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사야 43장 21절

약속의 묵상-10
최천식 목사
약속의학교 대표

아시아경제신문 취재본부장인 왕성상이라는 분이 ‘음악기록을 통해 본 가수들의 노래와 삶’이라는 글을 통해 가수들의 운명이 그가 부른 노래의 가사와 일치하다는 것을 발표했다. 이 글에 발표된 내용을 보면 가수 중에 슬픈 노래나 비관적인 노래를 부른 사람들은 일찍 죽거나 끝이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밝고 긍정적인 노래를 부른 사람들은 그들의 인생이 밝고 긍정적인 모습으로 전개된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 가요기록에서 대중가요 1호곡 ‘사의 찬미’를 부르고 히트시킨 윤심덕은 29살 때 한·일 현해탄에서 투신자살했다. 여가수 양미란은 ‘흑점’을 부르고 히트시킨 뒤 골수암을 앓다가 1980년 요절했다. ‘흑점’의 노래엔 “태양의 흑점처럼 어두운 내 가슴~”이란 가사가 나온다. 우주에서의 흑점은 사람 몸의 암에 비유된다. 결국 양미란은 그의 부른 노래의 가사대로 암에 걸려 요절했다. ‘곡예사의 첫사랑’을 부른 박경애도 밝지 않은 노래를 부르다가 삼성서울병원에서 폐암으로 별세했다. 차중락은 ‘낙엽따라 가버린 사랑’을 부르고 27살에 낙엽처럼 쓸쓸히 가버렸다. ‘수덕사의 여승’을 히트한 송춘희는 자신이 부른 노래처럼 불교에 귀의해 중이 됐다. 그녀의 고모할아버지가 서울 답십리 장로교회를 지었을 만큼 독실한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이 노래가 히트하자 불교로 개종했다.


  반면에 ‘나는 행복합니다.’를 히트시킨 윤항기는 목사가 되어 예음예술종합신학교의 학장으로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 가수 송대관은 ‘해 뜰 날’을 부른 뒤 쨍하고 해가 뜨는 히트곡을 쏟아냈다. 그는 가수협회의 회장으로 교회의 집사로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 우리의 뇌는 98%가 말하는 것에 영향을 받는다. 노래는 가사에다 곡조까지 실어 말보다 영향력이 크다. 가수는 노래 취입 때 같은 곡을 2,000~3,000번씩 부르며 연습한다. 그 노래를 부르면서 가수는 서서히 그 노래의 주인공이 되어 간다. 우리가 말하는 것과 부르는 노래가 우리의 운명을 결정짓는다. 그렇다면 우리는 과연 어떤 노래를 불러야 할까? 


  대한민국의 운명을 노래 하나로 바꾼 분이 계시다. 그분은 바로 박정희 대통령이다. 박정희 대통령은 가난한 대한민국을 오늘의 세계 10위안에 드는 경제대국으로 성장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신 분이다. 그 분이 대통령 재임시절에 필자는 초등학교 학생이었다. 아버님이 시골에서 목회를 하셨기에 서울에서 학교를 다니다가 방학이 되면 부모님이 목회하시는 시골에 내려가곤 했다. 아침에 잠을 깨우는 노래가 있었다. ‘잘 살아 보세, 잘 살아 보세 우리도 한번 잘 살아 보세~’ ‘새벽종이 울렸네 새 아침이 밝았네 너도 나도 일어나 부자 마을 만드세, 살기 좋은 내 마을 우리 힘으로 만드세’ 매일 같이 전봇대에 달린 확성기를 통해서 이 노래가 흘러 나왔다. 너무나도 그 노래를 많이 듣고 불렀기에 지금도 나의 뇌리에 남이 있다. 가난하고 힘든 시절 사람들이 패배의식과 가난을 숙명처럼 받아들이고 있는 그 때에 박정희 대통령은 ‘우리도 잘 살 수 있다’는 희망의 노래를 통하여 대한민국 국민들의 의식을 개혁하였다. 우리도 잘 살 수 있다는 생각과 말과 노래가 결국 대한민국의 운명을 오늘날과 같이 바꾸어 놓은 것이다. 


의식이 먼저 개혁되지 않으면 참다운 개혁은 이루어질 수 없다. 신앙생활에 있어서도 먼저 의식의 개혁이 필요하다. 의식을 개혁한다는 것은 마을을 새롭게 한다는 것이요 그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이 신앙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수님을 믿고 영접할 때 우리는 새로운 피조물이 되며 우리가 부르는 노래가 우리의 운명을 좌우한다.  하나님이 우리를 지으신 목적중의 하나는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라고 지으셨다. 오늘 하루의 삶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긍정적인 노래를 부름으로 나의 운명을 바꾸는 하루가 되기를 소원한다.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