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 프란시스의 평화의 기도를 드리는 시점의 문제

“하늘 붓 가는대로”-77

교회 목양실 벽에 평화의 기도목판 작품이 걸려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웬만한 교회의 주보에는 실리고 교회 행사 유인물에도 자주 실리는 것이 성 프란시스의 평화의 기도이다. 사실 이 기도의 작자가 누구인지는 확실치 않다는 말도 있으나 그게 그렇게 중요한 문제는 아니다.


성 프란시스의 평화의 기도 전문

나를 당신의 도구로 써 주소서 / 미움이 있는 곳에 사랑을 / 다툼이 있는 곳에 용서를 / 분열이 있는 곳에 일치를 / 의혹이 있는 곳에 신앙을 / 오류가 있는 곳에 진리를 / 절망이 있는 곳에 희망을 / 어두움에 빛을 / 슬픔이 있는 곳에 기쁨을 가져 오는 자 되게 하소서 / 위로 받기 보다는 위로하고 / 이해 받기 보다는 이해하며 / 사랑 받기 보다는 사랑하게 해 주소서 / 우리는 줌으로써 받고 / 용서함으로써 용서 받으며 자기를 버리고 죽음으로써 영성을 얻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평화의 기도를 언제 올리는 것이 신앙적일까? 언제 이 기도를 올리는 것이 신학적으로 합당한 것일까? 평화의 기도를 시도 때도 없이 올리면 될 것인데 뭘 그렇게 기도 올리는 시점을 따지는가? 그렇다. 그러나 따질 이유가 있다. 이 기도는 구원받기 이전과 구원받은 이 후로 시점을 명백히 가려서 해야 하나. 구원받기 이전의 사람들에게 이 기도를 올리라고 하면 모두 좌절, 절망, 실망, 양심 가책을 느끼며 그리고 아예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무서워하거나 포기하려든다.


왜냐하면 이 기도 내용대로 도저히 실천할 수 없는 자기의 부족을 절감하기 때문이다. 가령 위로 받기 보다는 위로하고란 표현이 있다. 사람은 어찌하든지 자기가 위로 받기를 원한다. 또 가령 사랑 받기 보다는 사랑하게 해주소서라고 하는데 사람은 일단 자기가 사랑 받기를 원한다. 보통 사람들이 이기주의적이 되지 말고 이타주의가 되라고 기도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구원 받기 전에 이 기도를 하라? 어림도 없다. 왜냐하면 구원 받기 전의 이 기도의 내용을 실천하라는 것은 절대적으로 율법이다. 그것은 결코 은혜복음이 못 되는 기도인 것이다.


그럼 이 기도는 언제 해야 되는가? 아니 이 기도의 자연스러움은 언제인가? 율법을 저 멀리 떠나 보내고 은혜복음으로 들어 온 성령에 의해 움직이는 성도가 될 때이다.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나니 기록된 바 누구든지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라”(3:10~11)

구원받기 이전의 평화의 기도는 육체의 모양내기 주문이다. 그 기도 내용은 고차원적인 율법이다. 그것은 10계명이다. 그것은 신판 산상보훈이다. 구원받기 이전의 그 기도는 육체를 심는 것이니 썩어진 것을 거두는 것이다.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6:8)

평화의 기도 내용은 훌륭한 것이로되 구원받기 이전에 올려야 하는 기도라면 율법이고 구원받은 후에는 그것이 마땅히 올려야 할 기도이며 또 복음 생활인 것이다. 제발 이 기도의 사용 시점을 다시 한 번 점검했으면 하건만 워낙 오랜 역사 동안 관습기도로 내려오던 것이라 그렇게도 시점 이해하기가 어려운 것 같다. 딱한 일이로다. 율법과 복음을 갈라 놓는 사람에게는 물과 불의 차이처럼 확연해지는데 말이다.

/ 권혁봉 목사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를 믿음과 은혜로 이겨내는 한 해 되겠다”
우리교단 총회(총회장 이종성 목사)는 지난 1월 4일 여의도 총회 13층 대예배실에서 2024년 신년감사예배를 드리고 새 출발의 한 해를 다짐했다. 1부 감사예배는 1부총회장 홍석훈 목사(신탄진)의 사회로 국내선교회 이사장 김창락 목사(수원동부)가 기도하고 교회진흥원(이사장 박대선 목사, 원장 김용성 목사) 직원들이 특송한 뒤, 71대 교단 총회장을 역임한 유영식 목사(동대구)가 “때가 차매”(갈 4:4~)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유영식 목사는 “갈라디아교회는 바울을 통해 복음을 들으며 놀라운 성령의 역사가 일어났지만 시간이 지나며 율법으로 변질되고 왜곡되면서 복음을 잃어버렸다. 오늘의 한국교회, 오늘의 침례교회도 이런 모습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며 “우리가 다시 말씀 앞에 서서 성령의 역사하심을 경험하기 원하며 무엇보다 성령의 감동으로 새로운 한 해를 은혜로 보내는 기쁨이 충만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설교 후 이대식 목사(원주가현)의 축도로 예배를 마치고 하례식을 진행했다. 총회 전도부장 최성일 목사(주신)의 사회로 이종성 총회장이 신년사를 전했다. 이 총회장은 “한국사회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 교단적으로 위기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시대를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