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타버스 예배에서 설교하다

우리의 예배, 메타버스로 구현되다-4
이병문 선교사
침례교 해외선교회(FMB)
세계선교훈련원(WMTC) 부원장

메타버스 예배를 시작한 것은 큰 시도였지만, 아쉬웠던 것은 설교와 찬양 등의 실제 예배실황을 유튜브로 방영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즉 3D 예배 가운데서 예배의 핵심인 설교와 찬양은 2D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나와 안형제는 ‘메타버스 예배 안에서 설교를 시도해 보자’고 의기투합을 했다. 하지만 메타버스 예배를 운영하는 것과 메타버스 설교를 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도전이 필요했다.


2주 후 주일예배에서 VR 설교를 하기로 하고 광고했다. ‘7월 25일에는 이병문 목사님이 메타버스 예배 안에 들어와서 직접 설교합니다.’ 그리고 준비를 착수했다. 우선은 설교자가 VR 기기에 익숙해지는 것부터 시작했다. 그래서 일주일 전 장비가 설치되어 있는 안형제의 집에 가서 그 도구를 착용하고 3D를 체험하기로 했다. 나는 눈에 쓰는 헤드셋과 손에 잡는 컨트롤러만 착용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사실은 그보다 더 복잡했다. 헤드셋과 컨트롤러 외에 허리에 몸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를 차고, 센서가 달린 운동화를 착용해 이동을 감지했다. 내 움직임은 뒤에 세워진 스텐드에서 감지해서 자연스럽게 내 아바타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또 한 가지의 문제를 만났다. 일주일 전부터 익숙해지기 위해 1시간 넘게 동작을 연습하는데, 멀미가 났다. 멀미가 너무 심해서 도저히 서 있을 수가 없을 정도였다. 모든 도구를 벗고, 앉아서 한참을 안정하다가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자. 멀미가 나서 도저히 안 되겠다”고 말했다.


돌아가려고 차에 앉아서도 30분이나 기다렸다가 겨우 운전을 할 수 있었다. 마음에 걱정이 됐다. ‘이미 다음 주에 설교를 한다고 이미 광고를 했는데, 이렇게 멀미가 심한데 가능할까?’ 집에 돌아와서 안형제에게 “날을 잡아서 다시 한번 연습을 해보자. 이번에는 실제 설교를 해보자.”고 제안했다. 30분의 설교를 위해서 4~5시간 동안 연습을 하는 셈이었다.


사흘이 지나서 다시 도구를 착용하고 연습을 시작했다. 앞서 두 시간이나 연습했지만 서서 각종 도구를 스스로 조정하면서 설교를 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내가 직접 만져야 하는 도구가 너무 많았다. 즉, PPT 화면을 넘기거나, 설교의 대본(청중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설교자만 보이도록 설교문이 공중에 나타난다.)을 넘기면서 설교를 해야 한다. 필요한 손동작을 할 때도 모든 것을 손목에 착용한 스위치를 눌러야 하기 때문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하지만 천만다행인 것은 더 이상 멀미가 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그 다음 문제는 내 아바타를 어떻게 할 것인가이었다. 나는 내 실제 모습을 사용하면 어떤가 하고 제안을 했지만, 안형제는 극구 반대했다. 우선 내 얼굴 모습을 3D로 처리하기 쉽지 않고, 원래 VR 세상에서는 실물 아바타를 사용하는 것은 참 이상해 보인다고 해서 적절한 아바타를 찾기로 했다. 하지만 목사와 닮은 아바타는 없었다. 그래서 정장을 한 아바타를 우선 쓰기로 하고, 좀 어색하지만 넥타이를 한 아바타를 찾아내어 사용했다. 내가 VR기기를 착용해 허공에다가 설교를 하면 메타버스 예배 안의 사람들은 내 아바타가 내 목소리로 설교하는 것을 듣게 되는 것이다. 


30분 정도 설교를 했다. 정신이 하나도 없었다. 설교를 다 하고 나서 복도에서 참석한 형제자매들과 한참 대화를 했다. 마치 현실 세계에서 형제자매들이 예배 후 대화하는 것 같았다.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려 서 있는 두 사람(아바타)을 바라보며 물었다. “어디서 오셨습니까? 아니, 어디서 접속하신 건가요?” 그들이 대답했다. “저희는 동경에 있습니다. 매주 예배에 참석합니다. 오늘 이렇게 설교를 듣고 설교하신 목사님과 직접 대화를 하게 되니 정말 좋아요! 앞으로 종종 직접 설교해주세요!” 메타버스 예배에서 지리적인 장벽은 이미 무너졌다.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시 133:1)


(마중물교회 메타버스 예배에서 설교한 영상은 유튜브 https://youtu.be/4SH23Vk4HJs 에서 볼 수 있다.)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