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새옹지마(塞翁之馬)

백동편지-34

김태용 목사
백동교회

얼마 전 카카오톡에 연결된 새로운 친구라는 분에게 문자를 보냈는데 답이 없다 한참 후에 연락이 왔다.
“누구세요?” 나중 이야기하기를 “카카오톡에 나오는 ‘새옹지마’라는 말을 보고 목사님 인줄 몰랐다”는 말에 웃음을 지었다. 교회를 다니는 분들은 잘 안 쓰는 말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새옹지마” 변방에 사는 노인의 이야기로, 기르던 말이 도망쳐 집을 나가자 안타까운 마음으로 위로의 말을 하는 사람들에게 “이것이 무슨 복이 될지 어찌 알겠소?”라고 대답했다.
몇 달이 지난 후 집을 나간 말이 좋은 준마를 하나 데리고 다시 들어왔다.
사람들은 축하를 하며 기뻐했지만 노인은 “그것이 무슨 화가 될는지 어찌 알겠소?” 자중했다.


집에 좋은 말이 생기자 말 타기를 좋아하던 노인의 아들이 말을 타고 달리다 다리가 부러졌고 사람들은 안됐다며 이를 위로했다. 그러나 노인은 “이것이 혹시 복이 될는지 누가 알겠소?” 대답했고, 그 말은 얼마 후 나라에 전쟁이 생겨 장정들이 모두 싸움터로 나가 열에 아홉은 죽었지만 노인의 아들은 장애의 이유로 살아남았을 때 이해가 되었다는 이야기다.


내게는 10여 년을 머나먼 곳에서 타향살이를 하던 시간에 현실에 닥친 막막한 어려움이 조금 지난 후엔 웃을 일이 되기도 하고, 잠시 후에 벌어질 일을 모르고 손에 잡힌 일만 보고 웃고 떠들다가 혼이 났던 이런 저런 일을 겪으며 마음에 간직된 말이었다.


한국에서 어느 정도 존경과 신뢰를 받고 계시던 목사님께 기자가 “교회도 크고 별 어려움도 없으신 것 같은데 요사이 행복하십니까?”라고 질문을 드렸다. 그런데 그 목사님께서 한참을 망설이다가 어렵게 한 대답이다. “많이 행복하지요. 그러나 솔직히 살얼음판을 걷는 것과 같은 행복입니다. 조금만 방심하면 금방 무너질 것들이니까요.”


자주 눈에 보이는 곳에 새겨진 새옹지마라는 말은, 매사에 불안해하고 두려워할 것은 아니지만 눈에 보이는 당장의 일로 인해 호들갑을 떨지 말고, 앞에 가린 안개로 쉽게 좌절과 낙심에 빠지지는 말자라고 다짐하게 한다. 터널에 들어갔다면 반드시 끝은 있고, 안개는 조금 후면 지나간다. 지혜의 책인 잠언은 “웃을 때에도 마음에 슬픔이 있고 즐거움의 끝에도 근심이 있다”(잠 14:13)다고 말씀하신다.


다른 사람과 비교해 교만하고 자랑할 일이나 좌절하고 포기할 일도 아니다. 모든 것을 보고 계시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기다리는 것이다. 꿈의 사람 요셉은 가족에서부터 당하는 학대와 죽음의 위험뿐만 아니라 천대와 모함을 받으면서도 그 일을 주관하시는 분이 하나님임을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많은 백성들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창 50:20)
주님, 언제나 손에 있는 것과 눈에 보이는 것 때문에 교만하거나, 좌절과 낙심하지 않고 잠잠히 하나님만을 바라보게 하소서.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