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이 이끄는 설교와 성경해석학:

신학적 고찰을 통한 한국 침례교 설교로의 적용⑥

2. 문학적 배경 분석

(Literary Context Analysis)

성경은 문학적 문맥을 가지고 있다. 본문을 자의적으로 해석하지 않고 성경저자가 본문을 통하여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최대한 안전하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문맥 연구이다. 설교할 본문을 중심으로 문장과 문단과 장과 책 전체로 확장되는 동심원을 그릴 수 있다. 이와 같이 동심원의 확장을 통하여 본문의 문학적 문맥을 분석할 수 있다. 이때 두 가지 문맥을 고려하여야 한다.


거시적 문맥(larger context)과 지엽적 문맥(smaller context)이다.

거시적 문맥은 넒은 관점을 요구한다. 본문을 포함하고 있는 책을 전체적인 시각에서 본문의 의미와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책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 빠른 속도로 전체적인 문맥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때 전체 성경본문을 충실하게 정리한 아웃라인을 참조할 수 있다.

지엽적 문맥은 본문 가까운 곳의 세밀한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다. 선택된 본문의 앞뒤로 나누어진 문단을 확인하고 각 문단이 어떠한 관계로 나누어지고 연결되는가를 파악한다. 본문에 문맥을 파악하므로 본문의 의미를 점검하는 분석방법이다.

 

3. 본문의 핵심 단어 분석

(Text’s Lexical Analysis)

단어분석은 본문에서 중요한 핵심단어를 파악하여 본문이 전달하고자 하는 깊은 의미를 찾는 과정이다. 설교준비에서 가장 풍성한 결실이 있는 과정이기도 하다. 하지만, 잘못된 단어분석으로 건전하지 않은 메시지가 생성되기도 한다.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 신약학 교수인 칼슨(D.A. Carson)은 성서해석학과정에서 단어분석의 오류(어근의 오류, 시대착오, 의미퇴화, 가능성 없는 의미의 오류 등)가 종종 나타난다고 한다. 따라서, 좀 더 객관적인 원칙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 블랙은 단어를 바르게 연구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질문하면서 연구할 것을 제안한다.


“1)이 단어가 가질 수 있는 가능한 의미들은 무엇인가? 2)배경·문맥에 가장 적합한 의미는 무엇인가? 3)원 저자는 동일한 단어를 다른 곳에서는 어떻게 쓰고 있는가? 4)이 단어의 의미를 정의하는 데 도움을 주는 어떤 동의어나 반의어가 있지 않은가?”와 같이 질문하면서 원칙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단어 연구는 많은 유익이 있다.

하지만, 현장의 목회자가 매 설교준비 시 본문에 있는 모든 단어를 연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따라서 설교자는 본문의 중심 생각을 결정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단어를 선정하여 우선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4. 신학적 메시지 분석

(Theological Message Analysis)

신학적 메시지 분석은 설교할 본문에서 파악된 중심 생각(central Idea)을 성경 전체 관점에서 점검하는 과정이다. 존 스토트(John R. Stott)본문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미세 현미경을 통하여 몇 구절을 세분화하는 연구도 하지만 망원경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넓게 바라보는 부분도 필요하다라고 강조를 한다.

성경 66권을 첫 장부터 마지막까지 영감 받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관점에서 서로의 상이한 점을 비교 보완하고 전체적인 시각에서 연구하는 과정이다. 성경전체를 큰 시야에서 관망하여 보는 학문이 성경신학(biblical theology)이다.


성경 전체를 창조, 타락, 구속, 회복의 역사로 보여주는 메타-내러티브(Meta-narrative)”의 관점이 있다. 성경의 각 책에서 그려지는 작은 그림이 큰 구속의 역사에서 어떤 공헌을 하는지 또한 연관성이 무엇인지를 알려 줄 필요가 있다. 이러한 성경의 큰 그림을 가지고 종합적으로 본문의 메시지를 점검할 때 더욱 온전한 신학적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신학적 메시지 분석은 각 본문에서 원저자의 의도와 의미가 존중되는 범위에서 진행이 되어야 한다

 

5. 본문의 구조 분석

(Text’s Structure Analysis)

사우스이스턴 침례신학교 설교학 교수였던 웨인 맥딜(Wayne McDill)은 성경본문이 설교의 목적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설교의 구조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본문 구조를 분석하는 것을 본문에 충실한 설교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과정이다. 구조분석의 목표는 본문의 중심 주제가 명확해지도록 파악하는 것이다.

본문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 두 영역에서 세부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첫째는 문법연구(grammatical study)이다. 문법적 연구는 각 단어의 인칭, , , 시제, , 어법 등을 통하여 각 단어의 문법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정확한 의미를 검토하는 것이다.


각 단어의 문법적 특성의 연구는 이후 각 단어와 문장에서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두 번째 영역은 구문연구(syntactical study)이다. 구문연구는 단어와 문장의 상호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상호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육하원칙의 질문(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 어떻게)과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질문을 할 수 있다. 핵심단어는 무엇인가?

어떠한 방향으로 생각이 진행되는가? 논리적 연관성이 있는가? 또한 본문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분석을 실시할 수 있다. 논리 관계(목적, 조건, 비교, 대조, 원인, 결과, 수단, ·, 주장·근거)와 구문의 강조점(반복되는 단어, 명령형 동사, 새로운 단어)의 확인을 통하여 본문의 움직임과 논리적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임도균 교수 침신대 신학과(설교학)

사우스웨스턴 침례신학대학원 설교학 박사(PhD)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