운동이란 “하나님께서 침체된 그의 백성들을 돌아 보사 자기백성들을 회복시키시고 침체와 무기력에서 해방시켜 그 분의 충만한 축복에 들어가게 하시는 ”하나님의 급격한 은혜“를 말한다. 교회 역사는 이 신앙 부흥이 있을 때마다 영혼이 다시 힘을 얻고, 교회가 가득 가득 차게 되며, 죄악이 멈추고, 사회가 개혁되며, 민족이 갱신되었다. 이것은 마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하는 침례 요한의 광야의 외치는 소리를 듣고 요단강 사방에서 사람들이 다 나와 자기 죄를 자복하고 침례를 받는 큰 부흥과 같은 것으로 유대 땅이 흔들거린 것이다.


하나님이 자기백성을 부르신 이유는 우리로 안정된 생활을 하게 하시려는데 있지 않다. 우리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려 하신다. 신앙생활의 목적은 더 복 받고 편안한 삶을 살게 하시려는데 있지 않다는 것이다. 죽을 때까지 하나님만 의지하고 살게 하려 하려는 것이다. 실제로 허영의 도시 한 복판에 주저앉아 있는 사람은 약속의 땅 가나안의 주인이 될 수 없다.
오늘의 기독교복음은 실용주의에 희생당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사람들은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세상에서 인기 있는 삶,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출세의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다. 진정한 성공의 길은 자신을 파고 들어가는 “진리와의 만남”에 있다. 헐고 다시 세워야 한다.


그 곳으로 가야한다
성탄절이다.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의 제단에 바치며 한해를 마감하고 출발해야 한다. 우리가 자신을 드릴 제단은 베들레헴 마구간에 있다. 마치 동방의 박사들이 그의 별을 보고 경배하기 위해 먼 여행의 위험과 두려움, 막대한 경비… 등을 기꺼이 지불하고 하나님의 제단을 찾은 것 같이 이제 우리는 그 곳으로 가야 한다. 박사들이 모든 희생을 무릅쓰고 베들레헴 마구간을 찾아 온 이유는 “그리스도께 경배”하기 위해서였다. 오직 경배하러 왔노라. 우리가 주님께 무엇을 요구할 수 있는가? 아무것도 없다. 나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께 다만 경배할 뿐이다. 그리스도께 경배하는 사람은 그분께 순종하는 사람이다. 순종이 없이는 경배도 없다.


우리 곁에 힘써 주님을 따르는 제자들도 있고, 열심히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오직 주님을 경배하는 것으로 만족 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이 시대의 영적 회복은 “오직 주님께만 경배”를 회복하는 것으로부터 시작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인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오직 경배의 대상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신들의 안정된 생존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다. 성탄(聖誕)은 오직 그리스도를 경배하는 참된 정신을 배우는 시간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 분의 두 이름
종교연구소 서치(Search)지에서 “어떤 사람이 성숙한 신앙인 인가?”를 설문조사해서 발표했다. 구원의 확신이 있는 사람, 주님이 함께 하심을 믿고 평안한 사람, 신앙과 생활이 일치하는 사람, 기도회와 성경공부를 통해 자신의 영적성장을 이루어 가는 사람, 주일성수와 십일조를 정직하게 드리는 사람… 등 8가지 내용을 발표했는데 그 중 5가지가 “사랑”에 대한 내용이었다.

복음의 본질은 ‘네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서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라.’는 사랑에 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을 무엇을 의미하는가? 대부분의 신앙인들이 사랑하는 법을 실제로 알지 못해 교회가 무력해지고 있다. 먼저 주님을 예수, 곧 “구원자”로 영접하라. 그리하면 그분이 평생 내 삶을 책임져 주시는 그리스도가 되어 임마누엘이 되어 주실 것이다.

그 곳으로 오라. 그리고 그분만을 경배하라. 그분은 예수와 임마누엘이 되신다. 마구간으로 오라.

/김근중 목사 늘푸른교회



배너

총회

더보기
회복과 협동의 능력을 보여주는 침례교회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이사야 43:19) 새해를 은혜로 시작하게 하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코로나에서 자유하게 하시고, 침체된 교회들이 회복의 문턱을 넘어 서서 활기차게 성장할 기회를 주신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고통스러운 터널에서 견디게 하시고, 인내와 절제를 통해 새로움을 기대하게 하셨으니, 새해에는 고통스러웠던 모든 옛 일을 딛고 일어서며, 다시 시작하는 마음과 결단으로 새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희망은 어디에 있을까.’ 세상사람들 가운데 어떤이들이 말하기를 교회에는 희망이 없다고도 말합니다. 교인들이 그리스도인답게 살지 못한 이유도 있고, 이단들의 폐혜를 본 사람들도 있으며, 여러 사회적 상황속에서 무작정 불신이 팽배한 이유가 있기에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이 땅의 희망이자 소망입니다. 세상의 마지노선은 오직 교회 뿐입니다. 세상을 지키고 의와 생명을 주는 최종병기는 예수그리스도가 주인이신 오직 교회입니다.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 생명을 허락하셔서 성령님으로 몸된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랑과 희망이 교회이기에, 세상도 여전히 교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