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누구를 위한 총회인가

교단 총회는 교단에 유익을 주는 사업과 총회 기관과 연계해 교단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지원하는 교단을 대표하는 기관이다. 그렇기에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교단의 사업을 보고하고 차기 회기의 사역을 전개하며 무엇보다 교단의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사역 방향을 설정해 일해야 하는 곳이다. 또한 정기총회의 결의를 존중하고 이에 따라 위임받은 의장단과 임원회가 후속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총회 또한 정기총회 이후, 후속조치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하며 대안을 마련해야 할 책무가 있다.


최근 총회와 기관 내에 일어나고 있는 일련의 사태에서 총회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서로의 입장차와 온도차가 분명하게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인정하지 못하고 받아들이지 않아 갈등이 일어나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 존중과 배려, 인정 보다 자신들의 의견만이 존중받고 관철시키기 위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의원의 의견은 마땅히 존중받아야 하며 그 의견을 수용해야 하는 것 또한 총회의 몫이다. 하지만 주장의 신빙성과 논점을 벗어나 인신공격과 비방은 결국 대의원들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가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개교회는 현 상황에 대해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 그 대신 총회가 안정을 찾고 개교회에 유익을 주는 사역들에 관심이 더 많을 뿐이다.


현재로선 코로나 팬데믹을 넘어 엔데믹을 기대하며 교회가 처한 어려운 현실에 대한 해법이 더 중요한 시기라고 본다. 교단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팬데믹으로 무너진 교회를 회복하는 일이 급선무라는 소리다.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과 목회 방향, 사역 방향을 고민할 수 있는 침례교적 목회 프로그램을 총회가 마련하고 개교회에 적용 가능한 사역들을 제공해야 한다.


지금은 교회를 일으켜 세워야 할 때다. 교회가 무너지면 기관도, 총회도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다. 3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교회는 지칠 대로 지쳐 있는 상황이다. 지금 교회의 부흥을 위한 조처가 없어 보인다. 100만 뱁티스트 전도운동으로 교회의 회복을 외치며 부흥운동을 일으켰지만 현재는 모든 것이 멈춰있는 상황으로 교회의 성장 동력은 잃어가고 있다. 이 상황이 장기화된다면 우리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1년의 노력이 사장될 위기에 처해있는데 어떤 시도나 대응도 없다. 지금 3500여 침례교회는 하나됨으로 교회의 회복을 먼저 생각하기 바란다. 총회가 주도적으로 교회의 회복과 “강하게 함께”라는 총회의 모토에 걸맞게 지금은 모든 역량을 교회 성장과 회복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총회가 일할 수 있도록 총회 의장단이 교단을 섬기고 개교회의 미래를 대비하고 준비할 수 있는 대안들이 세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끝으로 협동선교 사역인 CP 운동에 모든 역량을 모아주기 바란다. 선교사들과 원로목회자, 미자립교회와 미자립기관, 교단 목회자 자녀와 다음세대 사역 등 CP를 통해 우리는 많은 일들을 감당해 왔다. 부디 이 취지가 퇴색되지 않고 교단의 미래를 함께 도모하는 방향을 찾았으면 한다. 이유야 어쨌든, 총회는 개교회와 협동해 교단 소속 교회들이 건강한 교회를 세우고 행복한 목회, 신바람을 일으키는 복음사역을 이뤄낼 수 있도록 본질에 흔들리지 않기를 바란다. 또 총회가 진행하고 있는 일에 대해 신뢰를 가지고 믿음으로 바라보며 서로 응원하고 격려할 때다. 무엇보다도 정죄보다는 이해와 용서, 그리고 협동이 총회 사업에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