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교회세움 프로젝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종철 총회장 기자간담회



우리교단 박종철 총회장은 지난 10월 18일 서울 여의도 총회장실에서 교계 언론과 간담회를 갖고 108차 총회 운영 구상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 총회장은 이날 교회세움 프로젝트와 펜윅 선교 130주년 기념대회, 목회자 자녀 지원 문제 등 총회 중점사업을 소개하며 전국 교회에 기도와 관심을 부탁했다.


◇ 제74대 총회장으로 취임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전국교회에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 “올해 우리 교단이 교단 창립 129년이 됐고 2019년은 130년째가 되는 해입니다. 이런 역사적으로 중요한 시기에 총회장으로 섬길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신 전국교회와 목회 동역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108차 침례교 총회가 가장 중점으로 두는 것은 바로 교회를 바로 세우는 일입니다.


이 ‘교회세움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교단 내 미자립교회를 일으켜 세우는 일에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교회를 지키는 사역에도 관심을 가지고자 합니다. 지금 교회는 내적인 갈등과 외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하나되지 못한다면 교회는 필시 자멸하고 말 것입니다. 이제는 한국교회가 공동으로 연합해야 할 때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 총회장님이 중점적으로 생각하신 공약 가운데 ‘교회세움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이나 사역들을 소개해주셨으면 합니다.
= “어떤 이들은 교회를 돕자고 하면 물질적인 후원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 총회가 추구하는 ‘교회세움 프로젝트’는 물질적인 후원을 넘어 영적으로 목회자를 깨우고 일으켜 목회의 동력을 삼기 위한 사업입니다. 우리 교단에 미자립교회를 일으켜 세울 수 있는 교회들이 적잖이 있습니다. 이들이 미자립교회를 세워주는 교회들이 될 것입니다. 저는 이런 매칭이 이뤄져 목회 컨설팅도 함께 하고 일정 부분 선교비 지원도 하며 교회가 함께 사역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협력해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교회를 개척하고 30여년을 목회하면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선배 목회자들에게 영적인 물질적인 도움으로 채워주실 때 놀라운 영적인 체험과 인도하심을 경험했습니다.
우리 교단의 70% 이상이 미자립교회입니다. 무엇보다 향후 10년 이상 ‘교회세움 프로젝트’에 집중해 침례교회가 미자립교회를 세우는데 본이 되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먼저 제가 담임하고 있는 교회에서 이 사역에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 특별히 2019년은 펜윅 선교사가 한국 땅을 밟은 지 130년이 되는 해입니다. 침례교회의 태동이라 볼 수 있는데요. 교단 차원에서 의미심장한 사역들이 이뤄지리라 생각됩니다.
= “그렇습니다. 평신도 선교 사역자인 펜윅이 이 땅을 밟으며 침례교회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그 뜻을 이제 우리가 다시 한 번 담아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펜윅 선교사가 130년 전 이 땅에 침례교회의 씨앗을 뿌렸듯이 이제는 우리가 전 세계 방방곡곡에 침례교회를 세우고 있습니다.


세계 2위의 선교사 파송국가로서 우리가 받았던 은혜와 사랑을 나누고 있습니다. 그래서 펜윅 선교 130주년은 한국과 미국, 유럽 등 전세계 한인침례교회가 한 자리에 모여 침례교회의 동질성을 가지고 연합하고 협력하는 130주년 기념선교대회로 추진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세계 한인교회들과 협의해서 대회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 교단 현안에 대해 총회장님께서 공약사항으로 제시하신 것이 침신대 문제와 은급금 문제 등의 해결과 정상화를 언급하셨습니다. 총회장이 되신 이후 교단 문제에 대해 말씀해주셨으면 합니다.
= “침례신학대학교는 교육부에서 관선이사를 파송해서 현재 제14대 총장을 선출할 예정입니다. 우리 교단 목회자들의 보는 시각은 다 다를 수 있고 그 견해 차이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공통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신학교의 정상화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 총회 회기에서 나름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지만 법적 분쟁까지 이뤄지면서 결국 관선이사까지 파송됐습니다.


실질적으로 우리가 아무것도 할 수 있게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하루 속히 관선이사가 소임을 다 마치고 신학교를 정상적으로 교단 품으로 돌려주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바라는 것은 침신대가 대한민국에 경쟁력이 있는 교육기관이 될 수 있도록 세워져야 할 것입니다. 특별히 학교가 건전하게 학교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단 교회들이 주도적으로 나서서 장학금과 발전기금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우리 모두 신학교가 바로 설 수 있도록 기도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최근 교단 목회자들이 노후에 대한 준비를 위해 1000여 명이상의 목회자가 은혜재단에 가입했습니다. 교단적으로 큰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보다 안정적이고 많은 이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고 활성화 방안을 집중적으로 준비하고 보완해서 문제를 다루려고 합니다.”


◇ 지난 제108차 정기총회에서 한국교회 연합기구 참여 문제로 논의했습니다. 

앞으로의 어떻게 연합기구 문제를 처리하실지 궁금합니다.
= “이 문제는 정기총회 신안건 시간에 집중적으로 다룬 사안입니다. 현재 한국교회 교단장협의회를 주축으로 한 한국교회총연합과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우리 교단과 직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한국교회의 연합사업은 어떤 면에서는 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한 문제입니다. 무엇보다 한국교회는 하나된 목소리를 내야 합니다. 어떤 개인의 이익이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주장으로 연합운동 문제를 풀어내서는 안됩니다.


여기에 우리 교단의 입장은 분명합니다. 한국교회가 하나로 협력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입니다. 서로가 배려하지 않고 각자의 목소리만 높인다면 결코 연합사업은 성사될 수 없습니다. 조금은 희생하고 양보하는 마음을 각 교단이 가진다면 한국교회의 연합운동이 지혜롭게 해결되리라 믿습니다.

오늘의 한국교회는 동성애와 이단사이비세력, 무슬림의 전략적 선교 사역 등에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한국교회가 하나 됨으로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 역사적 흐름 속에 침례교회가 앞장서 함께 하겠습니다.”


◇ 전국교회에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번 제108차 회기의 중점 사역은 ‘교회세움 프로젝트’입니다. 이 사역이 한국교회 전체로 흘러 넘쳐나기를 기도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10월 22일 첫 교회세움 컨퍼런스를 통해 침례교회의 새로운 교회 세움 모델이 만들어지리라 믿습니다. 


교회에서도 젊은이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주일학교 학생들도 이젠 교회를 등지고 떠나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진정으로 교회의 회복 운동이 일어나야 할 때입니다. 교회가 무너지면 선교도 무너지고 이 나라도 결국 무너집니다. 그 기로에 우리 침례교회가 감당해야 할 역할이 막중합니다. 이제 제108차 회기와 함께 침례교회를 멋지게 만들어 나가도록 열심을 다하겠습니다.         


정리=이송우 부장

사진=범영수 차장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