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애용하던 성경책이 너무 낡아지거나 취급부주의로 망가져서 영 볼품없이 되어 버린 마치 폐지처럼 되었을 때, 이 성경책을 어떻게 처리하면 좋겠느냐는 질문을 이따금씩 받을 때가 있다.
이런 난처한 듯한 질문을 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마구 다룰 수 없지 않느냐는 경건심에서 나온 것임이 틀림없다. 아무 대답도 안하고 있는 나를 향해 소각 처리하는 것이 차라리 성경책에 대한 예우가 아니냐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자 하기도 한다. 성경책도 오래 지나다보면 형편없이 되어 버릴 때도 있는데 혹자는 그럴수록 그것을 가보(家寶)로 여겨 대물림하려고도 한다.
갈기갈기 찢어진 성경책에 대한 이런 처리곤란을 지금은 고인이 되신 나의 90세 노모님께서 생전에 지혜롭고도(?) 경건하며(?) 신앙적으로(?) 해결하시던 현장을 나는 목격했었다. 마침 어머님 곁에 정말 폐지 처리장에 넣어야할 만큼 너덜너덜 갈기갈기 여기저기 찢기고 떨어져나간 못쓰게 된 성경책이 있었다. 많은 손자들 등살에 성경책이 수난을 받았는지도 모른다. 어머님은 성경책은 곧 하나님의 말씀이고, 하나님의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고, 하나님은 곧 능력이라는 등식(等式)의 신앙을 갖고 계셨다. 무식한 유식(有識)신앙의 소유자라 할까. 어머님은 성경책의 효험(?驗)을 알고 계셨다. 그것은 곧 하나님의 능력이라 믿었다.
어머님은 촌가 어수락한 곳에 마치 귀신이라도 나온 것 같은 으슥한 곳에는 기왕에 찢어진 성경책장 한 장을 찢어서 갖다 붙여 놓는다. 떡시루로 떡을 찔 때는 떡이 잘 찌여 지라고 또 구겨진 성경책장 한 장을 솥 뒤에 붙여 놓는다. 귀신이 떠간 명쾌한 집 분위기에다가 실제로 떡이 잘 찌여지는 재미를 번번이 톡톡히 보았다. 손자들이 감기로 아프기나 하면 또 성경책장을 찢어서 문지방에 붙여서 감기야 물러가라고 외친다. 듣고 보니 이것은 기복적 미신적 행위 같다. 그런데 신학자 목사인 아들 내가 내리는 평가로는 결코 어머님은 종이숭배도(Holy paper worshipper)도 아니며 성경숭배자(Bible worshipper)도 아니며 교리숭배자(Doctrine worshipper)도 아닌 순수한 신앙 할멈이니, 어머님은 자기와 하나님 사이의 매체나 과정은 논할 것이 없이 자기 하나님이 반드시 소원을 이뤄주신다는 확신에 차있었다. O,K. 탓하거나 비판하지 말자고.
그런데 이런 순수 신앙이 이웃으로 퍼져나갔다는 것이다. 어머님의 성경책장의 효험을 이웃 사람이 보아온지라 저들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어머님에게 와서 그 책갈피 한 장 발려 달라는 것이었다. 어머님은 “엿소! 하고는 책장 한 장을 쭉쭉 찢어서 건너 주면 동네 사람들은 모두 ”고마우이더“하고 가져가서 자기 집 어느 부분에 딱 붙여놓는 것이었다. 신앙? 과정은 무식해도 그 결말은 확실한 것. 살아계시는 하나님의 역사하심에 대한 불굴의 믿음. 그게 신앙이다.
어머님에게는 갈기갈기 찢어진 성경책장도 살아 역사하는 하나님의 손길이요 숨결이었다. 어머님은 대단한 보화의 소유자였다. 마지막 치매상태에서 별세하실 때에도 그 마지막 말씀에 “만호댁, 부디 예수 믿고 천당 가시더. 어서 나와요. 교회 가자고요”였다.
은퇴한 목사 입에서도 잘 나오지 않는 복음이야기가 어머님 입에서 나왔다는 것은 생전 폐품 성경책장 이용을 정당화시켜 준다. 하나님의 말씀이 인쇄로 된 성경 책글씨는 아니라는 것쯤은 알고 있는 우리지만, 이 수준을 넘어서는 순수함이 있어야 할 것 만은 확실하다. 뱀에게 물려 죽게 된 이스라엘 백성이 놋 뱀을 쳐다보아 산 것이나 찢어진 성경책 조각을 보고 체험 신앙한 것이나 다를 바 없지 않은가?
우리의 신앙심이 갈기갈기 찢어진 성경책장도 생명활동을 하게 만드나니 어쩐담? 폐지성경책을? 그냥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