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제타홀기념사업회, 윌리엄 홀 내한 130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로제타홀기념사업회(대표 김윤환 교수)는 지난 11월 27일(토) 고려의대 최덕경 강의실에서 윌리엄 홀(William J. Hall, 1860-1894) 선교사 내한 130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김윤환 교수(고려의대 명예교수)와 박상은 미션원장(안양샘병원)이 좌장을 맡았고, 안희열 교수(한국침신대 선교학)와 이상규 교수(백석대 석좌교수)가 강의를 맡았다.

 

안희열 교수는 “평양 최초의 의료선교사, 윌리엄 홀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홀 선교사가 조선으로 파송받기 전까지의 내용을 발제했다. 안희열 교수는 윌리엄 홀의 생애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그가 조선에 의료선교사로 올 수 있었던 것은 증조부를 시작으로 대대로 이어져 온 청교도 신앙과 길로이 장모의 권면 등 주변 인물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다고 밝혔다.

 

1891년 11월 12일 고향 글랜부엘에서 출발해 1891년 12월 15일 부산에 도착한 윌리엄 홀은 ‘평양선교 개척 책임자’로 임명돼 평양선교를 시작했다. 평양으로 들어간 윌리엄 홀은 먼저 초가 한 채를 구입해 예배드린 곳이 남산현교회가 됐고, 이곳에서 1894년 4월 6일 작은 학교를 세웠는데, 이곳이 현 서울 광성고등학교의 모교가 됐다. 윌리엄 홀은 교육사역과 병원사역을 통해 평양에 있는 조선인들을 위해 복음을 전했다. 이후 청일전쟁이 발발해 평양이 전쟁의 소용돌이에 휩싸이고 말았고, 그 가운데서도 수많은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 동분서주했던 윌리엄 홀은 자신도 병에 감염돼 결국 주님의 품에 안겼다.

 

안희열 교수는 윌리엄 홀에 대해 “그는 전문인 의료 선교사이자 탁월한 복음전도자로서, 그가 남긴 못한 미완의 선교는 그의 아내 로제타 홀(Rosetta S. Hall)이 세운 동대문여성병원이 오늘날 이화여대 목동병원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됐다. 한국교회는 윌리엄 홀의 사역을 본받아 전문인 의료 선교사 양성과 파송에 더욱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심포지엄에 앞서 열린 예배는 로제타홀기념사업회 총무 홍순철 교수(고려의대 산부인과)가 사회를 맡았고 로제타홀기념사업회 대표 김윤환 교수(고려의대 명예교수)가 기도를, 이경희 목사(고대안암병원 원목실장)가 설교를 했다.

범영수 차장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관리위 113-1차 회의
우리교단(총회장 이종성 목사) 위기관리위원회(위원장 가순권 목사)는 지난 11월 3일 총회 회의실에서 113-1차 회의를 진행했다. 위기관리위는 이종성 총회장이 경건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회의는 신임 위원장과 서기를 선출하고 총회에서 파송한 신임위원을 받았으며 1년 주요 사업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이종성 총회장은 안완수 목사(흥해)와 남기원 목사(의당)에게 신임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신임 위기관리위원장으로 이재혁 목사(예수인), 서기에 구자춘 목사(신광)를 각각 선출했다. 가순권 목사는 “지난 회기 대형 폭우 피해 등으로 여러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 총회와 위기관리위가 작은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며 뿌듯함을 느꼈다”며 “차기 위원회도 위원장을 중심으로 기도하는 마음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교회와 목회자에게 힘이 되는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임 이재혁 위원장은 “107차 총회에서 시작된 위기관리위가 그동안 천재지변을 당한 교회들에게 힘을 주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교회들의 형편을 돌아본 것을 기억하며 앞으로 위기관리위 사역이 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총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